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상준 Feb 18. 2023

챗GPT가 쓴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스페인 그라나다 편

챗GPT를 이용하여 쓰는 생활의 기록들

그라나다의 간단한 역사와 지리적 위치


그라나다(Granada)는 스페인 남부 안달루시아 자치주에 위치한 도시이다. 그것은 시에라 네바다 산맥의 기슭에 위치하고 더 큰 게닐 강으로 흐르는 다로 강둑에 위치해 있다. 이 도시는 고대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풍부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기원전 5500년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인류의 정착의 증거가 있다. 그라나다의 역사를 통틀어, 그라나다의 문화와 건축에 흔적을 남긴 무어인, 가톨릭 군주, 그리고 나폴레옹 세력을 포함한 다양한 집단에 의해 통치되어 왔다. 오늘날 그라나다는 아름다운 풍경, 풍부한 역사, 인상적인 문화유산으로 알려진 인기 있는 관광지이다.

       

▲ 그라나다시 전경 알람브라 궁전에서 바라본 그라나다시의 모습 ⓒ 박상준


 그라나다의 이름의 유래와 의의


그라나다라는 이름은 스페인어로 "포메그라네이트"를 뜻하는 "그라네이트"에서 유래했습니다. 그 도시는 그 지역에 풍부하고 상징적인 의미 때문에 그 과일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다. 스페인 문화에서 석류는 풍요, 풍요, 번영을 상징합니다. 이 열매는 페르세포네의 신화적인 이야기와도 관련이 있는데, 페르세포네는 지하세계에서 석류 씨앗을 먹었다고 전해졌고, 이로 인해 페르세포네는 매년 돌아오고 봄이 찾아왔다.


석류 심벌은 그라나다 전역에 존재하며, 시내 곳곳의 거리 표지판, 모자이크, 건축에서 볼 수 있다. 석류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붉은 바탕의 방패와 중앙에 은색 석류가 있는 도시의 문장에서 찾을 수 있다. 그라나다의 상징에 석류가 있다는 것은 이 도시의 역사와 문화에서 이 과일의 중요성을 반영한다.

       

▲ 그라나다 시대의 보도마다 새겨진 석류 문양 그라나다시에는 석류 모양의 상징물들이 시내 곳곳에 설치되어 있다. ⓒ 박상준


알람브라 궁전의 역사와 사람들


스페인 그라나다에 위치한 알람브라 궁전은 이 지역을 지배했던 다양한 이슬람 왕조에 의해 수 세기 동안 지어졌다. 이 궁전은 이슬람과 기독교의 독특한 혼합을 보여주는 이 지역의 문화적, 건축적 유산의 증거이다.


13세기부터 15세기까지 그라나다 토후국을 통치했던 나스리드 왕조는 알람브라 궁전의 건설에 많은 책임이 있었다. 그들은 궁궐을 요새에서 왕궁으로 바꿔 복잡한 기와, 뜰, 물의 특징 등 놀라운 건축적 특징을 더했다.


나스리드 통치 하에서 알람브라 궁전은 지적, 예술적, 과학 활동의 중심지가 되었다. 왕조는 예술, 문학, 음악의 발전을 장려했고, 궁전은 수학, 천문학, 철학을 연구하는 중심지가 되었다. 나스리드는 또한 다른 유럽 강대국들과 외교 및 상업 관계를 발전시켰고, 이것은 이 지역에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술을 가져오는 데 도움을 주었다.


오늘날, 알람브라 궁전은 이슬람 예술과 건축의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사례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으며, 나스리드 왕조의 독창성과 창의성의 증거로 남아 있다.


알람브라 궁전 주변 경관


방문객들이 알람브라 궁전에 접근할 때, 그들은 궁전 단지와 그들 앞에 펼쳐진 그라나다의 놀라운 광경을 맞이한다. 고궁의 입구는 언덕 아래에 위치해 있으며, 방문객들은 고궁 단지로 가려면 굽이굽이 길을 올라가야 한다. 그동안, 방문객들은 도시와 주변 산의 멋진 경치를 볼 수 있다.


궁궐 안에 들어서면 건물 주변의 정원과 분수대의 아름다움에 감탄한다. 궁전의 정원은 다양한 토종 식물과 이국적인 식물이 특징인 정원으로 정성스럽게 조경되어 있다. 정원은 일련의 분수와 수영장으로 구분되어 있어, 궁전의 놀라운 건축물에 위안을 준다.


