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EONG MIN CHEOL Jan 24. 2021

#3. 제품 관리자는 뭐하는 사람이에요?

제품관리자가 어떤 일을 하는지 알려 드릴게요.







시작하며.
 스타트업 IT 조직에서 제품 관리자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어떤 일들을 하는지 살짝 훑어보는 간략히 설명드리는 글이에요. 본 글을 시작으로 PM에 대한 이야기들을 앞으로 조금씩 풀어내볼까 합니다. 조직, 팀, 생산성에 대한 글들을 많이 쓰게 될 거 같아요. 목표와 문제해결 과정에서 PM 이 부딪히게 되는 수많은 고민속에서 다양하게 변주되는 이야기들을 담아내볼까 해요. 시작합니다. 













1. 아래 사람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 Netscape의 공동 설립자, Marc Andreessen
– Amazon 창립자, Jeff Bezos
– Dell 설립자, Michael Dell
– Oracle 공동 창립자, Larry Ellison
– Yahoo!의 공동 창립자, David Filo
– Microsoft의 공동 창립자, Bill Gates
– Apple의 공동 창립자, Steve Jobs
– Google 공동 창립자, Larry Page
– Netscape의 공동 설립자, Marc Andreessen
– Amazon 창립자, Jeff Bezos
– Dell 설립자, Michael Dell
– Oracle 공동 창립자, Larry Ellison
– Yahoo!의 공동 창립자, David Filo
– Microsoft의 공동 창립자, Bill Gates
– Apple의 공동 창립자, Steve Jobs
– Google 공동 창립자, Larry Page

.
이들 모두는 실리콘밸리에서 가장 성공적인 하이테크 기업의 리더이며, 이들 모두 공통적인 특성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의미 있는 것은 이들 모두 제품 관리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했다는 것입니다. 제품 기회를 파악하고, 제품 전략을 수립하고, 제품을 정의하고, 제품을 만들어 가는 팀에 끊임없는 영감을 주며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들을 확산시키며, 각자의 서비스 영역에서 시장을 만들어 냈습니다. 

.








2. 제품 관리자?!

© 2011 Martin Eriksson.
가치 있고 사용 가능하며, 실행 가능한 제품을 발견하는 것
- Marty Cagan, INSPIRED


 제품 관리자는 사용자 경험, 기술 요구 사항, 비즈니스 요구 사항을 연결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Inspired에서 Marty Cagan 은 "가치 있고 사용 가능하며, 실행 가능한 제품을 발견하는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좋은 제품 관리자는 적어도 한 분야는 깊이 있게 경험하고, 세 가지 모든 영역에서 열정적이며 실무자들을 이끌고 결과를 만들어 내어야 합니다.
.









3. 제품 관리자는 왜 필요해요? 


1️⃣ 데이터가 모든 것을 지배하기 시작했습니다.

 오늘날 데이터는 산업시대의 석유와 같으며, 기업은 시추선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고객과 시장 환경의 따라 변화되는 데이터를 통해 발 빠른 의사결정이 필요하며, 이에 따라 모든 의사결정의 중심에서 제품 관리자의 역량이 중요할 수밖에 없는 환경이 마련됩니다. 세분화된 데이터를 통해 명확한 목표 및 방향 설정을 수립하고 고단한 실행 과정을 통해 그 결과를 조직에 직, 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임팩트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2️⃣ VUCA world - 제품과 생태계가 더욱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변화의 속도가 빠르고 다양한 양상으로 전개됩니다. 미래 상황을 예측하기에 변수가 많아 결정을 내리기 까다롭고, 인과관계가 선형적으로 단순하지 않아 다양한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복잡계의 일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현상이 뚜렷하지 않고 판별하기 어렵습니다. 새로운 기능들, 빈번한 업데이트, 점점 더 다양해지는 고객의 요구, 복잡하게 변화되는 제품의 수명주기 등 현시대의 제품에게 요구되는 기대 사항은 점점 높아지는 추세입니다.

3️⃣ IT Service에서의 고객과 디자인의 역할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2000년대 이후로 IT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며 보다 사용자 친화적인 서비스와 소프트웨어들이 우리의 삶 깊숙이 스며 들었습니다. 비즈니스에 참여하는 고객과 사용자들은 더 나은 경험을 기대하며, 현시대의 제품 관리자는 고객에 대해 자세히 알아야 합니다. 고객이 어떤 생각을 하며 어떤 관점의 욕구를 기대하는지, 고객 공감을 이끌어 내어 제품 전반의 방향을 잡고 지표를 확인하며 가설을 수립하여 제품이 목표로 하는 성공의 지점까지 결과를 이루어 낼 수 있어야 합니다.

4️⃣ 현시대의 제품은 과거의 방식과는 다르게 만들어집니다. 

 매일 또는 매주 기능 릴리즈를 실행하며, 향후 비즈니스 로드맵에 따라 6~24개월의 여정의 계획을 수립합니다. 두 가지 전혀 다른 방식의 작업들을 동시다발적으로 수행하며, 여러 팀에서 발생되는 일들을 효과적으로 컨트롤하여, 훨씬 적은 시간을 들여서 더 나은 임팩트 있는 결과들을 만들어 낼 수 있어야 합니다. 팀과 개인 구성원들과 긴밀이 연결되어야 하며, 고객의 대변자로서 피드백을 수집하고 자주 반복적으로 팀과 내부 구성원들에게 과업 수행의 연결고리들을 만들어 줄 수 있어야 합니다.

5️⃣ 팀 : 생산성을 이끌어 내는 주체로서의 변화가 요구됩니다. 

