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십사 Dec 17. 2022

Klook 케이스 스터디

15년 기사를 번역해 보았다.

https://www.phocuswire.com/Startup-pitch-Klook-has-high-ambitions-for-tours-and-activities-in-Asia


# 로컬 여행 산업의 문제점과 해결책

1. 파편화되어있고 대부분 오프라인 기반이라서, 각 개개인 사업자가 마케팅할 기술이나 돈이 없다.

- 다 갖춰진 클룩의 CMS와 예약 시스템을 통해서 사장님들이 직접 홍보할 수가 있다. 여행자 측면에서는 여행 계획을 짜는 중심이 될 것이다.

2. 전통적인 여행 액티비티 산어베서는 여러 단계가 있다보니 가격 투명성이 부족했다.
- 로컬 사업자와 직접 딜을 해서 혁신적으로 싸게 가져 올 수 있다. 직접 파트너십을 맺게 되니 클룩도 더 서비스를 잘 알려줄 수 있게 된다.

3. 모바일 유저가 늘어남에 따라 실시간 예약이 정말 중요한데, 즉시 확정은 너무나도 어렵다.

- 즉시 확정 티켓을 제공한다.


# 초기 아이디어가 어떻게 발전 되었고 피봇 된적은 없나?

- 초기 아이디어는 여행자가 여행지를 검색하고 도착하기 전에 예약하는 것을 구상했고 지금과 비슷하다. 
- 하지만, 꽤 많은 여행자가 여행 계획을 세우는 걸 좋아하지 않는 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또한 비행기나 호텔 예약처럼 여행 액티비티도 여행지에서 바로 예약가능하게 만드는데 모바일이 게임 체인저가 될 거라고 생각했다.

- 데스크탑 사이트를 잘 만들려고 엄청 노력했지만 클룩은 아시아의 첫 액티비티 앱을 런칭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런칭한지 얼마 안되어서 iOS 스토어에 피쳐드도 되었다.


# 왜 사람들이 쓰는 건가?

- 최저가 (Unbeatable price) : 최대 50%도 할인해준다.

- 노력이 필요없다 (Hassle-free) : 즉시 티켓과 바우처를 산다. 여행자는 말그대로 예약하자마자 가도 된다.

- 걱정이 필요없다. (Worry-free) : 자체 영업(여행 큐레이터)가 심혈을 기울여서 액티비티를 가져온다.


# 대중의 관심을 가져오는 전략은?

- 파트너십 : 니치한 섹터에 포지셔닝 함으로써, 우리는 큰 여행사를 보완하는 역할을 한다. 게다가 텐센트에서 받은 최근 투자가 큰 전략적인 가치를 줬다. 텐센트의 중국에서의 우위는 물어볼 필요도 없을 수준이지만 위챗, iPick같은 다른 테크 공룡들도 다른 마켓에서 굉장히 활발하다. 우리는 협업 기회를 잘 찾아다닌다.
- 목적지에서 마케팅 : 여행자가 해당 장소에 도착해서 임박할 때 푸시를 보낸다.


# 3년 안에 어떻게 성장할 것이고, 예상되는 어려움은?

- 3년 안에 아시아인들이 글로벌로 여행갈 때 쓰는 액티비티 플래폼이 될 것이다.

- 브랜드 인식을 높이는 게 가장 큰 일이고, 사실 여행 업계가 마케팅이 꽤나 비싸다. 
- 그리고 역시나 가장 중요한건 표준화되지 않은 로컬 서비스 공급자를 대상으로 품질관리하는 것이다.


# 당신 같은 스타트업이 도와야 한다는 것이 여행, 관광, 접대 산업에 무슨 문제가 있습니까?


여행 활동 공간은 대부분 단편화되고 오프라인 상태이지만 소비자들은 온라인/모바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즉, 수요와 공급의 차이가 분명합니다.

여행 일정 계획에는 정리되지 않은 정보가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 클룩은 여행자들이 쉽게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관심사에 맞는 정교한 활동 선택권을 제공합니다.


그동안 항공편과 호텔 패키지에서 독점 딜/플래시 판매가 인기를 끌었지만 여행 활동은 소외됐다. 클룩은 여행자들이 더 이상 "관광객 가격"을 지불하지 않도록 여행 활동에 이 "독점적인 거래" 개념을 도입한 최초의 사람이다."

여행 활동에 가격 투명성이 없는 이유는 Klook이 현재 지역 운영자와 직접 연결하여 최고의 거래를 성사시키기 위해 다양한 유통 계층 때문입니다.

다른 기술 회사(여행 중 또는 여행 외)가 문화와 스타일 면에서 가장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왜?

우리는 에어비앤비가 특히 탐험과 현지인과의 연계를 강조하는 것을 좋아한다. 우리의 좌우명은 여행자들을 위한 독특한 경험을 발굴하여 모든 "여행"이 "발견의 여정"이 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어떤 회사가 당신의 스타트업을 사기에 가장 적합할까요?

관광 및 활동 공간에 대한 대형 여행 회사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예: TripAdvisor는 Viator를, Make MyTrip은 Mygola를, Expedia는 투어와 액티비티 공간으로 이사했다.

작가의 이전글 선배 CTO에게 배운 것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