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일기시집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느리게걷는여자 Mar 17. 2023

<세상거울>

사람 마음은 참 신기해

내가 나를 미워하면

세상 사람들이 나를 미워하는 거 같고

내가 나의 일부만을 좋아하면

세상 사람들도 나의 일부만을 좋아하는 거 같고

내가 나의 일부를 싫어하면

세상 사람들도 나의 일부를 싫어하는 거 같고

내가 나를 온전히 사랑하면

세상 사람들도 나를 따스하게 바라보는 거 같고


세상이 지옥이 아니라

내 마음이 지옥인건데


세상은 내 마음을 비추는 거울인건데

거울만 탓하면서 내 마음을 들여다보지 않으면

아무것도 바꿀 수 없는 거라


쳇 바퀴 돌듯 고통의 윤회를 끊으려면

직지인심 直指人心! 하라고 알려주셨지



*직지인심 直指人心

손가락을 돌이켜 네 마음을 보라

매거진의 이전글 <인생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