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러티브경제학 #로버트쉴러 #알에이치코리아
* Chat GPT를 활용해 답변을 재구성한 리뷰입니다.
내러티브(이야기)가 경제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고 설명한 책입니다. 내러티브는 사람들이 이해하고 기억하는 방법으로 인식되는데, 어떤 내러티브는 강력한 전파력을 가지게 됩니다. 이런 인식이 사람의 행동, 기준, 결정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결국 경제 행동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마치 전염병이 퍼지는 모습과 유사합니다.
이런 강력한 내러티브를 이해하는 것은 사람들의 경제 행동을 예측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내러티브를 연구하는데 필요한 방법론을 제시하고 이를 이용한 사례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한 가지 눈길을 끄는 사례는 비트코인입니다.
비트코인의 초기 내러티브는 암호화폐로서의 가치와 익명성, 자율성, 분산성 같은 기술과 관련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 내러티브는 투자 이야기로 바뀌었으며, 특히 금융 전문가들이 비트코인을 투자할 가치가 있다는 이야기를 주도하였습니다. 또한 비트코인은 금융 시스템을 혁신하며 금융 자율성을 가져다줄 것이라는 내러티브로 확장되었습니다. 일종의 달러로 대변되는 화폐시스템에 반하는 아나키즘입니다. 이러한 내러티브는 비트코인의 가격을 상승시키는데 기여하였습니다.
이렇듯 내러티브는 경제활동 결과에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내러티브만으로 경제를 100% 설명할 수는 없겠지만, 경제활동에 있어 무시할 수 없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저자인 로버트 쉴러 교수는 내러티브의 경제학적 연구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런 방법론의 한계와 현실적인 제약도 존재하지만, 경제를 더 잘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