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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예지 Jan 06. 2022

[트렌드코리아] 2022년 트렌드 전망


WELCOME 2022!

검은 호랑이 해, 2022년이 밝았어요.


"어렸을 적 과학상상그리기 대회 기억나시나요?"

2022년을 상상하며 도화지에 그렸던 날아다니는 자동차, 공중을 떠다니는 사람들, 지구를 침범한 우주선..

이 귀여운 상상을 했다는 것에 놀라움을 금치 못합니다.

새해가 밝았으니 올해의 트렌드 키워드 한번씩 보고 가셔야죠?


2022 호랑이의 해, Tiger or Cat

“지난 2년에 걸친 코로나 바이러스의 창궐은 트렌드 변화의 속도를 가속화했고, 위기와 기회를 동시에 불러왔다. 이 변화에 얼마나 발 빠르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호랑이가 될지, 고양이가 될지 갈림길에 서 있다. 그만큼 중요한 시기다. 혁신이 절실하다.”

                                                                                                           <트렌드 코리아 2022> 中

 

2022년 트렌드의 타이틀 키워드는 ‘Tiger or Cat’

10개의 알파벳은 각각 어떠한 트렌드를 의미할까요?


2022년 10대 트렌드


Transition into a Nano Society 나노사회

나노사회란 공동체가 모래알처럼 개인으로 흩어지고, 개인은 더 미세한 단위로 쪼개지는 시대를 의미합니다. ‘나의 트렌드를 당신이 모르는 것이 요즘의 트렌드’라고 하는 나노사회는 트렌드 미세화를 만들고, 긱(gig)노동*을 마다하지 않는 노동의 파편화가 강해져요. 더불어 가정이 분해되고 사회 인프라와 유통이 세분화되는 특징이 있다는 것!

 

*긱 노동이란?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하여 불특정 조직이나 개인의 문제를 해결해주고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보수 혹은 소득을 얻는 일자리, 업무 선택이 자유롭고 업무 시간/장소가 불특정한 것이 특징

 

Incoming! Money Rush 머니러시

수입 파이프라인을 다각화하려는 노력이 엄청난 지금, 돈에 대한 관심이 매우 뜨겁죠! 사람들은 투잡, N잡으로 수입을 늘리고 레버리지(부채)를 적극 이용해 수익을 극대화하는 투자를 합니다. 한국사회가 물질 주의화, 속물화되고 있다는 비판도 제기되지만 ‘성장’과 ‘자기실현’의 수단으로 수입 창출을 나서고 있어요.

 

Gotcha Power 득템력

득템력이란 경제적 지불 능력만으로는 얻기 어려운 희소 상품을 차지할 수 있는 소비자 능력을 말합니다. 한정판 스니커즈, 콜라보 아이템 구매가 대표적인데요. 값비싼 명품 브랜드 제품이 아닌, 갖기 어려운 희소템을 누가 얻는지가 주목 요소가 될 것 같네요!


Escaping the Concrete Jungle 러스틱 라이프

"촌스러움이 힙해지고 있다?" 러스틱 라이프는 도시에 살면서도 시골 생활의 여유를 누리려는 라이프 스타일을 의미해요. 도시와 단절되는 이도향촌이라기보다 일주일 중 5일 정도 도시에 머무르는 오도이촌을 실천하면서 소박한 삶을 지향하는 것을 뜻하죠.

 

Revelers in Health 헬시플레저

예상치 못한 감염병 ‘코로나19’로 인해 건강과 면역은 모두의 관심사가 되었습니다. 특히, 젋은층이 건강에 관심을 두기 시작하면서 과정과 결과 모두 즐겁고 지속 가능한 건강관리가 대세가 되고 있어요. 이런 트렌드를 ‘건강관리가 즐거워진다’는 의미에서 헬시 플레저라고 합니다.

 

Opening the X-Files on the X-teen Generation 엑스틴 이즈 백

"작년 2021년은 MZ세대가 세상을 제패했다!"고 할 정도로 2030세대를 주 타깃으로 트렌드가 흘러갔었죠.

2022년은 MZ세대에 비해 등한시되던 X세대가 부각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새로운 40대인 X세대는 기성세대보다 풍요한 10대를 보내며 개인주의적인 성향을 가지고 10대 자녀들과 라이프 스타일을 공유하는데요. 그 중에서도 핵심은 1970년대생 ‘엑스틴(X-teen)’! 사회의 허리이자 시장을 주도하는 세력으로 당분간 대한민국 소비 시장을 이끌고 갈 것 같아요.

 

Routinize Yourself 바른 생활 루틴이

루틴(routine)은 매일 하는 습관이나 절차를 의미하는 단어죠! 근로시간 축소,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생활과 업무 모두에서 자기관리가 조금 더 철저해야 하는 시대입니다. 스스로 바른생활을 추구하며 루틴을 통해 자기 관리에 철저한 신인류를 ‘바른생활 루틴이’라고 해요.      


Connecting Together through Extended Presence 실재감테크

비대면 시대에 시공간 한계를 극복하고 완전한 실재감을 느낄 수 있는 기술, ‘실재감 테크’가 핵심 기술로 대두하고 있습니다. 가상공간을 창조하고, 그 안에서 다양한 감각 자극을 제공하고 인간의 존재감과 인지 능력을 강화시켜서 생활의 스펙트럼을 확장시키는 기술인데요. 앞으로 소비자를 붙잡을 수 있는 기술적 역량에서의 핵심은 누가 더 실재감을 잘 만드느냐에 있다고 합니다.

 

Actualizing Consumer Power 라이크커머스

소비자 개인이 독자적으로 상품을 기획, 제작, 판매하여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이런 소비는 ‘좋아요’에서 출발한다는 의미로 ‘라이크 커머스’라고 불러요! 즉 라이크 커머스는 쇼핑몰에 가지 않고 본인이 팔로우(follow)하는 인플루언서나 크리에이터를 통해 직접 물건을 사는 소비형태를 말합니다.

 

Tell Me Your Narrative 내러티브 자본

서사(narrative)는 강한 힘을 가지죠. 강력한 서사, 즉 내러티브를 갖추는 순간, 당장은 매출이 보잘것없는 회사의 주식도 값이 오를 수가 있다는 사실!

시시각각 바뀌는 트렌드 변화 속에서 반전이 시작될 2022년을 준비해야 하는 우리가 가장 필요로 하는 역량은  바로 자신만의 서사, 즉 내러티브를 들려줄 수 있는 힘이에요!


2022년, 내러티브 전쟁 시기가 올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여러분 스스로에게도 물어보세요. “나만의 내러티브는 무엇일까?”

      


[출처]

https://newsis.com/view/?id=NISX20211007_0001605536&cID=10701&pID=1070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21102701031612047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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