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정근호 Apr 21. 2017

아마존, 알렉사 통한 광고 금지

4월21일 금요일입니다.

월요일에 글을 쓰고, 개인적인 일이 생기면서 업무도 밀리고 해서 이번 주는 글을 제대로 쓰지도 못했네요. 암튼, 4월 21일 금요일의 해외 ICT 뉴스 소개를 시작합니다.


1. 아마존, 알렉사 통한 광고 금지 정책 공개. 최근 버거킹이 구글과의 동의 없이 구글 어시스턴트를 작동시키는 광고를 내놓아 논란이 된 바 있습니다. 사실 구글은 그 이전에 디즈니의 신작 영화에 대한 정보를 구글홈을 통해 제공해서 스스로 문제를 일으킨 바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아마존이 알렉사 스킬에서 타 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지 못하도록 하는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물론, 예외는 있습니다. 스트리밍 음악과 라디오, 그리고 뉴스요약과 같은 스킬이 이에 해당합니다. 그러나 이 조치에 대해 일부 스킬 개발자들이 반발하고 있으며, 이에 아마존이 인앱결제나 구매 등 스킬을 위한 수익화 방안을 만들 것이라는 게 TechCrunch의 시각입니다.

구글홈이나 에코, 그리고 스마트폰에 설치되는 여러 개인비서에서 음성 형태로 광고가 나온다면 상당히 짜증나는 일일 수는 있는데, 요즘에는 광고와 정보의 경계가 상당히 허물어진 상황이라 이게 좀 애매하기도 합니다.


2. 엔디루빈의 신규 스마트폰 디자인 유출? 안드로이드의 아버지라 불리는 앤드루빈은 Essential이라는 업체를 차리고 직접 스마트폰을 만들고 있습니다. 아직 이에 대한 자세한 사항이 공개되지 않았었는데, 타이어 업체인 미쉐린의 광고에 나오는 스마트폰이 Essential의 스마트폰이 아닌가 하는 추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해당 스마트폰은 지금까지 나온 그 어떤 업체의 폰과도 다른 형태인데, 샤오미의 Mi Mix처럼 화면비율을 극대화한 형태입니다. 그런데, 이런 디자인은 호불호가 갈리고 있고, 여러 기능상의 문제도 있을 수 있습니다. 베젤리스 디자인이 특징인 Mi Mix에 대한 리뷰는 중앙일보 기사를 참고해보세요~


3. 화웨이, 플래그십 P10의 메모리뽑기 인정. P10이라는 플래그십을 발표하고 삼성-애플을 잡겠다고 선언한 화웨이. 그런데, 최근 P10의 저장매체가 UFS2.1, UFS2.0, 그리고 eMMC 5.1의 세 가지이고, 이에 따른 성능 차이가 있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한마디로 뽑기라는 것이지요. 그리고 마침내 화웨이가 공식적으로 인정했습니다. 애플처럼 기능평준화는 안했나봅니다. ^^; 최근 퀄컴이 애프을 제소하면서 상대적으로 성능이 떨어지는 인텔 칩 성능에 맞추어 자사 칩의 성능을 제한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4. 후지쯔, 정맥인식 기능 탑재 윈도우 태블릿 공개. 개인인증 방식으로는 지문인식을 거쳐 홍채인식이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얼굴인식은 빼고) 그리고 후지쯔가 세계 최초로 정맥인식을 통해 개인인증을 하는 태블릿을 공개했습니다. 사실 후지쯔는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7보다도 앞선 지난 2015년에 세계 최초로 홍채인식 기능을 결합한 Arrors NX F-04G 스마트폰을 런칭한 바 있습니다. 그런데.. 주위에서는 잘 모르고 있네요. 삼성 노트7이 최초인줄 아는 사람이 많았습니다. 역시 신기술을 도입해도 이름이 좀 알려져야 평가도 받는 모양입니다.


5. 애플의 AR 안경에 대한 정보 일부가 유출. 기사는 자세히 안읽어봤습니다. 하하.. 궁금하신 분은 링크한 글을 참고하세요.


6. 마스터카드, 지문인식 기능의 신용카드 테스트. 마스터카드가 신용카드를 결제기에 꽂고 PIN 번호를 입력할 필요 없이 특정 부분에 손가락을 올려놓고 카드를 POS에 넣으면 결제가 되는 새로운 개념의 카드를 테스트합니다. POS 단말도 변경할 필요가 없어서 기존의 chip-and-pin 방식의 결제기에서 이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한편, 여러장의 신용카드를 하나의 스마트카드에 넣고 다닐 수 있다고 해서 화제를 모았고 크라우드펀딩 Kickstarter에서도 펀딩에 성공한 Plastc은 결국 파산신청을 했습니다. 국내에서는 브릴리언츠가 이와 유사한 카드를 출시한 상황입니다.


7. 테슬라, 모델X와 S 5만3천대 리콜. 역시 테슬라도 완벽하지는 않은 모습입니다. 2016년 2월에서 10월에 생산된 모델S와 X 3만5천대를 전자식 사이드브레이크(parking brake인데 사이드브레이크 맞겠죠?)와 관련된 문제라고 합니다. 테슬라는 일부 문제들은 OTA(Over-the-Air) 방식의 업데이트를 통해 수정하는 것으로도 유명했는데, 이번 문제는 어쩔 수 없었나봅니다.

https://www.engadget.com/2017/04/20/tesla-recalls-53-000-vehicles-for-potential-parking-brake-issue/


8. 중국 차이나모바일, 1분기 기준 가입자는 8억5,600만명. 중국 최대 이통사인 차이나모바일이 1분기 실적 발표를 했습니다. 매출은 248억위안(36억달러)로 전년에 비해 3.7% 증가했습니다. 전체 가입자는 8억5,600만명으로 전년의 8억4,900만명에서 증가했습니다. 특히 LTE 가입자는 1분기에만 3,304만명 증가했습니다. 한달에 1천만명씩 증가했네요. 역시 대륙의 스케일입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좋은 하루, 좋은 주말 보내세요~

작가의 이전글 갤럭시S8, 액티브 버전도 출시되나?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