궁전 정원의 가장 인상적인 특징 중 하나는 Generalife로, 알람브라 궁전 위 언덕에 위치한 별도의 궁전과 정원 복합 건물이다. Generalife의 정원은 신중하게 선별된 식물과 일련의 계단식 수영장과 분수대를 포함한 놀라운 물의 특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알람브라 궁전을 둘러싼 정원과 분수는 그것을 디자인한 건축가들과 조경들의 기술과 창의성을 증명한다. 그들은 방문객들에게 도시의 혼잡함으로부터 평화롭고 신선한 휴식을 제공하며, 궁전의 인상적인 건축물에 대한 놀라운 배경을 제공한다.

        

▲ 알람브라 궁전 알람브라 궁전의 아름다운 정원 모습 ⓒ 박상준


알람브라 궁전의 아름다움과 특징


알람브라 궁전은 이슬람 건축의 가장 훌륭한 사례 중 하나로 널리 알려져 있다. 그 디자인은 그것을 지은 예술가들, 건축가들, 장인들의 기술과 창의성을 증명하는 것으로, 오늘날 방문객들에게 경외심과 놀라움을 계속 불러일으키고 있다.


궁궐 건축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는 복잡한 장식이다. 궁궐의 벽과 천장, 아치는 서예, 기와 세공, 석고 조각 등 다양한 기법을 사용하여 복잡한 문양과 디자인으로 덮여 있다. 궁궐의 장식은 섬세한 아름다움과 치밀함으로 유명하다.


알람브라 궁전은 각각 독특한 특징과 특징을 가진 많은 다른 건물들로 이루어져 있다. 이 건물들 중 가장 유명한 것은 나스리드 궁전으로, 서로 연결된 마당, 홀, 방이 특징이다. 이 궁전은 빛과 그림자를 사용한 것으로 유명하며, 공간에 깊이와 복잡함을 느끼게 한다.


궁전의 또 다른 주목할 만한 건물은 16세기에 알람브라 안에 지어진 르네상스 시대의 궁전인 샤를 5세 궁전이다. 이 궁전의 건축물은 깔끔한 선과 단순한 장식, 그리고 고전적인 형태의 사용으로 이 복합단지의 다른 이슬람식 디자인과 극명한 대조를 이룬다.


알람브라 궁전의 각 건물들은 그들만의 독특한 이야기와 역사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궁전의 가장 유명한 특징 중 하나인 사자 궁전은 궁전의 중앙 분수 주위에 서 있는 12개의 대리석 사자의 이름을 따서 붙여졌다. 사자는 정교한 디테일과 실물과 같은 특성으로 유명하며 힘과 힘을 상징한다고 한다.


전반적으로 알람브라 궁전은 이슬람 예술과 건축의 걸작이다. 복잡한 장식, 독특한 특징, 풍부한 역사로 인해 스페인에서 가장 많이 방문하는 관광지 중 하나이며 이슬람 세계의 예술과 건축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꼭 봐야 할 곳이다.


궁궐의 건축과 건축 이야기


알람브라 궁전은 나스리드 왕조 시절인 13세기부터 14세기까지 계속됐다. 이곳은 군사 요새로 설계되었으며, 성벽과 탑이 있어 통치자들을 침략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었다. 시간이 흐르면서 성곽은 주거지역, 공공공간, 아름다운 정원 등을 포함한 궁궐 단지로 확장되었다.


궁궐 건축의 가장 인상적인 측면 중 하나는 기하학적 패턴과 아라베스크의 복잡한 사용이다. 이러한 문양은 궁궐 곳곳에서 볼 수 있는 기와, 석고, 목각 등이다. 궁궐 건축에 큰 영향을 미쳤던 나스리드 왕조는 기하학적 문양과 아라베스크를 정교하게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디자인의 사용은 궁전의 아름다움을 더할 뿐만 아니라 기하학적 무늬는 끝도 시작도 없기 때문에 신의 무한한 본성에 대한 이슬람 신앙을 반영한다.


궁궐은 또한 주변 경관을 활용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그라나다 시가 내려다보이는 언덕 위에 위치해 있어 도시와 주변 산의 멋진 경치를 감상할 수 있다. 또한, 분수와 웅덩이를 포함한 궁전의 물 기능은 단지를 흐르는 다로 강에 의해 공급됩니다. 궁전의 디자인에 물을 사용하는 것은 궁전의 아름다움을 더할 뿐만 아니라 생명을 주는 힘으로서의 물의 중요성에 대한 이슬람교의 믿음을 반영한다.


알람브라 궁전의 생각과 인상


알람브라 궁전을 방문했을 때, 나는 숨 막히는 아름다움과 풍부한 역사에 경외감을 느꼈다. 궁전의 복잡한 복도와 뜰을 거닐면서, 나는 마치 나스리드 왕조 시절로 돌아간 것 같은 기분이 들었다.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을 쓰고, 궁전의 장식에 선명한 색채를 사용한 것은 나를 놀라게 했다.


