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EONG MIN CHEOL Jan 25. 2021

#4.좋은 제품팀 vs 나쁜 제품팀

당신이 이끄는 조직은 어떤 제품팀인가요?





시작하며.
 비즈니스 도메인 별로 팀이 가지는 역량과 특징 특성들은 다양합니다. 제품팀을 구성하는 방법과 양상도 다양합니다. 회사별로 조직별로 제품과 제품을 둘러싼 환경의 고유한 특성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뛰어난 제품을 지닌 스타트업 조직에서는 몇 가지 중요한 특징들이 존재합니다. 이는 조직 전체의 전략 Strategy, 개별 조직 구성에서의 구조 Structure, 조직 내부의 소통 Communication 과는 별개로 조직 전체 구성원들 Leader & People 이 공유하는 가치 - 문화적인 측면의 이야기입니다.











01. 인식 : 고정 타겟 vs 움직이는 타겟


Q) 우리 팀은 제품을 위협하는 4가지 위험요소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나요?   


1️⃣ 가치 Risk (사람들이 제품을 구매하거나. 사용하기를 쉽게 결정합니까?)

2️⃣ 사용성 Risk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는 방법을 별도의 설명 없이도 알아냅니까?)

3️⃣ 타당성 Risk (우리가 보유한 자원 - 시간, 기술, 인력으로 구축할 수 있습니까?)

4️⃣ 시장 타이밍 Risk (이 제품이 시장에서 적절한 시점에 안착할 수 있습니까?)


 VUCA World에서의 게임의 룰이 달라졌습니다. 
이전의 방식으로 과거의 성공, 과거의 정답은 현재와 미래의 정답으로 연결됨을 더 이상 담보하지 못합니다. 과거의 답으로 조직과 제품을 바라보는 순간 실패는 높은 확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고정된 타겟은 점점 사라지고 있으며, 고객과 시장은 살아 움직이는 생명체와 같이 빠른 속도로 변모되고 있습니다.


어떻게 문제를 인식하는가? 
선형적으로 이분법적으로 판단하는가. 혹은 복잡계의 영역에서 움직이는 문제들을 같은 속도로 움직이며 풀어가는 시도를 하는가. 여기에 해답이 있습니다. 제품을 성공시키는 훌륭한 제품팀에는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 고정 불변한 답이 있을 거라는 인식은 없습니다. 이들에겐 해결책이 담긴 솔루션 답은 없으며, 답을 찾아가는 여정만이 존재할 뿐입니다.






02. 좋은 제품팀 vs 나쁜 제품팀

Q) 우리 팀의 스크럼은 얼마나 강력히 튼튼할까요? 혹은 취약할까요?


Q) 총 13개의 항목 중에 현재 당신의 조직은 ...
좋은 팀으로서 몇 개의 요소가 존재하나요?
나쁜 팀으로서 몇 개의 요소가 존재하나요?



스쳐가며.
 모든 팀은 좋은 팀을 향해 나아가는 과정에 존재합니다. 완벽하게 이상적인 좋은 팀이란 없습니다. 좋은 팀을 향해 나아가는 여정에서... 조직과 팀, 구성원들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결정의 순간마다 한 번씩 살펴보게 되기를 희망합니다.





01 - mind

⭕️ 좋은 팀은 조직의 미션을 이해하며, 열정적인 제품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 나쁜 팀은 용병의 마인드로 일하는 팀입니다.





02 - Focus

 ⭕️ 좋은 팀은 목표를 통해 고객의 문제와 어려움을 찾아내고, 고객이 제품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생성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고객이 처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새로운 기술과 관점을 적용하려 노력합니다. 이 과정에서 영감과 제품 발전의 요소들을 얻게 됩니다.

❌ 나쁜 팀은 영업망 또는 내부 고위 관리자, 그리고 실제 고객이 아닌 채널로부터 요구 사항을 수집합니다.






