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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우와 도깨비대왕 (한자17강)

by 이문상

https://www.youtube.com/watch?v=RRkA-bUDTcQ


한자 17강에서는 동이족의 흔적을 살펴보고, 귀신과 도깨비의 차이를 설명하며, 도깨비의 어원과 관련된 이야기를 다룹니다. 두려워할 외자의 갑골문과 도깨비 방망이의 관련성을 탐구하며, 도깨비와 동이족의 관련성을 살펴봅니다. 이야기는 동이족의 역사와 민담을 통해 흥미롭게 전달됩니다.


동이족의 문화와 역사를 통해 귀신과 도깨비의 차이를 이해하고, 갑골문과 금문의 해석을 살펴봅니다.

-귀신과 도깨비의 차이를 탐구합니다.

-갑골문과 금문의 해석을 살펴봅니다.

-금문의 혼동을 피하기 위한 추가 설명

-올가미 그림의 해석과 사자의 관련성


소전 시대 사람들은 공적인 것을 밝고 사적인 것을 어둡게 여겼으며, 산 사람은 양 사람이 죽어서 변한 귀신에 속한다고 믿었다.

-도깨비의 어원과 한자에 대한 설명

-도깨비와 귀신의 관련성


한국의 독은 몽골에서 유래했으며, 국가적인 행사에서 아홉 개의 둥근 깃발을 사용하는 전통이 있습니다.

-한국의 독은 몽골에서 유래했으며, 국가적인 행사에서 아홉 개의 둥근 깃발을 사용하는 전통이 있 습니다.

-고려사와 조선조 시대의 문헌에서 독과 관련된 역사적 사실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3세기 초에 치우의 제사를 지낸 독기와 치우의 무덤이 동평군 수장 향의 성 안에 있는데, 백성들이 월마다 제사를 지낸다.

-치우의 무덤은 동평군 수장 향의 성 안에 있으며, 백성들이 월마다 제사를 지낸다. 정조대왕의 화 성능행도에도 언급되어 있다.

-2002년 월드컵 때 붉은 악마로 등장한 치우의 이미지는 학계에선 근거가 없다고 주장되지만 열광 을 일으켰다.


치우는 한국의 전통적인 신화와 미술에서 긍정적인 이미지로도, 부정적인 악마의 화신으로도 묘사되었음.

-치우는 긍정적인 이미지로도 묘사되며, 선비들의 글에 의해 치유의 상징으로 인식되었음.

-치우는 부정적인 이미지로도 묘사되며, 헌원을 괴롭히는 악마의 화신으로도 나타남.


신목은 신적인 능력을 보인 영웅이나 대상을 표현하는 고대 표현 방법 중 하나이며, 방상씨는 갑골문을 발명한 창힐과 요순 시대의 순임금으로 추앙받았다.

-신목은 신적인 능력을 보인 영웅이나 대상을 표현하는 고대 표현 방법 중 하나이며, 신목을 가진 사람은 갑골문을 발명한 창힐과 요순 시대의 순임금으로 추앙받았다.

-방상씨는 갑골문을 발명한 창힐과 요순 시대의 순임금으로 추앙받았으며, 방상씨는 주나라 이후 의 방상시 그림에서 상나라의 외자를 모델로 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깨비 방망이의 기원은 신라시대부터 조선조까지 이어지며, 고려사와 삼국 유사에도 언급되었습니다.

-도깨비 방망이는 신라시대부터 조선조까지의 역사적 배경과 관련이 있으며, 고려사와 삼국 유사에 도 등장합니다.

-도깨비 방망이의 기원은 문헌적으로 확인하기 어려우나, 중국을 거쳐 한반도로 유입된 인도의 모 델이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무속신앙에서 사용되는 구능 굿은 군신과 치유를 상징하며, 도깨비는 독과 선으로 인간을 해치는 귀신이자 소원을 들어주는 존재로 표현됨.

-두대라 도구에 주목하는데, 이는 신 광목을 두른 뒤에 삼배를 묶고 군 방물을 매는 과정을 설명함.

-도깨비는 군신과 치유를 상징하며, 독과 선으로 인간을 해치는 귀신이자 소원을 들어주는 존재로 표 현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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