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9월 국내 온라인 커뮤니티 순위를 분석한다.
이번 달 소비 지표는?
커뮤니티 수 : 21개
글 수 : 70,285 (-4,936/ -6.6%), (-1,426/ -2.0%)
조회 수 : 2,117,980,616 (-201,471,486 / -8.7%), (34,143,756 / 1.6%)
반응 수(좋아요+싫어요 수) : 12,129,075 (-873,281 / -6.7%), (405,019 / 3.5%)
댓글 수 : 6,876,822 (-855,347 / -11.1%), (15,387 / 0.2%)
* 2021년 9월 국내 21개의 온라인 커뮤니티 베스트 글 기준
* 괄호 안 수치는 1개월 대비 증감 / 일수가 같은 최근 월(6월) 대비 증감
* http://todaybeststory.com 발췌
7, 8월 연이어 상승하던 커뮤니티 소비지표가 하락했다. 7, 8월 대비 하루가 적은 탓에 9월의 감소는 큰 의미가 없지만, 일수가 같은 6월 대비 "글 수"가 2% 감소하며 다른 지표와 다른 양상을 보였다.
눈에 띄는 순위 변화는?
투베스 지표란?
커뮤니티 활성화 지수 + 커뮤니티 집중도 지수 + 커뮤니티 트래픽 지수
커뮤니티 활성화 지수
지난 기간(주 or 월) 베스트 게시물 전체의 조회수+댓글수+반응수의 소비지표
커뮤니티 집중도 지수
지난 기간(주 or 월) 상위 10개 베스트 게시물의 조회수+댓글수+반응수의 소비지표
커뮤티니 트래픽 지수
SimilarWeb에서 제공하는 커뮤니티 트래픽 지표
상위권은 변화가 없었다. 하위권의 변화가 두드러졌는데, 해연갤이 3단계 하락하고 그 자리를 82쿡, 오늘의 유머 그리고 딴지일보가 한 단계식 올라서며 차지했다.
베스트 글을 강화한 전통의 강자 디시인사이드, 신흥 강자 에펨코리아가 여전히 1, 2위를 차지했고 일베저장소, 네이트판, 루리웹이 그 뒤를 따랐다.
두 달째 하락하던 클리앙이 반등하며 9위를 차지했고 인스티즈는 한 단계 내려섰다.
눈에 띄는 특징은?!
베스트 글의 노출을 향상하는 전략을 펼치는 에펨코리아의 상승세가 무섭다. 베스트 글 생산성을 늘리면서 덩달아 베스트 글 10개를 추린 소비지표까지 끌어올렸다. 수많은 사용자들이 생산하는 글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그 커뮤니티의 성적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소비 전략에 대한 고민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 보인다.
추석 연휴 때문에 커뮤니티의 활동이 줄어들었다. 그나마 사회적 거리두기가 연장되며 커뮤니티 소비가 눈에 띄게 감소하지는 않았다.
백신 접종률의 증가에 따른 위드 코로나와 프로야구 포스트 시즌이 10월의 커뮤니티 소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