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져니박 Nov 28. 2021

[로블록스] 성공하는 10대 CEO 키우는 플랫폼


미리 고객이 어떻게 경험할지 보여준다고?

내가 원했던 게 이거잖아~


10월 14일, 15일 로블록스 연례 개발자 컨퍼런스(Roblox Developer Conference, RDC 2021)가 온라인상에서 개최되었습니다. 몇 개 영상만 봤는데도, 수많은 크리에이터 플랫폼 중에서도 로블록스가 선두주자의 입지를 유지할 수밖에 없는 이유가 납득이 갔습니다.


혼자만의 취미생활에서 그치지 않고, 시장에서 고객의 선택을 받고 수익을 창출하는 '크리에이터'가 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그래서 영상, 뷰티, 게임 등 분야의 크리에이터 플랫폼은 크리에이터 신청 및 콘텐츠 등록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또 수수료를 받고 직접 중개해주거나, 공식 채널을 통해 신규 콘텐츠 홍보를 해주기도 합니다.


출처 : 디글 | [#디제이픽] 1화부터 거를 타선이 없는 홀리뱅 허니제이의 멋짐 폭발 모먼트 몰아보기

그런데 로블록스는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갑니다. 콘텐츠를 만드는 단계에서 미리, 크리에이터가 '직접 플레이어가 되어' 롤플레잉 하고 테스트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보편적이고 추상적인 가이드가 아닌, 정말 내가 지금 만들고 있는 콘텐츠가 어떻게 사용자한테 느껴지고 보일 것인지를.  내가 원했던 게 이거잖아!



반나절 비행기표 끊을 필요 없이
다양한 기기 테스트해봐
 

예전 글에서 넷플릭스가 근 20년 만에 2016년 최초 다운로드 기능을 도입한 계기는, 인도 시장 사용자를 만나는 과정에서 실시간으로 고화질 영상 스트리밍 하는 것을 부담으로 느끼는 고객 때문이라 소개했습니다.


로블록스는, 전 세계 수백 개의 나라에서 수천 개의 기종과 환경으로 일일 3260만 명(21년 9월 기준) 넘는 사용자가 접속하는 플랫폼입니다. 콘텐츠 창작 공간인 Roblox StudioBaseplan에서 공간, 음향, 아바타와 여러 인터랙션 효과까지 멋지게 개발했는데, 정작 지구 저편 고객의 폰에서는 화면이 끊기고 실행이 안 된다면 당황스럽지 않을까요?


여러 번의 비행 없이도, 로블록스의 플랫폼 에뮬레이션(Emulation) 기능을 통해 여러 사양의 모바일 기기 즉 하드웨어에서의 구동 환경과 경험을 바로 지금 BaseplanTest모드에서 동일하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저전력, 2G 폰에서 고객이 어떻게 경험할지 미리 테스트 가능한 것입니다. 


출처 : ROBLOX NEWS: FULL RDC 2021 DAY 1 RECAP IN 10 MINUTES - Roblox Developer's Conference


이러한 기능뿐 아니라 로블록스는 고대비나 인클루시브 한 디자인에 대한 가이드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콘텐츠 등록 이후에도 GAMixplan을 활용해 고객의 반응을 끊임없이 트래킹 할 수 있도록 지원해줍니다. 고객이 어떤 식으로 사용하는지 데이터를 분석해 제공하는 만큼, 보다 고객의 니즈와 상황에 맞는 게임 콘텐츠가 계속 생겨나고 성공적인 크리에이터 생태계가 생겨납니다.



세계관을 만든 CEO David을 통해
크리에이터 플랫폼 미래를 보다


다음은 로블록스의 CEO이자, BuilderMan으로 활약 중인 데이비드 바추키(David Baszucki)가 5년 전 이야기한 로블록스의 미래 중에 80% 넘게 달성했다며 보여준 화면입니다. 이미 2019년에, 평균 크리에이터(Roblox Developer)가 5천만 달러 연수입을 올리고, 100개의 이상의 기업이 생겼으며, 오프라인에 그 세계관이 확장되고 있습니다.   


크리에이터가 자립할 수 있도록, 인앱 결제 외에도, 게임 수익의 일부를 Robux라는 가상화폐로 나눠주는 곳. 나아가 게임, 의상뿐 아니라 '주어진' 것이라고 여겨졌던 아바타나 인터랙션 효과까지 UGC (User Generated Contents)로, 또 구독 서비스로 파는 것을 검토하고 있는 곳. 바로 로블록스입니다.



져니박 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