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근호 Sep 14. 2016

삼성도 전용 헤드폰잭 도입 고려?

내맘대로 선정한 9월14일 뉴스

추석연휴가 시작되는 첫날입니다. 국내는 연휴이지만, 외국은 아니죠.. 여러 재미있는 소식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1. 삼성, 3.5mm 잭 제거하고 전용 헤드폰 단자 도입할까?


(기사 요약) 애플에 이어 삼성전자도전용 이어폰잭을 도입할 수 있다는 루머가 등장했습니다. Digital Music News가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한 내용을 Pocket-lint가 다시 소개했는데, 삼성전자는독자적인 헤드폰잭의 도입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점차 더 많은 안드로이드폰이 도입하고 있는 USB 타입-C는 아닐수도 있습니다. 또한 삼성은 이 기술을 다른 안드로이드폰 업체들에게 공유할 것으로 보입니다.

(의견) 삼성전자 역시 새로운 헤드폰 잭에 대한 고민을 내부적으로 하고 있을 것이라는 점은 당연합니다. 이제 헤드폰은 단순히 음악(소리)을 듣는 역할에서 벗어나 새로운 웨어러블 단말로서 그 기능이 늘어나고 있으니까요. 그러나 내부적인 고민과 실제 단말에의 도입은 다른 문제입니다. 애플은 워낙 충성도 높은 고객들이 있어 헤드폰잭 제거가 그다지 영향을 주지 않을 수 있지만, 삼성은 다릅니다. 삼성이 1위 스마트폰 업체이지만, 다른 안드로이드폰이라는 대체재가 충분히 존재하니까요. 특히 USB 타입-C가 아니라면 더 그러한데, 기사에서 다루는 루머가 사실이라 하더라도 다른 업체들이 삼성이 주도하는 새로운 헤드폰잭 규격을 도입할지에는 너무나 큰 불확실성이 존재합니다. 삼성 입장에서는 쉽게 결정할 수 없는 문제인 것이죠.

(출처) https://goo.gl/UPtl2D


2. 미국 3, 4 위 이통사의 아이폰 사전예약이 전년에 비해 4배 늘었습니다.


(기사 요약) 미국 3, 4위 이통사인 티모바일과 스프린트에서 아이폰7과 아이폰7 플러스가 예약판매 기록을 세우고 있습니다. 티모바일은 지난 아이폰6 예약판매의 4배에 달하는 사전예약이 있었다고 밝혔고, 스프린트도 3일간의 예약판매에서 역시 지난 해 같은 기간에 비해 375% 늘어났다고 밝혔습니다. 양 사 모두 아아폰6와 6s 고객에게 아이폰7으로의 무료 업그레이드 서비스를 제공 중입니다.

(의견) 역시 아이폰인가요.. 아직 미국 최대 이통사인 Verizon과 AT&T의 발표는 없지만, 일단 3, 4위 이통사를 통한 유통은 엄청난 초기 열풍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이것이 무료 업그레이드라는 강력한 마케팅 효과 때문이라는 지적도 존재합니다. 

클리앙에서 관련 글의 댓들 중 하늘아이라는 분이 적어주신 내용을 그대로 옮겨봅니다. "추가적으로 적자면 이건 마케팅 덕분입니다. 티모빌에서 아이폰 6/6+/6s/6s+ 기기를 반납할 경우, 24개월간 할부로 구입하는 아이폰7 32기가 제품을 "무료" 로 제공하는 마케팅을 시작했지요. 물론 24개월 이내에 티모빌을 해지할 경우 650불을 모두 지불하는 조건이지만요. 티모빌 이후 스프린트, 버라이존, ATT  모두 유사한 마케팅을 펼쳤습니다."

이 같은 마케팅 효과 때문인지, 아니면 순수히 아이폰의 효과인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는 출시효과가 존재하는 3분기가 아닌, 4분기 이후의 판매실적을 보면 알 수 있겠지요. 그리고, 글로벌 실적도 봐야 합니다. 중국에서는 이에 대한 반응이 별로라는 이야기도 현지 언론을 통해 나오고 있으니까요. 특히 일본에서의 반응도 궁금한데요, 애플은 소니 주도의 모바일결제인 펠리카를 도입하는 등 현지에 최적화된 기능을 도입하여 일본 공략에 공을 들이는 모습이지만, 일본은 국내와 유사한 단통법이 시행되어 무료 단말 제공이 불가능합니다. 

(출처) http://www.geekwire.com/2016/no-headphone-jack-no-problem-t-mobile-sprint-report-record-iphone-7-preorders/


3. iOS 10의 아이메시지 앱스토어에 대한 기사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 애플이 배포를 시작한 iOS10에서는 아이메시지(iMessage)용 앱스토어가 제공됩니다. 그리고 이를 지원한다는 서비스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 많이 나오겠지요..