03 - stakeholder

⭕️ 좋은 팀은 비즈니스 상의 주요 이해관계자가 누구인지 이해하고, 이해관계자가 고려 중인 제약 조건을 이해하고 있으며, 사용자와 고객뿐 아니라 비즈니스 제약 내에서도 작동하는 솔루션을 개발하는데 전념합니다. ❌ 나쁜 팀은 이해관계자의 요구 사항을 수집합니다.






04 - tactical agility

⭕️ 좋은 팀은 목표에 부합하는 아이디어를 신속하게 시도하여, 가치 있다고 판단되는 결정을 함에 능숙합니다.❌ 나쁜 팀은 회의를 열어 우선순위가 지정된 로드맵 작성부터 시작합니다.






05 - Open communication

 ⭕️ 좋은 팀은 팀 외부의 누군가가 무언가를 비판하거나 의견을 제시할 때, 해당 이슈에 대한 다양한 관점의 해석과 문제 해결을 위한 브레인스토밍 토론을 즐겨하며 좋아합니다.❌ 나쁜 팀은 팀 외부의 누군가가 무언가를 비판하거나 의견을 제시할 때, 기분이 상합니다.






06 - silo > bureaucratization

⭕️ 좋은 팀은 디자인 및 개발 인력을 나란히 두고 기능, 사용자 경험 및 구현 가능한 기술 사이에서 다방면의 시도와 도전을 수용합니다.

❌ 나쁜 팀은 각자의 기능 영역 내에서만 책임소재를 분명히 하며, 문서 형태로 작업이 진행되기를 요청합니다.






07 - empowerment

⭕️ 좋은 팀은 혁신이라 판단되는 영역으로의 이동을 위해 지속적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시도하며, 수익을 보호하고 브랜드를 유지 계승 발전하는 방식으로 시도합니다.

❌ 나쁜 팀은 여전히 테스트를 실행할 수 있는 권한이 부여되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08 - relationship

⭕️ 좋은 팀은 매주 최종 사용자 및 고객과 직접 소통합니다. 고객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으며, 최신 릴리즈 기능들에 대한 고객의 반응을 세심히 살핍니다.

❌ 나쁜 팀은 자신들이 곧 고객이라고 생각합니다.






09 - IDEA

 ⭕️ 좋은 팀은 자신들이 좋아하는 많은 아이디어들이 고객을 위해 작동하지 않을 수 있으며, 원하는 결과를 제공할 수 있는 지점까지 도달함에 있어 수십 번의 반복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 나쁜 팀은 로드맵에 있는 내용을 작성하고 단순 이행하는 것에만 만족합니다.






10 - Speed

⭕️ 좋은 팀은 progress 속도에 있어 빠른 반복이 혁신의 핵심임을 이해하고 있으며, 이 속도는 강제적인 크런치 모드와 같은 시간 통제 수단보다는 올바른 기술적 접근에서 비롯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합니다.

❌나쁜 팀은 동료들이 충분히 열심히 일하지 않기 때문에 느린 것이라고 불평합니다.






11 - Infrastructure

⭕️ 좋은 팀은 제품을 고객이 어떻게 사용하는지 즉시 이해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 결정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합니다.

❌ 나쁜 팀은 분석과 보고서 작성을 최우선시합니다.






12 - Process

⭕️ 좋은 팀은 소규모 릴리즈와 지속적인 고객 사용 관찰이 훨씬 더 안정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 나쁜 팀은 단계별 릴리즈 보다 모든 기능의 통합적 개발을 선호하며, 모든 것을 한 번에 릴리즈합니다.






13 - attachment

⭕️ 좋은 팀은 충성 고객에 집착하며 그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입니다.

❌ 나쁜 팀은 경쟁자에 집착합니다.















“사람들에게 일을 하는 방법을 절대 말하지 마십시오. 그들에게 목표가 무엇인지를 전달한다면, 그들은 그들만의 독창성으로 당신을 놀라게 할 것입니다.”

– General George S. Patton, Jr.








매거진의 이전글 #3. 제품 관리자는 뭐하는 사람이에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