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 스킬 - 업무 수행을 위해 필요한 기술 세트
커리어 성장에 관심 있어 해당 분야 전문가들과 이야기를 나누거나, 이직으로 일정 수준의 시간 투자 경험이 있다면, 하드 스킬(hard skills)에 대해 들어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하드 스킬이란 무엇이며, 소프트 스킬과 무엇이 다른지 정리해보고자 한다.
하드 스킬 개념
하드 스킬은 업무 수행을 비롯해 해당 직업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기술 세트의 일부라 할 수 있다. 하드 스킬에는 조직 구성원이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전문 지식들이 포함된다. 하드 스킬은 직업군 별로 다르며, 일반적으로 채용 공지 및 직무 기술서에 포함되어 설명된다.
하드 스킬은 대학교, 견습 과정, 단기 교육 과정, 온라인 교육 과정, 인증 프로그램 및 실무 교육을 포함한 공식적인 직무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을 통해 습득할 수 있다.
링크드인은 Talent blog에 2019년 1월 3일 ‘The Most In-Demand Hard and Soft Skills of 2019’ 포스트를 업로드하면서, 2019년 가장 주목받는 하드 스킬과 소프트 스킬을 발표했다. 가장 주목받는 29개의 하드 스킬 중 10가지를 추려보면 하단과 같다.
1.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2. 인공 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3. 분석적 사고력(Analytical Reasoning)
4. 사람 관리(People Management)
5. UX 디자인(UX Design)
6.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Mobile Application Development)
7. 영상 제작(Video Production)
8. 세일즈 리더십(Sales Leadership)
9. 번역(Translation)
10. 음향 제작(Audio Production)
하드 스킬의 유형
하드 스킬에는 커리어 성공에 필요한 특정 지식과 능력이 포함된다. 하드 스킬의 예로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웹 디자인, 타이핑, 회계, 재무, 작문, 수학, 법률 등 특정 양식의 시험을 치르거나, 정량화할 수 있는 기술들이 포함된다. 하드 스킬 유형의 기술들은 배울 수 있고, 정의 내리거나, 평가 및 측정할 수 있다.
하드 스킬은 채용 인터뷰 과정에서 적합한 취업 후보자를 비교하고 채용하는 데 가장 일반적인 선택 기준으로 사용된다. 일부 산업에서는 고용주가 후보자의 이력서에 기재된 내용들을 실제로 수행할 수 있는지 판단하고자, 하드 스킬을 테스트하기도 한다.
하드 스킬의 유형
다음은 직업군 별로 필요한 하드 스킬의 예이다.
앞서 소개했던 링크드인 talent blog 포스트 본문 중간에 흥미로운 포인트가 있었는데, 뛰어난 하드 스킬을 보유하고 있는 후보자가 있다고 하더라도, 기업에 채용되어 특정 역할을 잘 수행하기 위해서는 소프트 스킬 또한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조사에 참여한 57%의 리더는 소프트 스킬이 하드 스킬 보다 더 중요하다고 답변했다. 그렇다면, 비즈니스 리더들이 2019년 중요하게 바라보는 소프트 스킬은 어떤 역량들일까? 정리해보자면, 하단의 순서다.
1. 창의성(Creativity)
2. 설득(Persuasion)
3. 협업(Collaboration)
4. 적응성(Adaptability)
5. 시간 관리(Time Management)
고용주는 후보자가 아주 훌륭한 하드 스킬을 보유했다고 하더라도, 그에 걸맞는 소프트 스킬을 보유하고 있는지를 체크하고 싶어한다. 왜냐하면 소프트 스킬은 직장에서 비즈니스 성공을 이끄는데 필수적인 ‘대인 관계 기술’이기 때문이다. "피플 스킬”이라고도 불리우는 소프트 스킬은 커리어 성공을 위해서 꼭 필요한 반면 일반적인 대학 및 직업 육성 과정에서 공식적인 교과목으로 단기간에 가르침을 얻기에는 쉽지 않다.
결론적으로 비즈니스 현장에서는 하드 스킬과 소프트 스킬 보두 중요하다. 두 가지 스킬을 모두 유연하게 구사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면 비즈니스 세계에서 일을 보다 잘 수행할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