brunch

국내대 수시와 함께 생각하는 미국 명문 주립대



학생부 전형 44개중 검정고시생 지원 가능 22개
연세대 국제학부 전형 지원 가능
영어 토플 점수 있으면 서연고보다 높은 미국 주립 명문대 합격 가능



검정고시 출신자들의 국내 대학 진학은 정규 고등학교 출신자보다 어려운게 현실이다. 많은 학생들이 내신이 나오지 않아서 검정고시를 선택하는 경우가 있으나 합격을 얻기까지 난제가 많다.


헌법 재판소는 2017년 검정고시 합격자의 지원 제한이 헌법에 위반 된다고 판결을 했고 이를 통해 각 대학들은 검정고시 출신자들에게 기회를 확대하는 추세이기는 하나 전형 자체가 학생부 전형이기 때문에 검정고시 출신자들에게 불리할 수밖에 없다. 학생부교과전형(교과)은 교과성적을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특성상 검정고시 출신의 지원이 원천 봉쇄돼 있는 형태다.


2020 수시에서도 검정고시 출신자가 지원할 수 있는 문호는 여전히 좁은 것으로 나타났다. 상위16개대 정원내 전형 기준, 고른기회/예체능계열 전형을 제외한 44개 학생부위주전형 중 검정고시 출신자가 지원가능한 전형은 절반인 22개다.


학생부종합전형(학종)의 경우 올해 지원자격을 확대한 대학이 있음에도 여전히 검정고시 지원 불가 전형의 규모가 만만치 않다. 따라서 ‘학생부를 망쳤다’고 생각하는 수험생들이 검정고시를 대안으로 생각하고 자퇴를 선택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만큼 수시지원의 기회가 제한되는 만큼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 또한 학교장 추천이 필요한 전형들의 경우에도 검정고시생들은 지원이 제한된다. 이런 경우 미국 명문 주립대 지원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상위 16개 대학내 전형 가운데 검정고시 출신이 지원할 수 있는 전공은 다음과 같다.


◀건국대 KU자기추천 ◀경희대 네오르네상스 ◀고려대 일반 ◀동국대 DoDream/불교추천인재 ◀서강대 종합형/학업형/SW우수자 ◀서울대 일반 ◀성균관대 계열모집/학과모집 ◀숙명여대 숙명인재Ⅱ(면접형)/소프트웨어융합인재 ◀이화여대 미래인재 ◀인하대 학생부종합(인하미래인재) ◀중앙대 다빈치형인재/탐구형인재/SW인재 ◀한국외대 학생부종합


한편, 다음 전형에는 검정고시 출신자 지원이 불가능하다. ◀고려대 학교추천Ⅱ는 일반고 자율고 특목고까지는 지원이 가능하지만 특성화고, 해외고, 검정고시 출신자는 지원하지 못한다. 또한 ◀건국대 KU학교추천 ◀경희대 고교연계 ◀동국대 학교장추천인재 ◀서울대 지역균형선발 ◀서울시립대 학생부종합 ◀숙명여대 숙명인재Ⅰ(서류형) ◀연세대 면접형/활동우수형 ◀인하대 학생부종합(학교장추천) ◀한양대 학생부종합(일반) ◀홍익대 학교생활우수자 등이다. 이 전형들은 대체로 학교장추천이 필요한 전형이다.


국내고 출신자들의 지원이 불가능한 반면 검정고시 출신자들이 볼 수 있는 전형도 있다. 연세대 국제형이다. 이 전형은 일반고 자율고 특목고 특성화고 등 국내 고교 학생들의 지원을 허락하지 않는다. 반면 해외고, 국내 학력인정 외국 교육기관, 검정고시 출신 등이 지원가능하다. 영어능력이 출중한 검정고시 학생들이라면 연세대 국제전형에 도전해볼만 하다.



■ 미래교육연구소 국내 외 대학 컨설팅


국내고를 마치지 못하고 검정고시로 국내 대학을 지원하는 학생들 가운데 본인이 가고 싶은 대학에 입학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에 검정고시 합격증과 영어 토플 성적으로 미국의 명문 대학에 진학할 수 있는 기회가 많다. 미국 대학들의 경우 상당수 대학들이 검정고시 출신 학생들에게도 전혀 차별을 두지 않는다.


따라서 토플 성적을 갖고 있으면 미국 대학에 과감히 지원해 볼 수 있다. 토플 요구 성적은 대학 마다 다르다. 예를 들어 미국 명문 공과대학인 버지니아 텍은 검정고시 학생이라도 영어 토플 점수 80점 이상이면 지원이 가능하고 합격 가능성도 높다. 이외에도 많은 명문 주립대학들에 입학이 가능하다.


만일 미국 대학의 학비 3천만원 이상을 감당하지 못하는 가정의 학생이라면 국제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주는 미국 명문 사립 리버럴 아츠대학에 진학을 하면 된다. 미국의 주립 리버럴 아츠 대학의 경우 연간 학비가 2500만원이하라서 연세 대학교 국제학부보다 비용이 저렴하다.


미래교육연구소를 통해 해마다 검정고시 출신 학생들의 상당수가 미국 명문 사립 혹은 주립대학에 진학을 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적지 않은 학생들이 미국 대학에서 재정보조/장학금을 받고 있다. 검정고시 학생으로 국내 대학 수시 전형에 실패한 학생이라면 곧바로 미국 명문 대학 쪽으로 방향을 선회하면 서울대, 연고대보다 세계 대학 랭킹이 훨씬 높은 미국의 명문 대학에 진학을 할 수 있다. <미래교육연구소>







교육컨설팅기관입니다.jpg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UCLA에 편입생을 가장 많이 보내는 커뮤니티 칼리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