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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JEONG MIN CHEOL Feb 10. 2021

#9.부실한 제품의 10가지 이유

실패하거나 취약한 제품에 대한 공통점



Table of Contents >


01 제품의 비전

02 고객이 주도하지 못하는 로드맵

03 지속적인 학습환경

04 사용자 경험에 대한 이해

05 시장과 고객에 대한 전문지식

06 기술 수준에 대한 고려

07 유기적인 협업

08 결과보다 데드라인에 집중

09 두려움 & 용기 부족

10 취약한 리더







시작하며. 

성공하는 수많은 서비스들에 대한 분석은 많습니다. 그러나 실패하거나 약한 제품에 대한 분석은 쉽사리 찾기가 어렵기도 하고 분석을 하기에도 애매한 측면이 존재합니다. 모두가 다 아는 이야기들일 수 있으니까요. 오늘 글은 제품이 약한 이유에 대해 나름의 정리를 하는 시간입니다 약한 제품의 정의는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고, 새로운 수익원 창출에 실패 성장을 이끌어 내는 데 있어 정해진 기간 내에 허용되는 리소스 범위 내에서의 달성 실패하는 경우입니다. 현재 만들고 계시는 제품이 약한 측면이 무엇일지 살펴보며 읽어 보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시작합니다.











01 제품의 비전 


 약한 제품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원인 중 하나는 팀이 기능만을 쫓는다는 것입니다. 

 대다수의 팀들이 기능을 추가하는 것을 자신들의 존재 의미를 확인하는 데 있어 가장 큰 역할 중 하나로 여기고 있습니다. 고객에게 소구 하게 될 제품의 진정한 비전이 명확지 않거나, 서로 다른 생각을 하는 경향을 띕니다. 그렇기에 팀이 하나의 응집력으로 전략적으로 생각, 행동할 수 없습니다.






02 고객이 주도하지 못하는 로드맵


약한 제품의 거의 대부분은 로드맵 형성 과정에 있어 이해관계자가 주도합니다. 


 고객이 주도하거나, 고객의 목소리가 반영될 공간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고객의 voc를 통해 새로운 기회요소가 발견되더라도 이미 정해진 타임라인에 맞춰 로드맵이 진행이 되어야만 합니다. 강한 제품으로 거듭날 수 있는 기회를 놓치게 됩니다. 취약한 제품들의 로드맵은 이해관계자들만의 시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모든 결과에는 이유가 존재하는 법이죠.






03 지속적인 학습환경


약한 제품들은 빠른 테스트와 릴리즈, 개선 반복보다는 완벽하게 많은 것을 출시하려는 경향을 띕니다. 


자극과 반응에서 느리고 오래 걸립니다. 강력한 제품들은 빠른 테스트와 릴리즈 개선 반복 과정을 통해 지속적으로 주기적으로 학습합니다. 고객의 반응과 이슈에 대응하는 효과적인 솔루션을 영리하게 수렴합니다. 약한 제품팀은 지속적인 학습환경 구축을 까다롭거나 어려워하는 경향이 존재합니다. 약한 제품팀은 고객의 반응과 결과를 통해 개선 반복 과정 속에 Lesson - Learned 배우기 어려운 구조속에 일합니다. 






04 사용자 경험에 대한 이해 


강력한 제품들은 효과적인 디자인의 결과이며, 강력한 제품에는 훌륭한 UX 경험 디자인 역량이 필요합니다.


 시각적 디자인을 동반한 인터렉션 디자인의 범주까지 사용자가 반응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일련의 경험들을 설계해내고 구현해낼 수 있어야 합니다. 약한 제품들은 이 과정에서 여러 종류의 Bottle neck을 지니고 있습니다. 팀에 이를 설계해낼 수 있는 디자인 역량이 있는 구성원이 있다면 고객을 중심에 두고 고객의 반응을 관찰하며 개선 반복의 과정 속에 움직일 수 있는 핵심 구성원으로의 권한을 부여해야 할 것입니다.






05 시장과 고객에 대한 전문지식


약한 제품들을 이끄는 팀의 대다수는 시장과 고객에 대한 전문 지식을 보유하고 있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들에겐 생각과 아이디어만 존재할 뿐입니다. 실제로 고객이 행동하고 움직이는 모습에 따라 상호작용되는 수준과 고객의 생각과 행동을 이해하는 수준이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습니다. 현상을 보고도 이해하지 못하니 제품 개선에 반영하지 못하고, 모든 일에 확신을 심을 수 없습니다. 단순한 설문조사나 포커스 그룹의 인터뷰 결과를 언급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의미합니다. 강력한 제품 조직에는 고객과 함께 움직이며 상호작용을 촉진시킬 수 있는 전문가들이 존재합니다. 이들을 모셔오거나, 내부의 인재를 육성해내야 비로소 강력한 제품팀으로의 첫 발걸음을 뗄 수 있습니다. 






