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페이퍼 Jun 22. 2022

눈빛

사람을 만날 때 가장 먼저 보는 것은 눈이다.  

대화할 때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지금 이 대화가 일방통행인지 양방향인지

나에게 관심이 있는지, 나를 사랑하고 잇는지

이런 모든 것들을 눈빛을 통해 먼저 느낄 수 있었다.


아침 일찍 일어나 게슴츠레한 눈이어도 그윽이 바라보는 눈빛

야근에 찌들어서 피곤해도 사랑하는 사람을 보면 눈빛만큼은 살아있다.

그런 눈빛을 즐길 수 있다는 건 사랑하는 사람들의 특권이었다.


누가 누굴 더 사랑하는지, 이 사랑이 얼마나 지속될 것인지

얼마나 더 많은 시기를 버틸 수 있는지

가까이 있는 사람들보다 멀리서 바라보는 사람들이 더 빨리 직감하는 것처럼

눈빛은 말하지 않아도 모든 사람에게 말하고 있다.


이런 황홀한 눈빛을 느껴본 게 언제인지 기억나지 않는다.

나이를 먹을수록 눈꺼풀이 무거워지는 건지 아님 색안경을 끼는 건지

한 해가 지날 때마다  눈빛이 탁해진다.


20대의 연애는 눈에서 꿀이 떨어졌다면

30대의 연애는 눈 시선이 땅으로 떨어졌다.

이제는 반짝이던 눈빛보다 앞으로의 미래를 위해

탁한 흙탕물일지라도 우선 손잡고 뛰어본다.  


눈빛을 보고 사람을 가려낼 줄 알았다면

적어도 아무나 믿도 끝도 없이 사람을 믿는 일은 없었을 텐데

상처가 채 아물지도 못한 채 터져버리고 나서야 그동안 느꼈던 황홀한 눈빛들이 기억난다.


물비늘처럼 반짝이던 눈빛들

윤슬 같던 나의 눈빛은 이제 어디에도 찾아볼 수가 없었다.

시간이 흐르면 좋은 사람을 만나게 될 것 같던 희망도 조금씩 무뎌지고

조금이라도 맑아 보이기 위해 렌즈를 끼는 것 같다.

작가의 이전글 서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