3-1. Tenor는 아이폰 카메라를 이용해 GIF 파일을 생성하고 아이메시지를통해 공유할 수 있는 앱을 선보였습니다. 스냅챗과 같은 스티커 기능도 지원합니다. (출처: http://venturebeat.com/2016/09/13/tenor-launches-ios-10-imessage-app-with-gif-creator-and-snapchat-like-filters/)

3-2. ESPN도 아이메시지의 추가 기능 지원을 발표했습니다. 아이메시지에서 벗어나는것 없이 바로 게임 하이라이트와 주요 경기 결과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ESPN은 새로운 위젯 기능과 3D 터치 지원을 강화했습니다. (출처: https://9to5mac.com/2016/09/13/espn-app-ios-10-imessage-widget/)


4. 안드로이드웨어 앱 다운로드가 드디어 5백만을 넘어섰습니다.


(기사 요약) 구글은 활성화된 안드로이드웨어 단말 수를 공개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구글플레이 상에서 안드로이드웨어 앱의 설치 수가 기존의 ‘1백만~5백만’에서 ‘5백만~1천만’으로 업데이트된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물론, 이 수치가 절대적인 안드로이드웨어유저수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지만, 5백만에 상당히 근접한 것만은 사실로 보입니다. IDC는 올해 안드로이드웨어 단말 출하량이 610만대가 될 것이라 전망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포켓몬고를 개발한 Niantic의 John Hanke CEO는 안드로이드웨어용 포켓몬고도 개발 중임을 확인해 주었습니다.

(출처) http://venturebeat.com/2016/09/13/android-wear-app-passes-5-million-downloads/


5. 아마존의 알렉사-에코에 대한 기사도 몇건 나와 묶어서 알려드립니다.


5-1. 아마존은 ‘skill’로 부르는 알렉사의 지원 기능들이 지난 6월 이후 3배 더 증가하여 3,000여개에 이른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스킬 수는 지난 1월에는 135개였는데, 6월 기준으로 1천개로 늘어난 바 있습니다.

(출처: https://techcrunch.com/2016/09/13/amazons-alexa-app-store-hits-3000-skills-up-from-1000-in-june/)


5-2. 에코의 가격이 더 인하된에코닷(Echo Dot) 정보가 유출되었습니다. 아마존의에코 트위터 계정을를 통해 49.99달러의 새로운 에코닷을 소개한다는 글을 올린 것입니다. 지난 3월 발표된 오리지널 Dot의판매가는 89.99달러입니다. 그러나 이 트윗글에 포함된링크를 누르면 ‘매진’이라는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누군가의 실수로 유출된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http://www.recode.net/2016/9/12/12896804/new-amazon-echo-dot-twitter-deleted-twee)


5-3. 알렉사가 이제 (하이얼로 인수된) GE의 가전제품 조작을 지원합니다.

(출처) http://venturebeat.com/2016/09/13/alexa-now-talks-to-general-electric-appliances/


5-4. TP-LINK는 알렉사로 조작이 가능한 새로운 스마트LED 전구를 출시했습니다. 판매가는 20달러입니다.

(출처: https://9to5toys.com/2016/09/13/tp-link-wifi-led-bulbs/)


6. 소니가 VR단말에서 스마트폰의 음악을 들을 수 있는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기사 요약) 플레이스테이션VR을 제공하는 소니가 ‘AnywhereVR’이라는 기능을 발표했습니다. 소니 뮤직 엔터테인먼트가 개발한 이 기능은 스마트폰과 연결되어 폰에 저장된 음악을 들으면서 휴식을 위할 수있는 360도 풍경을 제공합니다. 스마트폰 조작도 가능하여 단순히 음악뿐 아니라 트위터나 미니게임 등도 가능합니다. 이번 겨울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출처) http://getnews.jp/archives/1521370 https://pvplive.net/c/sony-reveals-a-new-tool-to-expand-psvr-experience)


7. 넷플릭스가 랜덤 재생 버튼을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버튼을 누르면 유저가 설정해 둔 조건(필터) 하에서 영화, 드라마, 다큐멘터리 등의 콘텐츠 중 하나를 임의 재생하는 방식입니다. 현재 지원되는 국가에서 한국은 빠져 있습니다. 미국, 영국, 호주, 오스트리아, 브라질, 캐나다, 스위스, 독일, 덴마크, 핀한드, 프랑스, 인도, 네덜란드, 뉴질랜드, 노르웨이, 스웨덴에서 제공됩니다.

(출처) http://thenextweb.com/apps/2016/09/13/netflix-gets-an-unofficial-random-button/


8. 중국 바이두가 인공지능에특화된 벤처캐피털을 설립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설립금액은 2억달러이며, 바이두의 Robin Li CEO가 해당 VC의 회장을 겸합니다.

(출처) http://www.chinadaily.com.cn/business/tech/2016-09/14/content_26790013.htm


9. 포드의 Chariot 인수 금액이 6,500만 달러 이상으로 밝혀졌습니다. 최근 포드가 온디맨드 셔틀 서비스인 Chariot를 인수한 사실이 공개되었는데, 인수 금액은 밝혀지지 않았었습니다. 그러나 Business Insider는 소식통을 인용해 인수 비용이 6,500만 달러 수준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여기에 향후 실적에 따라 종업원들에게 추가의 스톡옵션이 주어집니다.

(출처) http://www.businessinsider.com/ford-buys-chariot-65-million2016-9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좋은 연휴 보내세요~~








작가의 이전글 페이스북, 챗봇에 결제 기능 제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