나에게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 중 하나는 궁전의 상징인 물의 특징에 둘러싸인 사자 궁정에 서서 사자 조각의 복잡한 디테일을 감상한 것이다. 정말 숨이 턱 막히고 궁궐의 아름다움과 장인 정신을 감상하게 된 순간이었다.


전반적으로 알람브라 궁전을 방문한 것은 그라나다의 풍부한 문화사에 대한 깊은 감명을 남긴 잊을 수 없는 경험이었다.


 알람브라 궁전과 그라나다의 석양 풍경

-미라도르 드 산 니콜라 언덕에서 바라본 알람브라 궁전의 아름다운 야경.


나는 알람브라 궁전을 방문한 후 그라나다 상공의 석양을 보기 위해 도시 반대편 언덕에 올랐다. 해가 지기 시작하면서 하늘은 오렌지색과 분홍색으로 칠해져 도시 전체에 아름다운 빛을 던졌다.


하늘이 어두워지자 알람브라 궁전이 빛을 발하며 언덕에서 멋진 풍경을 연출했다. 이 유리한 위치에서 궁궐의 웅장함을 새로운 시각으로 감상할 수 있었다. 밤하늘과 대비되는 불빛이 비치는 궁궐은 그 복잡한 디테일이 더욱 두드러졌다.


이 언덕은 미라도르 드 산 니콜라라고 불리며 관광객들이 도시 위에서 노을을 볼 수 있는 인기 있는 장소이다. 그라나다의 아름다움을 다른 시각에서 감상할 수 있었던 평화롭고 고요한 순간이었다.


전반적으로 알람브라 궁전의 석양과 야경을 보는 것은 그라나다를 방문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아름답고 잊을 수 없는 경험이었다.

      

▲ 알람브라 궁전의 야경 건너편 언덕에서 바라본 알람브라 궁전의 야경 모습 ⓒ 박상준


그라나다의 타파스와 상그리아


 알람브라 궁전의 야경을 본 후 일행들과 함께 현지 요리를 먹기로 하고 근처 타파스 바에 갔다. 타파스는 종종 애피타이저로 제공되는 작은 음식으로, 그룹 간에 나눠 먹도록 되어 있다. 그들은 튀긴 칼라마리부터 매운 감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맛과 조합으로 나온다. 타파스 뒤에 있는 아이디어는 모든 것을 조금씩 시도해 보고 경험을 친구들과 공유하는 것이다.


우리는 타파스와 함께 상그리아를 주문했다. 상그리아는 적포도주, 잘게 썬 과일, 그리고 브랜디나 오렌지 주스와 같은 다른 재료로 만들어진 스페인의 전통 음료이다. 타파스의 고소한 맛과 잘 어울리는 상쾌한 음료입니다.


스페인에서 타파스와 상그리아는 친구들과 가족들이 모여 음식과 음료를 마시며 서로의 동반을 즐기는 사회 문화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현지의 풍습에 젖어 스페인의 맛을 즐길 수 있는 멋진 경험이었다.

     

▲ 그라나다의 주점 일행들과 함께 타파스와 상그리아를 즐겼다. ⓒ 박상준


 그라나다 문화유산 야간투어


일행들과 타파스와 상그리아를 즐긴 후 그라나다의 문화유산을 둘러보는 야간투어에 나섰다. 우리의 첫 번째 목적지는 밤에 아름답게 빛나는 그라나다 대성당이었다. 아쉽게도 가이드가 이곳을 저녁 관광 코스로 잡아 성당 내부를 볼 수 없었다. 성당의 놀라운 건축물과 예술품을 볼 수 없어서 아쉬웠지만, 우리는 여전히 그 아름다움을 밖에서 감상할 수 있었다. 이 성당은 그라나다의 중요한 문화유산이며 관광객이라면 누구나 꼭 방문해야 하는 곳이다. 우리는 다음날 낮에 성당 내부를 둘러보기 위해 다시 갈려고 했으나 일정이 맞지 않아 가지 못했다.

     

▲ 그라나다 대성당 그라나다 대성당의 모습. 야간이라 내부에 들어가 볼 수는 없었다. ⓒ 박상준


결론


그라나다의 알람브라 궁전은 안달루시아의 풍부한 역사와 문화를 엿볼 수 있는 정말 숨 막히는 경험이었다. 복잡한 건축과 장식에서부터 아름다운 정원과 분수까지, 궁전은 정말로 지속적인 인상을 남겼다. 인근 언덕에서 그라나다를 내려다보며 친구들과 함께 타파스와 상그리아를 즐기는 것도 여행의 백미였다. 그라나다 대성당 내부를 볼 수 없는 것은 아쉬웠지만 문화유산과 역사로 유명한 톨레도 방문을 앞두고 설렘을 더했다. 전반적으로 그라나다 여행은 스페인의 문화적 풍경의 아름다움과 다양성에 깊은 감명을 주는 기억에 남는 풍부한 경험이었다.



