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pace Odyssey Jul 28. 2020

아마존 Day 1 정신

아마존의 성공 방정식

1997년 아마존의 주주 서한 (원문)

http://media.corporate-ir.net/media_files/irol/97/97664/reports/Shareholderletter97.pdf


내가 2015년 쿠팡에 입사할때보다도 아마존에 대한 세상의 평가가 훨씬 더 후해진 지금, 
데이 1 정신을 한글로 번역한 버젼도 인터넷에 꽤 흔해졌다.



아마존은 내가 본격적으로 사용을 시작했던 2010년 이후부터 단 한번도 나를 실망시키지 않았고 

(심지어 한국에서도 아마존 프라임을 구독해서 사용했었으니...)


언젠가는 주가가 폭팔 성장할 수 밖에 없는 완성된 포텐셜을 갖고 있었고, 모든게 준비된 상태에서 
주가가 뒤늦게 이를 반영한 부분이라 - 그저 이 대단함을 세상이 알아주기까지

약간의 시간이 더 걸렸을뿐- 당연히 성공할 수 밖에 없었던 21세기 최고의 회사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 2019-20년 현재 나는 아마존의 구 본사인 '워싱턴주 벨뷰'에 살고있고, 

올해 아마존 본사 시니어급 Tech 경력직으로 두번 지원 했고, (아쉽게도) 두 번 다 최종 면접에서 탈락했다.


사실 더 아쉬웠던건 내가 실력을 발휘할 수 있는 가장 최근의 경력인 'PM'직군이 아니라...

2015년 가을 이후로 현업 실무를 하지 않았던  개발자 / SDET (& QAE)로 최종 면접을 봤다는 부분이고

내가 떨어진 사유도 실무를 오래 안해서 발생한  2020년의 실무자들과 경험치 gap이었기에...

테크쪽 역량 부족을 사유로 불합격한거라  PM으로서 면접 볼 기회가 없었다는건 무척 아쉬운 부분이긴 하다.


하여간에 내가 배울점 많고 존경하는 경영 철학을 갖고 있는 아마존의 Day 1  정신은  한글로 핵심 부분을 가져와 보면 아래와 같다.


(1997년 주주서한 내용 발췌)


아마존의 기본 경영 방침과 의사 결정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의 원칙이 여러분의 투자 철학과 일치하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우리는 절대적으로 고객 중심주의를 지켜가고자 합니다.


단기적인 이윤 또는 단발적인 증권가의 반응보다는 장기적 관점의 시장 리더십을 중요시하는 의사 결정을 할 것입니다.


지속적으로 우리 프로그램을 평가하고 투자 효과를 체계적으로 분석해 적절한 수익을 내지 못하는 것들은 폐기하고 수익이 높은 부문에 대한 투자는 늘려갈 것입니다. 또한 성공과 실패로부터 얻은 교훈을 통해 지속적으로 학습해나갈 것입니다.


시장 선도자의 이점이 클 것으로 예상되는 사업에는 과감하게 투자할 것입니다. 물론 일부는 성공하겠지만 일부는 실패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든 우리는 그 과정에서 얻은 가치 있는 교훈을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해갈 것입니다.


만약 회계 장부상 지표를 최적화할지 혹은 미래 현금 흐름의 현재 가치를 최대화할지 선택해야 한다면, 우리는 후자를 선택할 것입니다.


아마존의 전략적 사고 프로세스를 여러분과 공유하겠습니다. 그럼으로써 여러분이 (수많은 훌륭한 투자처 중 하나를) 과감히 선택해야 할 때, 아마존이 합리적이고 장기적인 리더십을 확보하기 위해 투자하고 있음을 여러분 스스로 느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현명하게 돈을 사용하며, 비용 절감 문화를 유지하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특히 순손실이 발생하는 비즈니스에서는 검약하는 문화가 중요하다는 점을 잊지 않겠습니다.


성장을 추구함과 동시에 장기적 관점의 이윤 추구 및 자본 관리를 균형 있게 추진할 것입니다.


유능하고 실력 있는 직원을 고용하고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며, 현금보다는 스톡옵션을 통해 이들을 보상할 것입니다. 우리의 성공은 주인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는 직원을 고용하고 유지하는 역량에 달려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추가 - 우리 직원들
작년에 아마존이 이처럼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재능 있고 똑똑하며 헌신적인 직원들 덕분이며, 이들과 한 팀이라는 사실이 저는 매우 자랑스럽습니다. 그동안 직원 채용 기준에 높은 잣대를 적용한 것이 아마존의 가장 중요한 성공 요인이라 생각합니다.(앞으로도 그럴 것이고요.)아마존에서 일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저는 입사 면접에서 “당신은 장시간, 열심히, 또는 현명하게 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마존에서는 이 셋 중 둘만 고를 수는 없습니다“라고 말하곤 합니다.)우리는 의미 있는 것을 만들기 위해 일하고 있습니다. 고객에게 매우 중요하고, 훗날 우리 손주들에게 우리가 해냈다고 자랑스럽게 말할 수 있는 것들이죠. 물론 쉽지만은 않습니다. 이처럼 희생 정신과 열정에 가득 찬 헌신적인 직원들이 아마존에서 노력하고 있다는 것은 믿을 수 없는 큰 행운입니다.



> 그리고 이를 한 줄로 요약하면 기승전 '고객 중심주의'이다. 아마존의 모든 비즈니스 발의 문서는 고객은...으로 시작하고 / 고객 중심의 사고로 쓰여있어야 하고 / 고객에게 나갈 PR을 작성하는걸로 킥오프를 시작한다.


> 그리고 과거 쿠팡에서 PO로 일하며 아마존, 애플, 기타 SV 유수 기업들 출신의 SR PM / SDM / 엔지니어들과 함께 일할 기회가 있었기에, 국내에서 이런 경험을 했다는 자체가 몹시 행운이고 뛰어난 동료들에게 정말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었다.

이 점에서는 당시 탑티어 MBA 학위도 없고, 스타트업 초기 멤버 경험만 있을뿐 PM으로서 아무것도 검증된 경력도 없던 과거의 나를 (마치 염전 노예처럼 부려먹긴했지만) 사내 핵심 직군인 PO로 채용해준 쿠팡 PO팀 매니지먼트 & 경영진에게 대단히 감사한다.



채용 시점에서 인사팀의 서면상 거짓 약속 & 이듬해 담당자 교체 후 안면몰수 말바꿈, 

& 너무 과중한 업무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한 대상포진만 아니었다면 아마도 좀 더 오래 잘 다녔을 듯.


> 30대 초에 찾아온 얼굴 대상 포진 이후로는 업무에 대한 열정 보다 건강을 더 챙기게 되었다고 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