06 기술 수준에 대한 고려 


약한 제품팀에는 기능 구현에 따른 합리적 절차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약한 제품팀의 리더들은 강력한 파워로 본인들의 아이디어를 밀어붙이곤 합니다. 고객이 원하는 기능이 아니라, 경영진이나 이해관계자가 권력 척도에 따라 기능 개발의 우선순위가 달라지곤 합니다. 고객 중심의 프로세스가 아니며, 고객이 누구냐의 명제에서 조직의 권력자들이 곧 우리의 고객이 되게 합니다. 약한 제품팀의 프로세스는 이런 구조를 띄는 경향이 존재합니다. 이 지점에서 엔지니어가 만들 수 있는 실현 가능한 수준에 대한 고려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07 유기적인 협업


약한 제품팀에서의 협업은 문서의 형태가 대다수 비중을 차지합니다. 


 완벽 무결한 문서를 요구하며 각 단계별로 검토 수렴된 내용들이 파트별로 내려와서 개발팀이 개발하기에는 너무나 뜨겁고 무거운 내용들로 가득 찹니다. 강력한 제품은 사용자 경험에 대한 효과적 설계와 효율적인 엔지니어링 협업의 결과입니다. 엔지니어는 더 나은 솔루션을 찾는 데 기여하기 위해 프로젝트 초기부터 프로세스에 참여합니다. 강력한 제품팀은 한정된 기간 내에 무엇이 가능하고 무엇이 불가능한지에 대해 명확하게 파악하고 접근합니다. 약한 제품팀은 문서에 명시된 내용을 처리하기 바쁩니다. 문서에 명시된 대다수의 기능은 제대로 구현되지 못하게 됩니다. 너무 많은 시간을 허비하고, 너무 많은 기회를 놓치게 됩니다. 






08 결과보다 데드라인에 집중


약한 제품팀은 비즈니스의 결과보다 데드라인을 맞춰서 기능 개발을 완료시키는 것에 집중합니다. 


 비즈니스 결과를 만들어 내는 일이 우선시되는 조직과 당장 눈앞의 데드라인 기능 개발 구현을 우선시하는 조직은 차이가 크게 발생하게 됩니다. 회사 전체의 포커스는 비즈니스 결과에 맞춰져야 합니다. 비즈니스 결과에 맞추는 일은 속도를 늦춰야 할 이유는 아닙니다. 오히려 우리가 집중해야 할 목표가 무엇인지를 명확히 상기시키는 중요한 일입니다.






09 두려움 & 용기 부족 


시장에 균열을 만들어 내는 일들은 필연적으로 위험을 감수해야 합니다.


 강력한 제품팀에는 위험을 완화할 수 있는 몇 가지 능력들을 가지고 있지만 여전히 위험을 감수하는 일의 속성은 동일합니다. 때로는 두려움이 팀을 잠식하고, 두려움과 불안함이 팀과 리더들 모두를 잠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강력한 제품팀은 바로 이 두려움과 불안함을 떨치고 결과를 만들어내거나,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는 실마리들을 찾아냅니다. 약한 제품팀은 이러한 두려움으로 더 멀리 빠르게 첫 발걸음을 내딛지 못하고 주저합니다.






10  취약한 리더


주도하는 리더 vs 이끌려 가는 리더

 제품을 이끌어 가는 리더가 주도권을 형성시키지 못하거나, 헌신하지 못하며, 신뢰를 이끌어내지 못하거나. 기술 깊이가 부족하거나.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지거나. 실행을 만들어 내는 스킬들이 부족하다면. 상황을 끌고 나갈 수 있는 주도권을 상실하게 됩니다. 상황에 끌려가기 시작한다면 그는 리더의 자격을 묻게 될 질문을 받게 될 것입니다. 상황을 타개시켜 나갈 주도자가 되지 못한다면 리더로서의 자격을 상실하게 될 것입니다. 













마치며.

팀과 제품, 리더 모두 선형적으로 흑백의 영역에서 놓여 있지 않습니다. 모든 항목은 복잡계의 영역에서 다양한 스펙트럼을 띄고 있습니다. 한두 가지의 이유로 이러한 결과가 만들어진 것만은 아닐 겁니다. 현재 우리의 조직과 제품을 돌아보며 취약한 점들을 어떻게 보강하며 반복 개선할 수 있을지 실마리를 얻어 갈 수 있는 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고객에 대한 집착, 
발명하는 것은 고객의 일이 아니다.
고객을 대신하여 발명하는 것이 우리의 일이다." 

- Jeff Bezos, Amazon C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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