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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Juhn Mun Nov 26. 2022

52주 최저가 테슬라

그래도 팔면 안 되는 이유 (주요지표 정리)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 매크로, 중국 봉쇄 우려, 자동차 판매 피크아웃 등의 우려로 테슬라 주가는 52주 신저가를 기록했습니다. 종가 기준으로는 22.11.21일 167.87, 저가 기준으로는 22일 장중 166.19까지 하락했습니다. 나스닥이 나쁘지 않았음에도 테슬라만 과격한 조정을 받는 모습입니다.


가장 비중이 큰 테슬라의 하락으로 제 수익률도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조정에 매도는 전혀 하지 않았고, 오히려 일부 주식을 매도하고 테슬라 비중을 소폭 높였습니다. 팔지 않았던 이유를 기록하고, 복기해보고자 합니다.


1. 테슬라의 실적


달러 기준으로 정리했습니다.

- 매출 : 18년 215억 → 19년 246억 → 20년 315억  → 21년 538억 → 22년 835억 →  23년 1,164억

- 이익 : 18년  -10억 → 19년   -9억 → 20년     7억  → 21년   55억 → 22년 141억 →  23년    197억

- 영업이익률 : 18년 -1.8% → 19년 -0.3% → 20년 6.3% → 21년 12.1% → 22년 17.5%


2. 밸류에이션


야후 파이낸스 STATISTICS 탭에 정리되어 있는 내용을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PER 기준 34배로 상대적으로 비싸 보일 수 있지만 PEG는 최저, 매출 성장률은 55.9%, 이익 성장률은 103.5%입니다. 성장률을 감안했을 때 PER 34, PSR 8배는 전혀 비싸지 않습니다.


또한 EPS는 늘지만 주가는 하락하는 모습입니다. 실적과 주가의 괴리가 커지는 모습입니다.  21년 이후에는 항상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하기도 합니다.


3. 역사적 MDD


이번 52주 최저가는 2010년 이후 역사적 2번째로 큰 MDD를 기록하였습니다. 지금까지 기다렸던 큰 폭의 조정입니다. 가장 큰 MDD는 지난 2020년 2월입니다.



4. 경쟁기업의 현황


테슬라는 FSD 베타를 미국 전 지역으로 배포하며 자율주행 기능을 강화하며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한편 포드와 폭스바겐이 투자한 Argo AI를 포기하였습니다. 사실상 자율주행기능을 포기한 것입니다. 도요타는 전기차보다는 여전히 하이브리드 차량에 집중하고 있고, GM은 전기차 수리를 위한 신사업을 발표했습니다. 중국의 경쟁자인 BYD는 가격을 인상해 테슬라의 가격 격차를 줄이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기술, 가격 격차는 여전히 유지되고 있습니다.


https://www.tech42.co.kr/%ED%8F%AC%EB%93%9C%C2%B7%ED%8F%AD%EC%8A%A4%EB%B0%94%EA%B2%90%EC%9D%98-%EC%95%84%EB%A5%B4%EA%B3%A0ai-%ED%8F%AC%EA%B8%B0%C2%B7%C2%B7%C2%B7%ED%98%84%EC%8B%A4%EC%A0%81-%EC%9D%B4%EC%9C%A0%EC%99%80/


https://www.fnnews.com/news/202211200727312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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