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섯 가지로 정리해 보자.
좋은 제품 책임자의 자질은 무엇일까?
다섯 가지로 정리해 보자.
.
1 팀이 필요할 때, 도움을 줄 수 있는가_ 속도가 빠른 팀에서 어떤 문제에 대한 답이 필요할 때, 그 대답을 얻기 위해 며칠을 기다리게 된다는 건 업무 리듬을 완전히 깨버리는 것이다. 적시에 필요한 답과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
2 업무 지식에 정통한가_ 제품 책임자는 업무, 시장 상황, 고객, 사용자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
3 커뮤니케이션에 능통한가_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잘 협력하며 협상할 수 있어야 한다. 팀과 개별 구성원이 필요로 하는 바와 제약조건을 완전히 이해하고 그에 맞는 대응과 소통을 이끌어 낼 수 있어야 한다. 복잡한 문제를 쉽고 간단하게 해결해낼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 능통한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필수로 요한다.
.
4 결단력_ 팀이 제품 책임자에게 갖는 공통적인 불만은 제품 책임자의 결단력 부족이다. 팀원들은 실망한다. 제품 책임자가 어려운 결정을 회피하려 한다고 느낄 때마다 그 실망은 가속도가 붙는다.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제품 책임자도 나쁘지만, 같은 결정 사항에 대해 매번 다르게 답하는 경우는 상황을 더욱 최악으로 만들게 한다. 좋은 제품 책임자는 합당한 이유가 없다면 최초 결정을 번복하지 말아야 한다. (있다면? ... 자! 팀원들에게 설명이 필요한 순간이다)
.
5 empowerment 권한 위임_ 훌륭한 제품 책임자는 누군가에게 결정을 내리는 권한을 위임할 수 있어야 하며, 그 결정에 책임을 지는 사람이다. 이런 수준의 책임감을 주려면 조직 내에서 제품 책임자 위치가 상당히 높아야 한다. 만약 제품 책임자가 내린 결정을 조직 내 다른 사람이 바꾸라고 강요한다면, 제품팀 내부의 질서와 균형을 깨지는 결과를 불러오게 된다. 권한 위임에 있어 강력한 리더십은 분권화의 안정과 효율적 성취를 더 강화시켜주는 기제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