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행복추구권 Aug 11. 2023

과욕

기회비용 없는 삶


부자의 정의


내가 생각하는 부자의 정의란,

1- 시간을 자유롭게 쓸 수 있고

2-선택에 대한 기회비용이 없는 삶, 즉 포기하지 않아도 되는 삶이다


하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은 일상이 기회비용으로 이뤄져있다. 시간이 제한적이고 돈을 포함한 리소스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이다. 하나를 선택했을 때, 다른 하나 또는 여러개를 포기해야한다


과욕


제한되어 있는데, 제한되지 않은 것 처럼 사용하면

본인도 힘들어진다

본인의 테두리 안에서 출력할 수 없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주변의 리소스를 끌어써야 하고

주변도 같이 힘들어진다


과욕은 quantity(양)의 관점이 있고

quality(질)의 관점이 혼재해 있는데

ㆍ매월 현금흐름을 무시한 과한 소비를 하거나

ㆍ부모의 예산을 벗어나서 자녀 교육비를 과하게 지출하거나, 감당하기 힘든 숫자의 자녀를 출산하게 되거나

ㆍ쌓이지 않고 휘발되는 물건, 사람, 경험 에 과한 투자를 하는 경우 (인맥, 취미생활 등)

ㆍ기업의 경우, 현실과 큰 괴리가 있는 미래에 과하게 투자하는 경우

ㆍ가족, 친구, 상사, 거래처 등 상대를 만족시키기 위해 무리한 요구를 들어주는 경우

내가 소진되고 주변이 덩달아 방전되는 상황들이 있겠다


이 모든게 사실 판단하기 어려고 애매하다

변수도 많고 복잡한 문제라

어디까지가 과욕인지 알기 힘들다

간혹 꾸준한 투자가 결실을 맺는 사례가 있어

마침표를 찍어야하는지,

언제 찍어야하는지 결정하기 쉽지 않다

하지만, 빨간불이 켜지는 순간들이 있고

그 순간이 반복되면 빠르게 판단해야한다


완벽한 선택이란 없다


선을 그어야한다

어디까지가 한계인지 판단해야한다

판단을 내린후에는 말로 끝내지 않고 행동으로 빠르게 옮겨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오늘이 어제 같고 내일은 오늘 같은

그 과정에서 답답하고 불만이 쌓이는 일상만 반복될 뿐이다

내가 통제할 수 없는 외부변수에 지배받고 있다면

내가 통제할 수 있는 내부변수를 보다 능동적으로 조정해야한다.

Steering wheel을 내가 잡고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다시 운전하기 시작해야한다


우유부단함은 나도 너도 힘들게할 뿐,

시간이 흐른다고하여

내가 직면한 상황이 현실이 획기적으로 변하기는 쉽지 않다

방관만 지속할 것인가?

무엇을 취하고 무엇을 포기할 것인가?


결국 완벽한, 완전한 선택은 없다

나에게 맞는

나의 내일이 좀 더 편안한,

좀 더 나은 선택만 있을 뿐


have you made your decision?.

작가의 이전글 육아와 조직관리의 공통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