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G-TELP 지텔프 시험이란? (2)

TOEIC(토익)&TOEFL(토플)과의 비교

G-TELP(지텔프) 시험과 TOEIC(토익) 및 TOEFL(토플)과의 대략적인 점수 비교표입니다. 

(G-TELP KOREA 제공)

위 변환표를 기준으로, TOEIC 640점 이상이 G-TELP Level 3, TOEIC800 점 이상이면 G-TELP LEVEL 2, TOEIC 920점 이상이 G-TELP LEVEL 1 수준이라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TOEIC 900점대 이상의 고득점자는 G-TELP Level 1 Mastery 에 도전해 볼 만 합니다. 다만, G-TELP 는 LEVEL 2 를 취득한 경우에 한해서만 LEVEL 1 에 응시할 수 있으므로, 우선 LEVEL 2 에서 90% 이상 득점하는 것을 1차 목표로 고려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위의 변환표를 기준으로 본다면, 공무원 7급 응시자의 G-TELP 기준 점수가 LEVEL 2 의 65% 인데, 이에 상응하는 TOEIC 점수가 713점으로, 공무원 7급 기준인 700점보다 다소 높은 편입니다. 때문에 각 시험의 차이나 응시자의 영어 배경 등을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점수 상으로만 비교하면, 공무원 7급 응시자에게 G-TELP 보다는 TOEIC 이 다소 쉽거나 유리해 보입니다. 단, 실제로도 꼭 그렇다고는 보기 어렵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나중에 별도로 좀 더 이야기하기로~)



이 글은 네이버 <박상효의 영어카페>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cafe.naver.com/satcafe/6580


매거진의 이전글 G-TELP 지텔프 시험이란? (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