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와뷰티 Wow Beauty Oct 26. 2022

바비톡의 강점과 차별화는?

[케이스 스터디] 미용의료플랫폼 바비톡 정리 


1. 회사소개


바비톡은 미용 시장의 모든 과정을 책임지는 사업 구조를 구축하는게 목표이다. 소비자에게 미용 정보 뿐만아니라 피부, 성형 수술 시술, 관리와 제품 유통까지 할 수 있는 회사를 그리고 있다고 한다. ERM, CRM을 통해 진료 기록의 전산화를 구현하고 마케팅도 ERM, CRM DB를 통해서 하겠다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바비톡이 개발한 우노케어 2.0(CRM)의 기능은 진료 현황판, 광고 플랫폼, 진료 순서 확인이 가능한 대기 현황판 등을 구현했고, 앱 안에서 '의사 찾기', '부작용톡', '대리수술안심존' 등 성형 의사 결정을 돕는 서비스도 지원하고 있다. 2022년 6월 기준 MAU는 50만 명, 누적 다운로드 수는 500만 건을 돌파했다. 


바비톡은 지난해 5월 병원 찾기 앱 '굿닥'을 개발한 케어랩스에서 물적 분활됐다. 바비톡과 굿닥의 시너지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2. 바비톡의 차별점과 경쟁력


바비톡은 '관리 프로그램'으로 환자와 병원의 만족도를 올리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우노케어 CRM 2.0을 선보이며 고객들의 과거 수술, 시술등의 정보들을 병원 의사에게 제공하여 효율적인 다른 시·수술을 받을 수 있다. 


미용의료 플랫폼에서는 수술결과가 잘 안 되었다는 글들을 찾아보기 힘들었는 데 바비톡은 '성형톡&부작용톡'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부작용톡’은 바비톡 성형톡 카테고리 상단에 위치한 게시판으로, 수술을 결정하기 전 본인에게 적합한 수술이 맞는지, 어떤 부작용이 있을지 한 번 더 확인한 뒤 객관적이고 신중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그렇지만 아쉬운점은 어떤 곳은 어디 병원인지는 알 수가 없다는 점이다. 이 부분은 병원의 요청으로 인해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병원명을 없앴던 것 같다. 


현재 바비톡은 돈을 잘 벌고있다. 지난해 매출 200억원, 영업이익 74억원으로 흑자를 기록중이다. 올 1분기에도 매출61억원, 영업이익 10억원을 내고 있으며 다른 미용의료 플랫폼보다 돈을 잘 벌고 있다. 



3. 수익구조


수익구조는 이용자가 앱에서 성형 리뷰를 보다가 '상담하기' 버튼을 누른 뒤 기재한 이름, 성별, 전화번호 등의 데이터베이스(DB)가 성형외과로 넘어가면 매출이 인식된다유저가 원하는 병의원을 선택해 접속하면 병의원에서 유저관련 데이터를 확인하고, 해당 유저와 상담을 진행하는 방식”이라며 “이때 병의원으로부터 광고 수익이 발생하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4. UX/UI는?


1. 메인화면
바비톡의 강점과 차별화는?

1. 메인화면에서 미리결제, 나의시술권, 발품 메모장, 부작용이 눈에 먼저 들어오는데 오른쪽으로 스크롤하면 눈, 코, 지방흡입, 안면윤곽/양악 등 부위별 카테고리가 나온다. 

서비스의 기능을 먼저 소개한 화면인 것 같다. 


2. 1분닥터

- 의사들이 1분간 각 주제에 맞는 의료 정보를 알려준다. 


3. 미리결제 인기 이벤트

- 미리결제 시 할인 이벤트라고 보면 되겟다.


4. 인증된 실경험 후기를 확인해보세요  

- 실제 고객들의 후기들을 볼 수 있다. 


5. 의사지정 상담예약

- 시술 부위에 맞는 선생님들을 선택하면 된다. 


2. 메인화면/이벤트
바비톡의 강점과 차별화는?

1. 의사지정 상담예약

선생님을 선택하면 인기 이벤트가 나타난다.


2. 부위별 이벤트

눈, 코 입등 부위별 이벤트들이 나타난다.


3. 성형톡 
바비톡의 강점과 차별화는?

1. 성형톡에서 부작용 목록을 볼 수 있는 데 솔직한 후기들을 볼 수 있어서 병원을 선택할 때 큰 참고를 할 수 있어서 좋음 참고사항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2. 바비퀸

성형이 잘 된 사람들을 투표하여 최고의 퀸을 가려내는 이벤트라고 보면 될 것 같다. 

선정되면 병원 홍보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다.


4. 의사/병원
바비톡의 강점과 차별화는?

1. 의사 찾기

의사 찾기 부분의 프로세스는 역기준으로 의사들을 찾을 수 있고 필터를 통해서 어떤 부위를 성형과 시술을 받을지 정할 수 있다. 


2. 병원 찾기

의사 찾기랑 비슷한 프로세스이다. 


5. 고객의 리뷰


장점)

1. 고객들은 부작용 관련해서 병원명을 공개한 것에 대해서 호평이었다. 

2. 후기, 의사, 병원 정보, 가격, 부작용 사례까지 전부 공개했다.


단점)

1. 정보통신망법으로 병원측이 안 좋은 후기가 쌓이면 병원명 공개를 하지 않게 하거나 게시를 중단 시키고 있다. 이 부분은 강남언니도 똑같이 적용되는 부분이다 보니 법적으로 개선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완전 100% 투명성이 있다고 보긴 어려울 것 같다.  







매거진의 이전글 식자재 B2B 플랫폼의 강자 푸드팡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