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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Juhn Mun Mar 31. 2022

[투자 공부] 테슬라 이슈 정리

주도주 테슬라?

3개월의 긴 조정 끝에 시장이 일부 반등했고, 이와 더불어 테슬라의 주가도 크게 올랐습니다. 현재 저의 포트폴리오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테슬라가 반등하며 포트폴리오 전반의 수익률도 나쁘지 않은 상황입니다. 테슬라의 주가 상승은 여러 가지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현시점 이슈들을 정리하며 기록해보겠습니다.


1. 주가와 이익 그리고 현재 벨류에이션


테슬라의 이익 서프라이즈가 계속되고 있고, 그로 인해 '22년과 '23년 추정이익 모두 증가했습니다. 변동성이 큰 테슬라 답게 고점 대비 30% 이상 하락하기도 했지만 이내 크게 반등한 모습니다. 이익 추정치가 증가하는 이상 주가가 쉽게 빠지지 않는 모습니다. 물론 변동성은 별개 문제입니다.  

https://www.zacks.com/stock/chart/TSLA/price-consensus-eps-surprise-chart


현재 '22년 EPS 추정치는 $10.64, '23년 $12.94로 TTM 기준 PER은 224배, FWD PER은 111배입니다. 시총은 1.1조 달러를 다시 넘어섰고, PBR은 37배, PSR은 23배 수준입니다. 역시 고성장주 테슬라 답게 어마어마한 밸류에이션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2. 기가팩토리의 확장


테슬라의 기가팩토리는 전기차 생산 전문 공장입니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공장은 총 2곳으로 Giga Fremont(미국), Giga Shanghai(중국)가 있습니다. 각각의 생산량은 Giga Fremont 60만 대, Giga Shanghai 45만대로 총 105대의 연간 생산 캐파를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올해 3월 독일 베를린에서 Giga Berlin을 오픈했습니다. 목표 생산량은 연간 50만 대 수준으로 유럽 내 최대 전기차 공장입니다. 또한 오는 4월 Giga Texas를 오픈할 예정으로, 총 4곳의 기가팩토리가 정상적으로 운영된다면 테슬라는 올해 생산 캐파를 205만 대까지 증가하게 됩니다.


더불어 중국 상하이 공장 증설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신공장을 통해 중국 생산량을 200만 대까지 늘릴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아직 가시화되지는 않은 만큼 이 부분은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3. 테슬라 마스터플랜 3


일론 머스크는 트위터를 통해 마스터플랜 3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마스터플랜이란 일론 머스크가 작성한 테슬라의 중장기 비전을 말합니다. 마스터플랜 1과 2를 보면 그간 테슬라의 업적을 돌이켜 볼 수 있습니다.


- 마스터플랜 1 ('06년) : 스포츠카를 생산/판매하고 해당 수익으로 대중적인 모델 출시

- 마스터플랜 2 ('16년) : 태양광-ESS-차량 연계, 모든 세그먼트의 차량 모델, 자율주행차 완성


발표할 당시에는 굉장히 도전적으로 보였던 중장기 플랜이었으나, 돌이켜 보면 테슬라가 실제 이뤄낸 성과가 되어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마스터플랜 3에 어떤 내용이 포함될지 시선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가장 많이 거론되는 부분은 AI와 휴머노이드 로봇입니다. 또한 새로운 신모델에 대해서도 거론되고 있습니다.


4. 가격 인상


샤넬백처럼 테슬라 차량 가격이 올랐습니다. 테슬라 전기차는 '시가'라는 말도 나오는 상황입니다. 그래도 수요는 튼튼한 모습입니다. 인플레이션 시대에 가격을 전가할 수 있는 제대로 된 기업입니다.



5. 주식분할


3월 28일 테슬라는 연례 주주총회에서 주식 분할 승인 여부를 위한 주주 투표를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언제 어떤 형태로 진행할지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참고로 테슬라는 2020년 8월 11일에 5대 1 액면분할을 진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에는 주식 분할로 주가가 크게 상승했습니다. 이번에도 동일한 결과를 예상할 수는 없습니다만, 수급 측면에서는 불리해질 이유는 없어 보입니다. 또한 주식분할 이후에는 다우지수 편입 가능성도 있어 주주 입장에서 분할을 반대할 이유는 없어 보입니다.



6. 4680 배터리


4680 배터리 양산 여부도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전기차의 효율성이 증가하고, 배터리 크기의 증가로 원가절감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현재 테슬라의 배터리는 2170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4680 배터리 사용으로 주행거리는 20% 향상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연내 4680 배터리를 장착한 모델 Y를 생산할 계획이고, 테슬라 주주 및 소비자들은 이에 대한 기대감이 높은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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