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The Seven Year Itch 7년만의 외출

The Seven Year Itch 7년 만의 외출 (1955)

https://www.moviestillsdb.com/movies/the-seven-year-itch-i48605/f9ff0e28

What’s the movie like?

간단한 영화 소개

It’s a romantic comedy in which the famous shot of Marilyn Monroe standing above a grate and a subway train passing underneath and blowing up her dress. 

지하철 통풍구에서 부는 바람에 날리는 치마를 부여잡는 마릴린 먼로의 모습으로 유명한 영화로 우리나라에는 ‘7년 만의 외출’이란 제목으로 알려졌답니다. 


grate: 난로 등에 설치된 쇠로 된 살대를 말하는데, 여기서는 지하철 통풍구를 의미해요. 동사로는 무채를 만들거나 치즈를 '강판'으로 '갈다'는 뜻이 있고요, 명사형인 grater가 '강판'이에요. 살대, 통풍구, 강판의 모양을 떠올려 보시면 뭔가 공통점이 있죠?  


Who’s starring?

출연진

Marilyn Monroe played ‘the girl’ in this movie.  

마릴린 몬로가 영화 속의 ‘그 여인’을 연기했어요. 


Let’s Talk

말해보기

영화의 주연인 '마릴린 몬로'에 대해 이야기해 보죠~


Q: Who’s Marilyn Monroe? 마릴린 몬로가 누군가요? 

A: Marilyn Monroe is one of the best old-time hollywood stars ever! She is an archetype of a blonde bombshell, and is famous for her hourglass curves and sultry voice. 마릴린 몬로는 할리우드 최고의 고참 배우들 중의 하나지요. 그녀는 금발 미녀의 전형으로 S라인 몸매와 관능적인 목소리로 유명합니다. 

이미지 출처: https://www.justhourglasses.com/

* archetype 전형. 


* hourglass curves 우리말로 하자면 S 라인 몸매에 해당하는 표현. hourglass는 가운데가 잘록한 모래시계를 말한답니다.  마릴린 몬로처럼 섹시하고 매력적인 금발 미녀를 가리키는 말들로 (blonde) bombshell, pin-up girl, sex-symbol, sex goddess 등이 있어요. 


* sultry 여자에 대해 말할 때는 관능적인, 섹시한 이란 의미로 쓰입니다. Sultry voice는 아주 섹시한 목소리를 말하는 거죠. 하지만 날씨나 공기에 대해 말할 때에는 ‘무덥고 후텁지근한’ 이란 의미가 됩니다. 둘 사이에 공통점이 있죠? 굉장히 섹시한 여자에 대해서 숨 막힐 듯이 매력적이라고도 하고 Hot하다고도 하잖아요. 



Interesting Tagline


It TICKLES and TANTALIZES! - The funniest comedy since laughter began!  

관객의 흥미를 돋우며 감질나게 하는, 인류에게 웃음이 생긴 이래 가장 재미있는 코미디! 

* tantalize 감질나게 하다. 

Tantalize는 그리스 신화에서 신들의 벌을 받아 지옥에서 영원한 갈증과 기아에 허덕이는 탄탈루스(tantalus)에서 온 말입니다. 그는 과일이 주렁주렁 열리고 시원한 물이 가득한 연못에 있지만 배가 고파 과일을 따려고 하면 나뭇가지가 멀리 비켜나고, 물을 마시려 입을 대면 물이 도망가는 형벌을 받았지요. 이러한 연유로 탄탈루스의 이름은 현대에서 음식에 대한 갈망과 식욕 등을 상징합니다. 샌드위치 가게 중에도 이 이름으로 불리는 곳이 있지요. 


Mini Lesson  

알아두면 쓸모 있는 영어, 영어 문화권 이야기

권태기는 7년째에 찾아온다? 


영어로 권태기는 seven year itch 라고 합니다. 서양에서는 남녀가 사랑에 빠져 결혼을 하고, 결혼 생활을 7년 정도 하고 나면 이른바 권태기에 접어든다고 생각하는데 거기서 나온 표현이지요. 실제로 영화 속에서도 모든 남자는 결혼 7년째가 되면 바람을 피우고 싶어 한다는 한 의사의 연구 논문이 소재로 등장하기도 한답니다. 이 표현은 남녀 간의 권태기뿐 아니라 직장인들이 일에 대해 회의를 느끼고 다른 일을 찾아보고 싶어 지는 것에 대해서도 쓸 수 있습니다.
 

He’s got the seven year itch and has the desire to leave the company and to try something new. 그는 권태기라 회사를 떠나 뭔가 새로운 것을 하고 싶은 욕망을 갖고 있다. 


우리도 뭔가 새로운 것이 하고 싶을 때 몸이 근질거린다고 하는데, 영어의 itch 도 단순히 가려움증 뿐 아니라 이렇게 뭔가 새로운 것을 하고 싶은 욕망을 표현하기도 합니다. 


Dialogue

대화에 영화 제목 응용하기

A: What are you doing?
    뭐 하니?
B: I’m packing my things. I’m going to Rome. 

    짐 싸고 있어. 로마에 갈 거야.

A: To Rome? What for?
    로마로? 왜?

B: I’m itching to go somewhere. You know I haven’t been anywhere for a while and I’m not a kind of person to stick around in one place.  

    어딘가 떠나고 싶어 몸이 근질거리네. 있잖아, 난 어디든 오래 못 있어 본 적이 없어. 난 한 군데 머무는 타입의 사람이 아니야.

A: Yeah, You don’t ever stick to one girl either. 

    그렇지. 넌 한 여자에게 머물지도 않잖아.

B: Excuse me?
    뭐라고?

A: Don’t take it seriously. I’m just joking, come on. Have a nice trip and don’t forget to get me something nice from there.
     농담이야,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말라구. 이봐, 여행 재미있게 하고 거기서 뭔가 좋은 거 있음 나한테 갖고 오는 거 잊지 말라구.
 B: After a comment like that, you’re lucky if I even send you a postcard. 

     그런 말을 하고 나서 나한테 엽서라도 받으면 운 좋은 줄 알아라.


* What for? 왜? 

* itch to ~ ~가 하고 싶어 몸이 근질거리다. 

* Don’t take it seriously.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마. 

* I’m just joking. 그냥 농담이야. 농담하는 것뿐이라고. 

* Excuse me? 끝의 억양이 올라가게 발음하면 상대방의 말에 대해 ‘뭐라고?”하며 반문하는 의미가 된다. 

  

Quote from the Movie 

영화 속 한마디 

“Hey, did you ever try dunking a potato chip in champagne? It's real crazy!” 

이봐요, 샴페인에 포테이토칩 넣어 봤어요? 완전 미친 짓이죠. 


* Try 는 보통 뭔가를 하려고 애쓰고 노력하다는 의미로 알고 있는데, 이렇게 뒤에 ~ing 가 오는 경우에는 한번 시도해 보다, 시험 삼아 해 보다 정도의 의미이다.  


* Dunk 는 농구의 덩크 슛을 생각하면 된다. 덩크슛하듯이 뭔가를 푹 담그듯 넣는 것을 dunk 라고 한다. dunk in 에서 온 것이 바로 던킨 도너츠. 



유튜브에서 영화 The Seven Year Itch의 trailer(예고편)을 즐겨 보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fJgC549mpRk


<영화제목으로 영어공부하기> 매거진의 글은 퍼가거나 무단 전재하지 마시고, 브런치 글을 링크하여 소개해 주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Pacifier (2) - 여러 가지 아기 장난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