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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박천희 Apr 16. 2021

전통주에도 레트로 열풍이 오는가

한강주조x곰표 "표문 막걸리" 출시

표문막걸리 출시!

2021년 4월 4일 한강주조와 대한제분(곰표)이 콜라보한 "표문 막걸리"가 출시되었습니다. "뒤집으면 맛있는 막걸리"라는 컨셉으로 거꾸로 했을 때 곰표라는 글자가 보입니다. (제가 군대에 있을 때 육군과 공군을 거꾸로해서 곤용, 곤운이라고 불렀었는데 그것과 같은 방식이네요ㅎㅎ)

출처 : 공식 홈페이지(https://www.gompyo.net:444/pd_dtl.php?pk_seq=236)

막걸리는 바닥에 깔린 침전물때문에 거꾸로 뒤집어서 흔들기 마련인데요, 이때 표문이라는 문구가 곰표로 보이게 됩니다. 막걸리가 올드하고, 뻔하고, 고루하다는 편견을 뒤집기 위해 이런 아이디어를 제품에 적용했다고 합니다.


판매 링크 : https://smartstore.naver.com/hangangbrewery/products/5463952480/

판매 링크에 들어가보면 500ml 4병에 18000원입니다. 한 병당 가격은 4500원으로 준프리미엄급에 해당하는 가격이네요.

한강주조에서 만드는 나루 생 막걸리가 3병에 21000원인데요, 이보다 더 대중적인 가격으로 만든 막걸리임을 알 수 있습니다.


한강주조

한강주조는 요즘 가장 핫한 막걸리 양조장 중에 하나입니다.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광고로 유명해진 곳입니다. (아래에 동영상 링크가 있습니다.) 경복궁 쌀을 이용한 무 감미료 막걸리입니다. 저도 하나 마셔봤는데요 모던하고 깔끔한 맛이 좋았습니다.

https://youtu.be/q8ZjlRjJ-oY


콜라보의 선구자 곰표

곰표에 대해서라면 익히 많이들 보셨을 겁니다. 대한제분의 밀가루 브랜드인 곰표는 레트로 마케팅의 선구자 역할을 하며 팝콘, 화장품, 주방 세제, 노트, 티셔츠, 패딩, 맥주까지 다양한 레트로 콜라보 제품들을 선보였습니다. 곰표라는 브랜드를 잘 모르는 젊은이들에게 알리기 위해서 다양한 레트로 콜라보 제품들을 출시했고 MZ세대들은 열광하고 있습니다.

출처 :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1911068800i


곰표 콜라보 홈페이지 : https://www.gompyo.net:444/main.php


품절 대란 곰표 맥주

네이버 쇼핑 라이브에서 표문 막걸리는 나오자마자 매진이 되었습니다. 이는 이전 곰표 맥주에서도 볼 수 있었던 사례였습니다.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0110256041

2020년 크래프트 맥주 양조장과 콜라보하여 수많은 맥주들을 출시했던 CU에서 가장 핫했던 맥주는 곰표 밀맥주였습니다. 편의점 출시 후 매진되어 한동안 찾기 힘들 정도였습니다. 곰표라는 브랜드의 파워가 얼마나 대단한지 알 수 있는 사건이었습니다.


곰표 맥주와 문표 막걸리의 차이점

곰표 맥주는 편의점 CU에서 팔았고, 문표 막걸리는 네이버 쇼핑 라이브와 온라인 판매를 한다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아무래도 편의점은 전국적인 CU 매장에 납품해야하기 때문에 대규모 생산 시설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한강주조의 생산 시설은 대규모는 아니기 때문에 편의점에 판매는 힘들 것 같은데요. 막걸리가 올드하다는 편견을 깨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접하기 좋은 편의점에도 납품이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표문 막걸리의 의의 : 전통주의 첫 레트로 콜라보 제품

표문 막걸리의 의의는 전통주 최초로 레트로 콜라보 제품이 나왔다는 데에 의의가 있습니다. 콜라보는 아니지만 주류 업계에서 레트로 마케팅으로 가장 먼저, 그리고 가장 큰 성공을 거둔 것은 하이트진로의 '진로이즈백' 이었습니다.

출처 :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0012005171

하이트가 인수했던 진로가 첫 출시한 소주 '진로'를 다시 재출시한다는 컨셉의 '진로이즈백'은 2019년 4월 출시 이후 한국 소주 업계를 평정합니다. 2021년인 지금까지도 술집에 가면 진로이즈백을 찾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진로이즈백이 출시되었던 2019년 4월 16일 이후에 하이트진로의 주가가 최고점 대비 무려 3배가 오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주가에는 다양한 요소들이 반영된 것이지만 진로이즈백의 영향도 꽤 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20년은 수많은 레트로 콜라보 맥주들이 나왔던 한 해였습니다. 편의점과 크래프트 맥주 양조장이 콜라보한 제품들이었는데요, 곰표맥주(CU+세븐브로이), 말표맥주(CU+스퀴즈 브루어리), 유동 골뱅이(세븐일레븐+더쎄를라잇브루잉), 쥬시후레쉬(세븐일레븐+더쎄를라잇브루잉) 등이 있었습니다. 또한 대기업 오비에서 낸 OB라거도 있었고요. 이러한 트렌드는 2021년까지 이어져 최근 금성 맥주(GS+제주맥주)도 출시되었습니다. 즉 2021년에도 레트로 마케팅은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수많은 레트로 컨셉 맥주들

뒤집어 버리자

술담화 유튜브 영상(글 마지막에 링크가 있습니다)에서 말하기를 표문 막걸리를 만드는데 무려 1년이라는 시간이 걸렸다고 합니다. 표문이라는 글자를 거꾸로한 컨셉부터 퀄리티 높은 맛을 구현하는데까지 많은 정성을 들였다고 합니다.

한강주조와 대한제분이 이렇게 열심히 막걸리를 만든 이유는 막걸리가 올드하지 않고 젊은 사람들의 입맛에도 충분히 맛있다는 걸 알려주기 위해서입니다.


실제로 전통주는 작년 코로나로 인해 외출이 어려운 점, 유일하게 인터넷 배송이 된다는 점, 술담화라는 구독 서비스가 있었다는 점 등으로 인해 전체 주류 판매량은 줄었으나 전통주의 판매량은 늘었습니다. 

출처 : 더술닷컴

또한 프리미엄 막걸리에 대한 인식도 점점 더 좋아지고 있습니다.

출처 : 더술닷컴

거래 정지가 풀린 후 코로나 홈술족에 힘입은 국순당은 6년만에 흑자를 달성하며 주가가 연일 최고가를 경신하고 있습니다.

지금이라도 사야하나..?


저는 크래프트 맥주부터 전통주, 위스키, 와인 등의 다양한 술들을 즐깁니다. 특히 작년 여름 술담화를 구독하면서 전통주의 매력을 알게되었습니다. (매력에 너무 빠져서 술담화에서 일도 하고 있네요ㅎㅎ) 소맥도 물론 맛있지만 이번 표문 막걸리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전통주의 매력을 알게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술담화 케이지님이 소개하는 유튜브 영상도 재밌으니 추천드려요!


https://youtu.be/h5BXHr4PDn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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