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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와뷰티 Wow Beauty Nov 09. 2022

SEO와 SEM의 차이점을 알아야 돈을 벌 수 있다.

[SEO 인사이트] SEO와 SEM #1

여러분이 이 글을 읽으면 알 수 있는 내용!

목차)

1. 이글을 읽으면 SEO와 SEM이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어요.

2. SEO, SEM의 장단점과 차이점에 대해서 알 수 있어요. 

3. 마무리



1. SEO, SEM는 무엇일까?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란 검색엔진이 사이트의 모든 콘텐츠를 읽을 수 있도록 사이트 구조를 개선해주는 작업이다. ‘SEO = 좋은 책’을 만들어서 ‘베스트셀러로 배치하기’로 이해하면 좋을 듯하다

SEM(Search Engine Marketing)은 검색광고를 뜻하며 돈을 지불하면 내가 원하는 위치에 노출이 된다.


옛날에는 TV와 라디오 등 공급자 중심의 특정 제품 구매유도를 통하여 광고를 했다.

현재는 소비자들이 특정 제품의 검색을 통해서 선택하는 소비자 중심으로 전환되었다. 그렇다면 구글, 네이버에서 소비자들이 우리의 제품 또는 브랜드를 검색했을 때 최상단 노출은 어떻게 해야 할까?

우선 소비자들의 검색 여정과 트렌드 한 키워드가 무엇인지 살펴보자.   

고객들은 먼저 질문을 한다. Ex) ‘맥북이란?’ 검색을 통해 인지를 하게 된다.

최신형 맥북 가격, 리뷰, 혜택 등 ‘가치 관련 키워드’를 검색하여 리뷰를 살펴보며 고려를 할 것이다.

색상, 구매처, 사양 등을 ‘구매 결정 관련 키워드’를 검색하여 최신형 맥북프로를 11번가에서 11월 11일을 행사를 통해 구매를 결정한다.


제품을 효과적으로 판매하려면 우리의 고객군이 누구인지 명확하게 파악하고 그들이 좋아할 만한 키워드와 주제를 가지고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 우리의 사이트를 검색 최적화를 가능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우선 ‘자연적 검색 = SEO’, ‘유료광고 = SEM’에 대해서 장단점과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자.



2. ‘자연적 검색 = SEO’, ‘유료광고 = SEM’에 대한 장단점과 차이점

SEO는 클릭당 비용이 없는 장점은 있지만 사이트 최적화시킬 때까지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다. 대신 꾸준히 좋은 콘텐츠를 발행하면 고객들에게 큰 신뢰를 얻어 찐 팬이 생기며 트래픽이 어느순간 폭발하여 매출이 J자 커브를 그릴수도 있다. SEM의 장점은 광고 집행 기간 동안 즉각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고, 돈을 많이 지불한 만큼 사이트 원하는 위치에 배치가 가능하다. 단점은 비용이 많이 들고, 광고 기간이 끝나자마자 매출도 급격하게 하락한다. 


SEO와 SEM의 차이점

SEO는 광고 집행 비용이 들지는 않지만 외부 SEO전문가를 고용하면서 인건비가 발생이된다. 그렇지만 장기적으로 사이트가 최적화가 된다면 광고 집행 비용보다 훨씬 더 경제적 이윤을 볼 것이다. 

SEM은 초기에 트래픽이 증가하는 장점이 있지만 SEO와 장기적 관점으로 봤을 때 경제적 손실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차이점이 있다. 



3. 마무리 

사업 초기 단계라면 본인의 전투력을 파악하기 위해서라도 SEO에 시간을 더 집중 투자하는 것이 장기적 관점으로 더 좋다고 생각한다. 고객들이 좋아하는 키워드가 무엇이고, 그들이 현재 관심을 가지는 게 무엇인지 집착하게 된다면 관련 콘텐츠를 만들어 고객들이 소비를 하겠지만, 초반에 SEM에 투자하게 된다면 현재 자신의 위치가 어디인지 모르고 매출이 급격하게 늘어나도 한순간에 내려갈 수도 있기 때문에 단기적인 관점보다 장기적 관점으로 접근하는 게 어떨까? 실제로 요즘 고객들은 스마트해져서 구글과 네이버에서 검색 결과값 목록들을 보고 광고가 붙어 있으면 신뢰를 하지 않는 경향이 크다는 논문이 나왔다.

SEO와 SEM에 대해서 장단점과 차이점에 대해서 명확하게 알고 가면 두 가지의 무기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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