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EONG MIN CHEOL Aug 10. 2016

스타트업 조직에서 방황하는 junior 분들에게 ..

이끌던지 , 따르든지 , 비키세요

 
조직에서 방황하는 junior 분들에게 외칩니다.
스타트업에서의 수평적인 분위기를 오해하시고,
맘대로 행동하시는 분이 있으시다면 말씀드리고 싶어요.

이끌던지
( 이끌고자 하신다면 책임을 지세요. 그리고 조직에서 당신이 이끄는 것에 납득할 수 있는 단서들을 제공하세요. 명확히 당신이 이끌어야만 되는 이유들을 만들어내세요. 그리고 사족으로 조직의 목표와 개인의 목표의 합의지점 경계를 분명히 해두세요. )

따르던지
( 대안 없는 비난, 불만 표출 하지 마세요. 대안을 만들어 내시던가 의견들을 공식채널로 던지세요. 입으로 뱉는 모든 말에는 책임이 뒤따릅니다. 감당할 수 있는 말만 하세요. 뒤에서 몇몇 붙잡고 백 날 불만들을 내뱉어받자 본인 얼굴에 침뱉기입니다. 자위행위에 불과해요. 구성원들의 에너지 뱀파이어가 되지 마세요. 당당히 쟁취하시던가. 가급적 옳은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서포트 하세요. 충분히 이 역할도 의미 있어요 )

비키세요
( 우리 어차피 나이 학력 경력 모두 계급장 떼고 모였잖아요? 그럼 누가 몇개월 이회사 더 근무한걸로 따지면 매우 우스운 모양세가 만들어지겠죠? 본인도 아실거에요. 이 일을 책임을 지시든가 책임을 못 지겠다 역량이 되지 않으면 과감히 비키세요 가장 잘 할 수 있는 사람에게 맡기세요. 그리고 본인이 조직에서 가장 잘할 수 있는 일을 찾으세요. 그리고 가장 잘할 수 있는 일을 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요청하세요. 잡스 흉내 내시는 junior 분들 ... 잡스도 애플 창업 전 후 로 늘 멘토들을 끼고 살았어요 시도때도 없이 쥐뿔 가진거 없이 기업 ceo 들에게 질문을 던지고 토론하고 본인의 역할들을 다듬어 갔답니다 혼자 뭘 얼마나 대단한걸 만드실지는 모르겠지만, 그거 결국 망할걸요? 함께 일하는 방식을 체득하세요 )

그리고 마지막으로 하나더 ....
이 글 보셨을 때부터 이미 본인을 junior 로 생각하고 계셨죠? 경력에 따르는 grade 을 스스로 초급 junior 로 보시고 계시는 겁니다. 본질은 junior 자체의 미숙함이 아니라 문제와 목표를 대하는 자세 grit 기개의 차이입니다.

기개를 가지세요. 주변 모든 사람들이 당신을 도와줄겁니다.


junior 이라는 타이틀 안에 자신을 가두지 마세요. 그거 깨고 나오기 굉장히 힘들 겁니다. 타인의 틀로 자신을 평가하게 두지 마세요.

제발 ~~~~ !

#아속시원하다 

#저스스로에게도적용하고있는원칙입니다 

#이는제가조직과일을바라보는관점입니다

#제생각을펼쳐본겁니다

#각자본인의길을우직히걸어가세요

작가의 이전글 스타트업을 그만두며 깨달은 3가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