위의 글은 챗 gpt가 쓴 스페인 그라나다의 알람브라 궁전 관광 기행문이다. 챗봇을 많이 이용해 본 사람들은 문장을 읽으면서 눈치챈 분이 얼마나 있을지 모르겠다. 단시간에 만들어낸 기행문으로서는 꽤 괜찮다.


요즘 챗GPT를 만난 후 이것저것 만들어 보느라 컴퓨터와 마주하는 시간들이 많아졌다. 지난번에는 ‘철원 물윗길을 다녀온 기행문을 쓰시오.’란 단순한 질문으로 글을 쓰게 해 보았는데 정확하지 않은 두리뭉실한 답이지만 금방 만들어내는 그럴듯한 문장에 신기하다고 생각했다. 유튜브나 블로그 등을 통해 젊은 사람들이 가르쳐 주는 챗GPT 사용법을 배우면서 질문을 좀 더 구체적으로 해보니 전보다 훨씬 놀라운 결과물을 만들어 주었다. 이제는 확실한 노년이라 새로운 문물을 빠르게 습득하기는 어려우나 챗GPT와의 대화(대화보다는 나의 일방적 명령이란 표현이 맞을 것 같기는 하지만)를 하다 보니 앞으로 꽤 친해질 것 같다.


이번에는 코로나 전에 다녀왔던 마지막 외국여행인 스페인 그라나다의 알람브라 궁전 방문기를 챗GPT에게 명령하였다. 내가 갔던 그라나다의 알람브라 궁전을 관광할 때의 기억을 되살려 구체적 조건을 제시하여 한 편의 기행문을 쓰게 하였다. 그라나다와 알람브라 궁전이나 다른 문화유산등과 관련한 제목을 제시하면서 먼저 글 전체의 outline(개요, 윤곽, 요약 등의 한글로 질문하면 다른 결과물이 나와 이 단어는 영어로 썼다.)을 쓰라고 명령하였다. 챗GPT는 영어를 사용하면 훨씬 풍부한 기사가 제공된다. 그러나 질문을 한글로 하고 대답은 영어로 하도록 조건을 주어도 꽤 쓸만했다. 영어로 된 결과물을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의 번역 기능을 활용하여 페이지 전체를 바로 한글로 바꾸어 볼 수 있었다.


내가 조건을 제시하여 받은 챗GPT가 작성한 기행문의 개요는 영어로 된 11가지 정도의 소제목과 간단한 요약문이었다. 이것을 다시 항목별로 그대로 복사하여 다시 아래의 질문창에 붙여서 요구하면 그 항목에 해당하는 긴 글의 기행문을 만들어 준다.


챗GPT가 만들어준 11 항목을 하나씩 복사와 붙이기를 반복하니 한 편의 그라나다 기행문이 완성되었다. 사진들은 내가 스페인 여행 때 찍은 사진들을 내용에 맞게 배열한 것이다.


아직 초보 단계라 이 제시문을 여러 가지로 만들어 보는 시간이 많이 걸렸지만 챗GPT가 기행문을 만드는 시간은 몇 분 걸리지 않았다. 내가 일일이 자료들을 찾기 위해 검색하고 기록하면서 그 자료들을 검증한 후 선별하여 글을 쓸 때와 비교하면 자료 검색과 글쓰기를 한꺼번에 해주는 챗GPT의 기능은 놀라웠다. 이 결과물의 자료가 정확한지 검증하고 내 스타일로 문장을 다듬기만 해도 꽤 쓸만한 글이 나올 것 같다.


지난 글에서도 지적했듯이 이렇게 만들어지는 글이나 결과물을 자신의 창작물인양 발표할 때 야기되는 도덕성 문제는 어떻게 될까 하는 의문이 머리에서 떠나지 않는다.


위의 기사는 챗GPT가 만들어준 기행문을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로 번역한 한글 문장 그대로이다. 문장을 맺을 때 ‘~입니다.’와 ‘~이다.’를 혼용한 것을 ‘이다’로 통일하고 내가 다녀온 그라나다 대성당 방문 부분에서 내 경험과 다르게 표현한 것을 고쳤을 뿐이다. 이 글은 챗GPT의 글 쓰는 성능을 제대로 보여주기 위한 목적이기 때문에 문장을 고치지 않고 보여주려고 한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챗GPT는 한글 기행문을 이렇게 쓰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