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초록농부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주종문 May 23. 2022

뉴욕 도심에 딸기 재배하는 Oishii

밀폐형 딸기 스마트팜 Oishii Farm

Oishii Opens Largest Strawberry Vertical Farm | iGrow News


1. [Omakase Berries]라는 브랜드로 미국 뉴욕에서 미슐랭 스타 쉐프와 소비자들에게 고품질 고급딸기를 판매하고 있는  Oishii가 약74,000평방피트(약2,080평)이상의 대규모 밀폐형딸기스마트팜을 오픈했다고 발표함


2. Oishii는 Hiroki Koga가 친구들과 일본딸기품종을 도입해 창업


차별화된 기술중 하나로 LED인공광원하에서 꿀벌로 자연 수분했다는 것을 이야기하고 있음


3.  미국딸기의 90%가 캘리포니아에서 생산되고 이렇게 생산된 딸기가 뉴욕에 도착할때까지 1주일이 걸려 신선한 딸기에 대한 수요가 있다는데 착안 뉴욕에서 창업


4. 미국딸기 품종과는 다른 풍미를 가진 일본딸기를 차별점으로 내세움


5. 초기 8개 1묶음에 50달러로 뉴욕 미슐렝 가이드가 선정한 유명 레스토랑들에 납품


6. 1과 같이 대규모 밀폐형 스마트팜 오픈 이후 온라인과 Whole Foods Market을 통해  중간크기의 딸기 11개 또는 큰크기의 딸기 8개 묶음에 20달러, 중간크기 딸기 6개 11달러, 중간크기 딸기 3개 6달러로 판매예정


(아주 1화방에서 수확한 특별히 큰 딸기는 별도로 6개 50달러에 판매하는 스페셜에디션이 있음)


7. 지켜보아야할 포인트


(1) 소량으로 미슐랭 가이드 선정 유명레스토랑에 납품하는 가격과 일정 규모이상으로  Whole Foods Market와 같은 소매점을 대상으로 납품하는 것은 가격에 대한 저항이 다를 것임


(2) 지속적 성장을 위해서는 뉴욕을 벗어나 새로운 사장을 찾아야함


뉴욕과 같이 만족스러운 음식을 위해 충분한 대가를 지불할 수 있는 충분한 소득과 높은 가격에 대한 심리적 저항이 낮은 시장이 필요함


(3) 결국 [오마카세]라는 이름과 같이 딸기중에서 일정 수준이상의 소수만이 즐길 수 있는 명품화된 제품으로 한정되어 장기적으로 성장의 한계가 오지 않을까 우려됨


https://youtu.be/mFmJAwc4s5I

#딸기 #밀폐형스마트팜 #온실아님 #LED스마트팜



매거진의 이전글 농업모델에 따른 인공지능 적용의 난이도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