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EONG MIN CHEOL Feb 09. 2021

#8. 제품 관리자를 채용하실 때, 알아 둘 7가지

스타트업에 필요한 PM의 자질





시작하며. 

대부분의 스타트 업에서 CEO는 첫 번째 PM/PO 제품 관리자입니다. 일반적으로 기술 공동 창업자와 함께 비전을 설정하고 제품을 만들어 시작합니다. 고객의 반응이 오기 시작하며, 시장에서 제품을 찾는 고객들이 많아집니다. 마케팅과 디자인 개발에 대한 추가 작업의 요구가 점점 커지게 됩니다. 이제 혼자서 모든 일을 처리해낼 수 없는 시간 이 찾아옵니다. 축하드립니다. 드디어 PM/PO를 채용해야 되는 시기입니다! 













01. PM/PO가 필요해지는 시기


대부분의 스타트업에서 CEO는 Early Stage에서 1인 다 역을 맡게 됩니다.

 팔방미인처럼 여러 부분들의 일들을 수행할 수밖에 없는 강제적(?) 환경에 놓이게 됩니다. 다행히도 시장에서 제품이 인정을 받기 시작하고, 목표로 하는 지표들의 숫자가 나오기 시작하면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엔진이 돌아가기 시작합니다. 더불어 일의 규모와 빗발치는 요구 사항들을 처리해내기 위해 더 많은 인력과 파트가 필요해지게 됩니다.

자연스럽게 분야별 파트와 모든 사람들을 관리하는 것이 관리하기 힘들어지기 시작합니다.
첫 PM/PO를 고용해야 되는 시기가 도래한 것이죠.








02. 우리 조직에는 어떤 PM/PO가 어울릴까



1️⃣ 준비하기


 현재의 조직이 어떤 비즈니스 기반 위에서 결과를 내고 있는지, 그 특성은 무엇인지. 현재 Business Model에 대한 이해와 통찰력의 토대 위에 어떤 PM이 필요할지 본격적인 논의가 시작될 수 있습니다. 상상해볼까요. 모셔오게 될 PM/PO가 성공했다고 말할 수 있을만한 핵심요소들이 무엇이 있을지 생각해 봅시다. 실제로 목록을 작성해 보기를 권장합니다. PM/PO 후보자와의 인터뷰를 시작할 때, 미리 준비된 목록들은 큰 차이를 만들게 될 것입니다.


2️⃣ 기존 구성원들과의 충분한 논의


 당신의 조직이 관료적인 위계서열을 강조하는 곳이 아니라면 충분히 기존 구성원들과 PM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되어야 합니다. 기존 구성원들을 PM으로 성장시키고 리더로 만드는 것이 이상적인 결과이겠지만, 모든 조직에서 일률적으로 적용되기 어렵습니다. 그렇기에 기존 구성원들이 충분히 납득하고 그들 성장의 토대가 될 수 있는 기회로 여겨질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 주어야 합니다. 팀에서 헌신하고 노력한 그간의 구성원들이 소외받고 뒤처진다는 느낌을 주게 된다면 그 어떤 인재를 모셔와도 쉽게 성공하기 어렵습니다. 뿌리를 튼튼히 내릴 환경은 온전히 창업주들이 어떤 분위기를 만들어 주냐에 달려 있습니다.


3️⃣ 욕심과 기대를 내려놓고, 최소한의 기준 마련하기

 적합한 사람을 타이밍에 딱 맞춰 고용하는 것은 우주에서 실과 바늘을 꿰뚫는 불가능에 가까운 일에 가깝습니다. 욕심과 기대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데우스 엑스 마키나' 같은 일은 현실 세계에서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재 기반 위에 가장 적합할 수 있는 요건들이 무엇이 될지 최소한의 기준을 경영진들과 미리 선정해 두기를 권장 드립니다.









03. 이떤 기준을 세워야 할까.


 대상자를 선별하는 과정은 상호 적합성을 찾는 일입니다.

 시장과 비즈니스에 대한 경력과 그 경험들을 살펴보기와 더불어 확인해야 될 요건은 기존 팀원들과의 화학작용을 예상하며 살펴보는 일입니다. 최고의 PM 후보자는 창립자들과 이해관계자들을 조율해낼 수 있으며, 엔지니어링 책임자와 마케팅 디자인 운영팀과의 긴밀히 조율하여 목표를 달성해낼 수 있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살펴봐야 할 7가지 항목입니다.



1️⃣ 지적 능력

       Intellectual ability 

2️⃣ 어떤 방식으로 소통하는가

       Communication 

3️⃣ 어떤 유형의 리더십인가

       Leadership style 

4️⃣ 현재의 조직문화 내에서의 임팩트를 줄 수 있는가

       Effectiveness within the company culture 

5️⃣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아는가

       Knows what users want 

6️⃣ 전략적 분석과 실행에 따른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가

       Strategic/Analytical Thinking & Action 

7️⃣ 기업가 정신을 지니고 있는가

  Entrepreneurial spirit 










04. 스타트업에 필요한 PM/PO의 자질


개인적으로 스타트업에서 꼭 필요한 PM/PO의 자질은 7가지 정도로 분류합니다.
아래 7가지를 토대로 PM으로의 채용을 판단하는 준거점으로 삼을 수 있겠습니다.





1
첫째, 권위없이 이끌 수있는가

2
둘째, 비난을 감수하며 신뢰를 얻어 낼 수 있는 사람인가

3
불완전한 정보로 강력한 의사 결정을 만들어 낼 수 있는가

4
실현 가능한, 임팩트있는 작전계획을 만들어 낼 수 있는가

5
실수와 위기에서 어떻게 회복하는 사람인가

6
극심한 압력에서도 움직일 수 있는가

7
무엇을 욕망하는가










05. 결론


PM/PO의 채용을 앞두고 이 글을 읽고 계시다면 - 

 최고의 제품관리자는 다음 세가지 작업을 수행합니다. 1성공적인 제품이 어떤 모습인지 명확하게 표현하고 그려낼 수 있습니다. 2팀을 구성하고 그 팀을 목표에 부합하도록 빚어낼 수 있습니다. 3목표를 달성해내는 문제해결의 과정에서 1번과 2번을 끊임없이 반복해내는 끈기와 집중력, 집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PM/PO의 채용을 앞두고 이 글을 읽고 계시다면 -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어떤 기준으로 인터뷰를 진행해야 할지. 스타트업에서 어떤 PM들이 살아남을 수 있는지. 인터뷰를 시작하시기 전에. 혹은 채용 후보군들을 살펴보실 떄. PM/PO 채용의 결정을 내려하는 순간. 참고의 기준점으로 삼아 도움이 되시기를 희망하며 짧게 글을 남깁니다.



















"리더십은 모든 사람에게 위대함이 있음을 인식하는 것입니다. 당신의 임무는 위대함이 나타날 수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입니다."
– Bill Campbell









매거진의 이전글 #7. 권한이 부여된 제품팀으로의 위대한 여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