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기획
한때 컬리는 시장의 기대를 한 몸에 받던 기업이었습니다. 혁신적인 새벽배송 시스템과 차별화된 프리미엄 식료품 큐레이션으로 급성장하며 IPO(기업공개)까지 추진했죠. 하지만 2022년부터 경영난을 겪게 되었습니다.
무려 2022년 1~3분기 동안 기록한 1,548억 원의 EBITDA 적자는 기업의 재무적 어려움을 극명하게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2년만인 2024에 3분기 연속 EBITDA 흑자라는 성과를 얻어냈습니다. 해당 성과를 얻기 위하여 컬리가 하였던 전략들을에 대해 공유해드리겠습니다.
2024년 1분기:
매출액: 5,381억 원 (전년 동기 대비 6% 증가)
영업이익: 5억 원 (전년 동기 대비 314억 원 개선)
조정 EBITDA: 71억 원 (전년 동기 대비 298억 원 개선)
이 기간 동안 컬리는 물류 효율화와 비용 절감을 통해 영업이익 흑자를 처음으로 달성했습니다. 특히, 창원과 평택센터의 자동화 설비 도입으로 생산성과 배송 효율이 향상되었습니다.
2024년 2분기:
매출액: 5,375억 원 (전년 동기 대비 6.2% 증가)
영업이익: 3억 원 (전년 동기 대비 397억 원 개선)
조정 EBITDA: 74억 원 (전년 동기 대비 397억 원 개선)
2분기에는 수익성 높은 3P(판매자 배송)와 컬리멤버스, 물류대행 등의 사업이 성장에 기여했습니다. 3P 부문은 전년 동기 대비 5배 성장하였으며, 뷰티컬리 부문도 34%의 성장을 보였습니다.
2024년 3분기:
매출액: 5,533억 원 (전년 동기 대비 4.8% 증가)
영업손실: 44억 원 (전년 동기 대비 363억 원 개선)
조정 EBITDA: 33억 원 (전년 동기 대비 346억 원 개선)
3분기에는 국내 소비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거래액이 7,892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1% 증가했습니다. 컬리멤버스 개편을 통해 멤버스 회원의 월 거래액 비중이 전체의 49%를 차지하며, 충성 고객층의 구매전환율과 객단가가 비회원 대비 각각 8배, 2배 높았습니다.
컬리가 2022년부터 시작된 경영 위기를 극복하고, 2024년 3분기까지 3개 분기 연속 조정 EBITDA 흑자를 달성했는지 공유해드리겠습니다.
2022년, 컬리는 코로나19 특수의 종료와 함께 온라인 식품 시장의 성장 둔화, 지속적인 적자, IPO(기업공개) 실패, 경쟁 심화 등으로 인해 경영 위기를 맞았습니다. 특히, 2022년 1~3분기 동안 무려 1,548억 원의 EBITDA 적자를 기록하며 재무적 어려움이 심화되었습니다.
1. 비용 효율화 및 구조조정
전략 내용:
물류 시스템 개선: 창원과 평택 물류센터에 자동화 설비를 도입하여 생산성과 배송 효율을 향상시켰습니다.
운영 비용 절감: 전사적인 운영 효율화와 비용 감축을 통해 판관비율을 전년 동기 대비 4%p 줄였습니다.
성과:
영업이익 개선: 2024년 1분기 영업이익이 5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14억 원이 개선되었습니다.
EBITDA 흑자 전환: 2024년 1분기 조정 EBITDA가 71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298억 원이 개선되었습니다.
2. 신규 사업 진출: 뷰티컬리 출시
전략 내용:
뷰티컬리 론칭: 2022년 11월, 뷰티 전문 플랫폼인 '뷰티컬리'를 출시하여 사업 영역을 확대하였습니다.
제품 다양성 강화: 다양한 뷰티 제품을 선보이며 고객의 선택 폭을 넓혔습니다.
성과:
매출 증대: 뷰티컬리는 두 자릿수 성장을 유지하며, 전체 매출 증대에 기여하였습니다.
고객층 확대: 뷰티컬리의 성공적인 런칭으로 새로운 고객층을 확보하였습니다.
3. 멤버십 프로그램 강화: 컬리멤버스 개편
전략 내용:
혜택 강화: '컬리멤버스' 프로그램을 개편하여 매일 무료 배송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였습니다.
고객 만족도 증대: 멤버십 회원들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여 만족도를 높였습니다.
성과:
거래액 증가: 멤버스 회원의 월 거래액 비중이 전체의 49%를 차지하였습니다.
구매전환율 상승: 멤버스 회원의 구매전환율이 비회원보다 월 평균 8배 높았으며, 평균 객단가는 2배 더 높았습니다.
지역 확대 전략
전략 내용:
배송 권역 확장: 제주도 하루배송 시작과 호남권(여수, 순천, 광양, 광주) 샛별배송 전환 등을 통해 배송 권역을 확대하였습니다.
고객 접근성 향상: 더 많은 지역의 고객들이 컬리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성과:
거래액 증가: 배송 권역 확장으로 인해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하여 거래액이 증가하였습니다.
시장 점유율 확대: 새로운 지역으로의 서비스 확장을 통해 시장 점유율을 높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