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성준 Jun 17. 2022

'한국의 스타트업, 혁신을 혁신하는 법' 출간

어쩌다 저자2


그동안 열심히 준비해온 두번째 책을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책의 핵심 주제는 '오늘의 도전과 실패가 내일의 혁신과 성공을 만들어 낸다.'는 것입니다. 1부에서는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기술로 시장의 판도를 바꾸고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고 있는 한국의 스타트업들을 소개함으로써 한국 경제의 혁신 현장을 생생하게 보여 주고자 노력했고 2부에서는 혁신에 대한 다양한 개념과 담론을 소개했습니다.


3부에서는 그동안 혁신에 실패했던 다양한 기업들의 사례를 케이스 스터디함으로써 반면교사할 수 있도록 구성했고 마지막으로 4부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메가트렌드가 된 6가지 혁신 트렌트를 소개함으로써 미래에 대한 준비를 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스타트업 뿐만 아니라 조직의 크기와 형태를 떠나 오늘도 혁신을 만들어내기 위해 고군분투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공간을 빌어 다시한번  책을 집필할  도움을 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를 전합니다.  책을 집필할 기회를 주시고 콘텐츠의 기획과 구성, 집필에 관해 아낌없는 조언과 피드백을 주신 유노북스의 이현정 팀장님과 여러 관계자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여전히 많이 부족한 남편을 믿고 끝까지 기다려주면서 책에 대한 아이디어와 집필에 큰 도움을 준 아내와 언제나 아빠에게 가장 큰 에너지를 주는 두 아이에게도 감사 인사를 전합니다. 그리고 항상 뒤에서 든든하게 지원해 주시는 양가 부모님과 동생에게도 진심으로 감사하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특히 자식을 위해 평생을 헌신하시고 현재는 폐암으로 투병 중이신 어머니께 모든 마음을 담아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부디 잘 이겨 내시어 남은 여생을 자유롭고 행복하게 사실 수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목차


이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
시작하며_오늘의 도전과 실패가 내일의 혁신과 성공을 만들어 낸다

1부 한국의 스타트업 성공 전략 훔쳐보기

1장 무엇을 입을 것인가? [패션테크 스타트업]
-[무신사] 의류 패션 이커머스 최초의 유니콘
-[지그재그] 쇼핑의 시작부터 끝까지 철저한 고객 맞춤
-[트렌비] 명품 정보의 제약을 없앤 기술

2장 무엇을 먹을 것인가? [푸드테크 스타트업]
-[마켓컬리] 세계 최초 새벽 배송의 창시자
-[정육각] 대기업 계열사를 인수한 축산 스타트업
-[프레시코드] 카카오와 삼성도 애용하는 샐러드 배송 서비스

3장 어디에서 살 것인가? [프롭테크 스타트업]
-[직방] 대한민국 프롭테크의 선두 주자
-[스테이즈] 한국에 사는 모두를 위한 코리빙하우스
-[오늘의집] 플랫폼 비즈니스의 성공 요건을 모두 갖춘 회사

4장 어떻게 배울 것인가? [에듀테크 스타트업]
-[윌라] 읽기보다 듣기가 쉬운 사람들을 위한 오디오북 서비스
-[스푼잉글리쉬] 수강생의 경험을 확장한 교육 플랫폼
-[튜터링] 학습의 시간, 공간, 비용의 장벽을 낮춘 P2P 플랫폼

5장 어떻게 살 것인가? [트래블테크 & O2O 스타트업]
-[마이리얼트립] 팬데믹 불황에 투자받은 유일한 여행 플랫폼
-[야놀자] 여행의 모든 것을 기술로 담은 글로벌 SaaS 플랫폼
-[청소연구소] 가사 노동을 온디맨드 구독 서비스로 바꾸다

6장 어떻게 일하고 이동할 것인가? [인공 지능 & 모빌리티 스타트업]
-[콜라비] 실리콘 밸리에서 찾는 원 페이지 협업 툴
-[네이버스] MaaS의 선두 주자, 통합 모빌리티 플랫폼
-[악어디지털] 세계 최고의 AI-OCR을 보유한 업무 자동화 기업



2부 스타트업에 필요한 혁신이란 무엇인가

1장 목숨을 걸고 새로워지는 것이다
-새 시대를 연 기업들에게는 공통점이 있다
-인류가 이뤄 낸 4번의 전 지구적 탈피

2장 돈, 시간, 노력이 아깝지 않은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
-피터 드러커, 조셉 슘페터, 게리 하멜이 외친 1가지
-풍요의 시대와 부유한 국가는 앙트레프레너들로부터 나온다

