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단련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공원 Mar 15. 2021

삶의 먼지

박연습의 단련일기 (4)

깨끗한 바닥의 수혜자, 우리 집 고양이


작년 여름 무렵, 나는 거의 매일 손걸레로 바닥을 훔쳤다.


청소를 좋아하는 편이긴 하지만(집에서 일을 하다 보면 집안일이 휴식이 될 때가 있다) 바닥을 닦는 건 번거롭고 힘이 들어서 좋아하지 않았다. 어쩌다가 바닥을 닦더라도 밀대를 사용했고 걸레를 사용하는 일은 드물었다. 가끔 집에 엄마가 와서 방바닥을 손걸레로 닦아주곤 했다. 엄마는 손으로 닦아야 '구석구석 잘 닦인다'고, 그래야 ‘속이 시원하다’고 했다. 나는 심드렁했다. 걸레질은 아무래도 번거로웠다.


일이 생각대로 풀리지 않는 날이었다. 머리가 아프고 얼굴이 화끈거렸다. 일단 책상 앞을 좀 벗어나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거기가 거기일 뿐인 좁은 집 안을 서성이다가 엄마가 말리고 간 걸레가 눈에 들어왔다. 무슨 바람이었는지 걸레를 물에 적셔 바닥을 닦기 시작했다. 작은 방이지만 구석구석을 내 손으로 하나하나 닦고 나니 살짝 땀이 났다. 바닥은 반짝반짝 빛이 났다. 아로마 오일을 몇 방울 떨어뜨린 물에 걸레를 적셔 방을 닦았더니 방 안에서 좋은 향이 났다. 바닥에 쪼그리고 앉아서, 바닥을 기기도하면서 힘들여 바닥을 훔치고 나니 그전까지 무슨 생각을 했는지도 잊어버렸다. 어차피 그렇게 잊어버릴 일이었는데.
   

인생을 살아간다는 건 끊임없이 쌓이는 먼지를 닦아내는 일이야


천명관의 소설 <고래>에 나오는 말이다. 이 말을 한 사람은 여죄수인데, 살날이 얼마 남지 않은 사형수가 뭐하러 청소를 하냐는 말에 그녀는 이렇게 답했다. (나는 이 책을 읽지 않았고 오래전에 누군가의 책장에서 꺼내 한번 펼쳐 봤을 뿐인데 이 문장을 좋아해서 외우다시피 하면서 자주 떠올린다) 그녀의 말처럼 우리는 끊임없이 쌓이는 삶의 먼지를 닦아내는 일 밖에 할 수 없는 게 아닐까 생각하면서, 그해 여름에 나는 무력하거나 무력해서 화가 날 때마다 수도꼭지에 물을 틀었다. 걸레를 물에 퐁당 던져넣고, 꾸욱 힘을 줘서 걸레를 짜고, 철퍼덕 쭈그리고 앉아서 바닥을 훔쳤다. 그렇게 내 손으로 삶의 먼지를 닦아내다 보면 뿌연 마음도 같이 닦이는 것 같았다. 그 단순한 과정이 주는 위로가 좋아서 여름 내내 걸레질을 했다.


조금 다른 이야기인 것 같지만, 최근 ‘혼자 일하면 스트레스 관리를 어떻게 하느냐’는 질문을 받은 적이 있다. 아마 그 질문을 한 사람도 나와 비슷한 사정의 사람이었던 것 같다. 나 역시 혼자 일하면서 가장 어렵게 느껴지는 것이 ‘멘탈 관리’이기 때문이다. 혼자 일하면 환기가 쉽지 않다. 한 가지 생각과 감정에 쉽게 고이고 마음에 먼지가 쌓인다. 스스로 창을 열어 삶의 먼지를 털어내야 한다. 일하는 기술 만큼 마음을 닦는 기술에 관심을 기울이는 이유다.

매거진의 이전글 의외로 할만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