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성호 Sep 25. 2021

성공의 공식

사람들은 창업을 하며 성공을 꿈꾼다. 하지만, 현실은 냉혹하다. 닐슨 리서치의 조사에 의하면 '80%의 신제품은 실패한다'. 누군가가 열심히 아이디어를 만들고 개발한 제품들 중 단 20%만이 성공한다는 의미이다. 자본이 많은 대기업들은 80%의 제품들이 실패하고 20%의 제품들이 성공을 한다고 해도 큰 타격을 입지 않을 것이다. 20%의 성공한 제품들에게서 80%의 제품들이 실패한 손실을 보충하고 그 이상의 수익을 창출하면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스타트업의 상황은 다르다. 운이 좋게 처음 개발한 제품이 성공을 한다면 다행이지만, 처음에 한두 번의 실패를 하면 더 이상의 제품 개발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 성공을 하는 특별한 방법이나 공식은 없을까?


'성공의 공식'을 발견하기 위해 연구를 한 학자가 있다. 물리학자이자 네트워크 과학자인 알버트 라슬로 바라바시는 과학적인 분석과 연구를 통해 성공의 공식들을 만들고 그 내용을 '성공의 공식 포뮬러'라는 책에서 소개한 바 있다. 그의 책에 나오는 내용 중 흥미로운 내용 하나를 소개하고자 한다.


배관용품점에서 판매하는 소변기를 사다가 서명만 하고 나서 전시회에 출품한 사람이 있었다. 그 사람의 이름은 마르셀 뒤샹이다. 1917년 프랑스 예술가 마르셀 뒤상은 남성용 소변기를 사다가 'R. Mutt'라고 서명을 한 뒤에 'Fountain('분수' 혹은 '샘'으로 번역)'라는 제목을 붙여 예술 작품이라고 선언한다. 그리고 이 작품을 독립예술가협회의 전시에 출품한다. 전시를 주관하는 협회는 무례하게 보이는 이 작품을 전시하는 것 주저했고, 이 작품은 시시하게 종말을 맞는 듯했다. 전시가 끝난 이후에, 이 작품은 보관조차 잘 되지 않아 분실되었고, 작품을 찍은 사진 한 장만이 남았다.


그런데, 오늘날에는 많은 미술 사학자들이 'Fountain'을 현대 미술에서 가장 중요한 작품으로 손꼽는다고 한다. 'Fountain'은 원작이 관리 소홀로 분실되었고, 1950~60년대에 작가의 허락을 받아 17개의 복제품이 제작되었다. 그중 한 개가 1997년에 거래되었는데 그 가격이 200만 달러였다고 한다. 일반인들은 소변기에 서명만 한 'Fountain'을 뛰어난 작품으로 인정하는 것이 쉽지 않다. 더구나 원작이 아닌 복제품 중 하나가 20억 원이 넘는 금액에 거래가 되었다는 사실을 납득하기 어렵다.


'Fountain'이 보여 주듯이 사실 예술분야는 성과를 측정하기가 어렵다. 예술가들의 다양하고 독특한 작품들에 대해서 일괄적인 잣대를 들이대서 '어떤 작품이 더 낫다'라는 평가를 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누구의 작품인가에 따라서 예술작품 가격은 극과 극일 정도로 차이가 나는 것이 현실이다. 알버트 라슬로 바라바시는 미술가의 '성공'을 연구하기 위해서 미술 작품의 가격차이를 결정하는 요소가 무엇인가를 추적했다. 그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미술가의 성공은 미술계의 중심축 역할을 하는 소수의 주요 화랑, 미술관과 연결이 되어 있느냐에 의해 대부분 결정된다고 한다. 그래서 그는 '성과를 측정할 수 없을 때는 연결망이 성공의 원동력이다'를 성공의 1공식으로 정했다. 과학의 관점에서 '성공'을 연구했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알버트 라슬로 바라바시가 일반적인 성공에 대해 이야기했다면, 에릭 리스는 스타트업의 성공에 대해 이야기를 했다. 그는 "성공과 실패를 경험하면서 정말 중요한 것은 '지루한 일'임을 알게 되었다. 스타트업의 성공은 좋은 유전자의 결과나 시기, 장소 때문이 아니었다. 올바른 프로세스를 따름으로 얻어지는 것이다. 따라서 배울 수 있는 것이고, 다르게 표현하자면 가르쳐 줄 수 있다는 말이다"라고 말한다. 즉 에릭 리스의 방법론은 스타트업이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지루한 일'인 '올바른 프로세스'를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는 자신의 방법론을 '린스타트업'이라고 표현했다.


린스타트업의 핵심 내용은 스타트업이 생각하는 창업 아이템이 '가설'이므로, 이를 시장에서 빠르게, 반복적으로 테스트해야 된다는 것이다. 아이디어 - 개발 - 제품 - 측정 -데이터 -학습 과정을 반복하면서 시장에서 원하는 제품이 될 때까지 빠르게 변화시켜 나가는 것이다. 창업자가 원하는 제품에서 시장이 원하는 제품으로 바꿔가는 것, 그 과정이 린스타트업이다. 스타트업에게 중요한 것은 제품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시장이 원하는 제품을 찾아내는 학습을 하는 것이다. 이 학습을 제대로 하면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이 에릭 리스가 전하는 스타트업 '성공의 공식'이다.

작가의 이전글 "자세히 보면 안 돼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