3장 더 저렴하게, 더 단순하게, 더 사용하기 편하게
-기존의 시장을 뒤흔든 세계의 기업들
-큰 회사는 어떻게 저주에 걸리는가

4장 고객이 원하는 것만 공략하라
-사람들을 따라가면 길이 보인다
-합리적인 고객들에게 선택받는 법

5장 시장을 파괴하라
-파괴적 혁신을 불러온 3번의 물결
-스타트업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5단계



3부 어떤 위기도 돌파하는 스타트업 실전 비책

1장 무엇을 꿈꾸든 성공하고 싶다면
-어떻게 구글은 세계를 제패한 기업이 되었나
-스스로 되새겨야 할 기본 조건 3가지

2장 사업을 안전하게 확장하고 싶다면
-사업 다각화의 대표 주자 카카오에 중고 거래 사업이 없는 이유
-몸집만 불리지 말고 수익 향상에 신경 써라
-140개 기업이 각자도생한 대한민국 2호 유니콘의 결말

3장 세계 시장으로 나아가고 싶다면
-해외에 안착한 라인, 국내에 자리 잡은 카카오톡
-전 세계 기업들이 중국 진출에 고전하는 이유
-이름 빼고 다 바꿔라, 철저하게 현지화하기

4장 마케팅에 투자해도 효과가 없다면
-고객이 혹하고 끌리는 메시지를 사용하라
-실수든 의도든 고객을 불쾌하게 만들지 마라

5장 계속해서 투자 유치를 하고 싶다면
-누구에게 무엇을 어떻게 제공할 것인가?
-누구와 사업을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

6장 어제의 방식과 내일의 도전 사이에서 고민한다면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사이 이커머스와 롯데쇼핑
-가성비와 고급화의 사이 DSC와 질레트

7장 사용자 경험이 무한대로 확장되는 시대를 준비하려면
-메타버스 원조의 실패가 알려 주는 소비자 경험의 중요성
-혁신적인 제품이 성공하기 위해 해결해야 할 점들

8장 로봇 기술에 기회가 있다고 생각한다면
-로봇이 생산력 증대와 비용 감소를 이룰 거라는 착각
-자동화와 생산량 증대가 고객 수 증가로 이어질 거라는 착각

9장 ESG 경영을 시작하고 싶다면
-고객과 상품을 위한 택배 포장재의 역습
-플라스틱 쓰레기 제조 기업의 과제

10장 사업과 사람을 모두 지키고 싶다면
-리더로서 옳은 일을 하고 있는가?
-조직의 규모에 맞게 리스크를 관리하는가?

11장 실패의 전철을 밟고 싶지 않다면
-변화를 위협으로 느낀다면 정체성까지 전복될 수 있다
-현재의 영광에 취해 있다면 영원한 1위는 없다

12장 100년 가는 글로벌 기업이 되고 싶다면
-2위를 견제하기 위해 자신의 시그니처를 버리지 마라
-어제의 실패를 거울 삼아 끊임없이 쇄신하라



4부 스타트업의 다음 혁신을 위한 전략

1장 기술을 이용하는 사람에 주목하라
-미래와 혁신은 과거부터 준비된 것이다
-사람이 기술을 만들고 그 기술이 사람을 바꾼다

2장 탈규모의 경제 시대가 왔다
-규모의 경제라는 오래된 전략
-기술로 무장한 작고 강한 기업들의 탄생
-초개인화, 초연결, 초경쟁 시대가 가져오는 기회

3장 소유에서 공유로, 공유에서 구독으로
-100조 원 규모의 합리적인 신시장
-구독 경제 비즈니스의 효과
-구독 서비스의 3가지 종류
-개개인이 제공한 데이터가 가져다주는 기회

4장 메타노믹스가 세계를 견인한다
-《스노우 크래쉬》부터 〈레디 플레이어 원〉, 메타까지
-현실과 가상을 허물어트린 메타버스의 모든 것
-전 세계가 이주하는 디지털 지구
-앞으로의 경제 체제는 메타노믹스다

5장 빅블러가 모든 경계를 붕괴한다
-모든 산업의 경계가 해체되고 재연결되다
-빅블러의 4가지 유형
-빅블러의 흐름을 탄 세계의 빅테크 기업들
-모든 경계가 붕괴되는 시대에서의 전략

6장 생존을 위한 전략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글로벌 기업들이 정의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재창조의 핵심은 기술이 아니라 사람이다
-신속한 대응만이 고객의 충성심을 지킬 것이다

7장 글로벌 기업들이 사활을 건 ESG 경영
-기후 변화의 리스크가 곧 투자의 리스크다
-비즈니스의 성과에 가치를 더하라
-ESG 경영 전략과 보고서 작성법
-ESG, 이제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마치며 대한민국의 문샷을 기대하며
참고 문헌




강의 및 멘토링 연락처: junsme@gmail.com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