 제품 개발 팀에는 소프트웨어 개발의 속도와 품질을 높이기 위해 실행 스쿼드에서 긴밀하게 협력하는 운영, 데이터 분석, 설계, 디자인, 마케팅 담당자가 함께 합니다. 많은 조직에서 부서별로 막혀 있는 커뮤니케이션 사일로를 제거하고, 종횡으로 생산성을 이끌어 내는 핵심 주체로서 팀, 팀, 팀! 팀으로부터 시작하는 변화를 이끌어내고자 다방면의 노력과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팀의 핵심 리더로서 PM의 역할은 팀의 시작과 끝에서 그 중요성이 더욱 크게 요구받고 있습니다.
.







4. 제품 관리자는 어떤 사람들이 되나요?

https://productcoalition.com/how-to-up-your-product-skills-compared-to-your-colleagues-146b3b952a7c

 다양한 Background Role에서 PM들이 등장합니다. 중요한 것은 현재의 목표와 문제를 해결해냄에 있어 어떤 구성원이 가장 성공 확률이 높을지에 대한 '경영진의 베팅'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그간 어떤 Role 역할을 해왔는지는 결정에 있어 크게 중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내가 현재의 스테이지에서 조직에서 요구받는 목표를 달성해 낼 수 있는가? 그 과정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역량과 기회를 만들어 낼 수 있는가? 가 핵심 질문이 됩니다.
.

 또한 모든 제품 관리자는 3가지로 유형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각각의 산업에서 영위하는 서비스 영역에 따라 요구되는 PM의 역량도 각기 다를 수 있습니다. Technologist, Generalist, Business-oriented로의 구분을 통해 각기 다른 산업에서 경쟁력의 요소가 다를 수 있음을 확인 가능합니다.
.









5. 제품 관리자는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나요?


제품 관리자가 영향을 미치는 큰 범주의 내용 중 5개만 간략히 설명드리고 각각의 항목들은 별도의 Notion 페이지에서 구체적 설명을 드릴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PM의 업무에는 5개의 카테고리가 존재합니다.

1️⃣ 기회 파악 수집 

제품 관리자가 하는 첫 번째는 새로운 성공적인 제품을 개발하거나, 기존 제품을 개선하여 필요한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환경과 여건을 마련하는 일입니다. 제품 관리자는 조직에서 매주 매 스프린트마다 제품을 개선하는 방법을 결정할 때,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여 추세를 확인하며, 시장을 깊이 이해해야 합니다. 제품 관리자는 제품 출시 결과에 대해 책임이 있습니다.


2️⃣ 제품 비전 및 전략 개발 

 제품 관리자는 제품의 장기적인 방향을 정의하고 조정하며 원하는 결과에 도달하는 방법에 대해 명확하고 현실적인 계획 또는 방법론으로 수립해야 합니다. 전략을 수립하고 명확한 로드맵을 작성하여 내부 이해관계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조직 전체의 응집력을 이끌어 내어야 합니다.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3️⃣ 팀, 그리고 이해관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제품 관리자는 팀의 모든 구성원이 주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조화를 이끌어 낼 수 있어야 합니다. 마치 재즈밴드와 같습니다. 재즈밴드의 리더는 각 악기의 연주자들이 한 곡의 전체를 변주하는 동안 화음과 불협화음을 적절히 다룰 수 있어야 합니다. 새는 좌우의 날개로 날듯이 조직 내에서 목표를 향한 치열함과 균형을 만들어 낼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요구 사항을 명확히 전달하고 가장 효율적인 방식으로 개발 프로세스를 재정립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제품 관리자는 이해관계자와 협상하고 그들의 요구와 기대에 균형을 맞출 수 있어야 합니다.


4️⃣ 마케팅 활동

 마케팅은 서비스의 성공에 기여하는 중요한 한 기둥입니다. 제품 관리자는 마케팅 관리자와 협력하여 제품과 서비스의 성공을 이끌어 내어야 합니다. 여기에는 시장 조사, 현재 업계 동향, 고객 피드백 수집 및 분석, 가격 정의, 마케팅 전략 개발이 함께 포함됩니다.


5️⃣ 지속적인 제품 개선

제품 관리자는 무엇을 만드는 것만 수행하지 않습니다. 기존 제품의 개선, 테스트, 데이터 분석 및 결함 관리 등의 유지 보수에 대한 지속적인 노력도 포함됩니다. 결국 제품 관리자는 고객에게 전달되는 최종 제품의 형태와 개발 과정 결과 출시 전략에 대한 최종 결정을 내리게 됩니다. 제품 관리자에 대한 단일 KPI 은 없지만, 일반적으로 제품을 통한 수익 창출, 사용자 참여, 사용자 만족 수준 NPS 등을 통해 평가될 수 있습니다. 현재 서비스 도메인의 영역에 따라 제품 관리자가 하는 상세 Task의 범주는 각기 다를 수 있습니다.




product manager’s activities. Source: TheProductManager









final. 최고의 제품 관리자는 어떤 특징이 있나요?

최고의 제품 관리자가 지내는 몇가지 특징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술적인 능력 : 팀내 영향력의 기반이 되는 


2️⃣ 강한 직관력과 창의성 : 나침반을 만들어 주는 


3️⃣ 리더십 : 사람들을 조직화 시켜주는 


4️⃣ 다양한 관점을 전달할 수 있는 능력 : 여러 개의 시나리오 속에 생존의 답을 찾아내는


The classic essay on the role of product management - By Ken Norton .

.










Reference Link)

Let’s talk about Product Management 
https://news.greylock.com/let-s-talk-about-product-management-d7bc5606e0c4#.5vjhqqjtl

What, exactly, is a Product Manager? 
https://www.mindtheproduct.com/what-exactly-is-a-product-manager/

매거진의 이전글 #2. 스타트업, PM PO에게 필요한 5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