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 동사를 이용한 문장 만들기, 영작 연습
영어는 머리로만 이해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에요. 머리로 알고 이해하게 된 것을 실제로 읽고 듣고 쓰고 말해봐야 진짜로 쓸 수 있는 '말'이 됩니다.
교재 등을 통해 배운 문장을 그대로 읽고 따라 하는 것도 좋지만, 배운 내용(문법)을 응용하여 간단한 문장이라도 스스로 만들어 보려는 연습이 더 해지면 더욱 좋습니다.
다음은 캠브리지(Cambridge) 출판사의 베스트셀러 교재인 베이직 그래머인유스 (Basic Grammar in Use)의 동영상 강의 프로그램에 학생들의 연습과 응용력 향상을 위해 강사와 YBM이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추가한 메뉴인 빌드업(Build-Up) 코너입니다. 평균 7~8분 정도의 짧은 길이에 교재를 통해 학습한 핵심 내용을 빠르게 복습하면서 실제 문장을 만들어보고, 마지막에 이 문장들을 원어민의 음성을 듣고 따라 해 보는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문장을 만드는 '영작'에 대한 부담이 큰 초급 학생들도 부담 없이 즐겁게 따라갈 수 있어요.
이번에는 영작문(Writing)으로 응용해 볼까요? 이제 겨우 be 동사 배워 놓고 무슨 영작문이냐고요? 하나를 알면 열 아니 백, 천을 할 수 있게 해 주는 것이 영문법(Grammar)이랍니다.
아래 내용 역시 베이직 그래머인유스 (Basic Grammar in Use)의 be 동사 동영상 학습 뒤에 할 수 있는 추가 응용 연습을 위해 네이버 카페에 올렸던 것으로 많은 학생들이 감탄하고 호응했던 자료입니다.
be 동사 학습 내용과 아주 간단한 단어들만으로도 이렇게 그럴듯한 작문이 만들어진다는 걸 직접 확인해 보시고 경험해 보세요.
원글 주소: http://cafe.naver.com/satcafe/1357
Lesson 1을 통해 이제 문장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문장을 만들기 위한 가장 중요한 첫 번째 조건도 이해하셨을 겁니다. 또한 be 동사가 얼마나 마술처럼 놀라운 지도 체험하셨을 것이고요.
Be 동사 만으로도 엄청나게 많은 문장을 만들 수 있고, 그것만으로도 의사소통이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Be 동사를 잘 다룰 수 있다는 것은 그만큼 많은 문장을 능숙하게 구사할 수 있다는 의미지요.
정말 그럴까? 라며 아직도 고개를 갸웃하는 학생들에게 아래의 예문을 선물합니다. ^^
<be 동사만으로 만든 간단한 자기 소개문>
Hello, I'm So-Young Lee. I'm from Korea.
I'm a high school student. My school is in Seoul. Seoul is the capital of KOREA. It's a big city.
I am 17 years old. My birthday is March 14th.
I have a little brother. His name is Ki-Ho. He is 9 years old.
My father is a teacher. My mother is a nurse.
I'm interested in soccer. My favorite player is Park, Ji-Sung.
안녕하세요? 전 이 소영입니다. 한국에서 왔어요.
고등학생이고요. 제가 다니는 학교는 서울에 있습니다. 서울은 한국의 수도이고요. 아주 큰 도시지요.
저는 17살입니다. 생일은 3월 14일이고요.
저에게는 남동생이 하나 있습니다. 이름은 기호입니다. 아홉 살이에요.
우리 아버지는 선생님이고, 엄마는 간호사입니다.
저는 축구에 관심이 있고요, 제일 좋아하는 선수는 박지성이랍니다.
be 동사만으로도 꽤 자연스러운 자기소개가 가능하다니 신기하죠? 여러분에 대해서도 한번 이렇게 말해보세요. 글로 써보고 말로 해보고... 이러면서 영어실력이 쑥쑥 늡니다.
자신감이 붙었다면 하나 더 도전해보죠. 역시 be 동사 문장만으로 구성된 예문입니다.
<위의 예문을 응용하여 만든 또 다른 간단한 작문>
My Dog Happy
Happy is my dog. He is a two-year old Chihuahua.
He is very small and cute.
But my little sister is afraid of him. I'm not afraid of him.
He is nice and smart.
I and Happy are good friends.
우리 집 강아지 해피
해피는 우리 집 강아지입니다. 2살 된 치와와입니다.
아주 작고 귀엽지요.
하지만 내 여동생은 해피를 무서워해요. 전 안 무섭답니다.
해피는 다정하고 똑똑합니다.
나와 해피는 정말 좋은 친구예요.
단순해 보이는 문장이지만 자연스럽게 술술 구사하기가 쉽지 않을 겁니다. 입으로 술술 나와만 줘도 상당히 실력 있게 보일 수 있죠. 얼마나 대단하고 복잡한 어휘와 문장을 사용하는가 보다는, 얼마나 자연스럽게 문장을 술술 구사하느냐가 더 중요합니다.
주변의 것들 무엇이라도 주제로 잡아서 연속적으로 최소 다섯 문장 이상 말하기를 연습해 보세요. It's big. It's blue. 같은 간단한 문장이라도 좋습니다. 계속 그렇게 연습하는 것이 중요하지요. 계속 영어를 의식하는 것만으로도 좋은 훈련이 됩니다.
노파심+참고로 위 동영상이나 이 작문 연습 모두 꼭 베이직 그래머인유스 동영상을 본 분들에게만 해당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 글과 연결된 책인 영문법 콘서트나 제가 쓴 다른 교재인 위런그래머(We Learn Grammar)는 물론, Be 동사에 대한 어떠한 다른 학습 뒤에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 위 내용은 '영문법 콘서트'에는 수록되어 있지 않습니다.
* '영문법 콘서트'의 내용에 대한 복습이나 연습문제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학생들의 요청으로, 브런치를 통해 독자적인 내용이나 기타 다른 자료 등에서 활용할 수 있는 추가 연습 문제 등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