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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제국 전후사] 백성의 나라 대한제국 7

by 이문상

https://www.youtube.com/watch?v=kiuS0RDmNKA


1. 대한제국 전후사 개요

- 역사 공부 시간: 교수님과 함께하는 역사 공부 시간이다.

- 주제 소개: 대한제국 전후사에 대해 공부할 예정이다.

- 부제: "백성의 나라"라는 부제로 진행된다.

- 강의의 어려움: 역사적 내용이 복잡하고 어려운 점이 많다고 언급된다.


2. 대한제국의 복잡한 역사

- 경제 사상: 대한제국은 높은 경제 사상 차원에서 건설되었다.

- 유생들의 존재: 300~400명의 유생들이 지식인으로 존재하는 나라였다.

- 황제와 제국의 전통: 한국만이 황제가 있고 제국이라고 생각해 온 오랜 전통이 있다.

- 고종 황제: 고종 황제와 그 주변 신하들이 황제로 칭해졌다.


3. 유생들의 사상과 역할

- 유생들의 자발성: 100만이 넘는 유생들이 자발적으로 임금에게 형제를 칭하고 제국의 사상을 형성하였다.

- 상소 운동: 유생들이 상소 운동을 벌인 배경을 이해하기 위해 조선 중하의 변화 과정을 설명해야 한다.

- 사상의 형성: 유생들이 어떻게 사상을 발전시켰는지를 설명하는 것이 중요하다.

- 역사적 맥락: 조선 중하의 역사적 맥락을 통해 유생들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다.


4. 신분 해방과 사회 변화

- 신분 제도의 폐지: 대한제국에서는 신분 제도가 폐지되었다.

- 양반과 평민: 최 측근들이 평민 출신이었고, 양반이 없었다.

- 노비 해방: 1894년 전봉준의 통합 혁명군의 봉기에 의해 노비 해방이 이루어졌다.

- 사회적 변화: 신분 해방 이후 평민들이 관직을 맡게 되는 변화가 있었다.


5. 대한제국의 헌법과 정치 체제

- 근대화의 필요성: 근대화를 위해서는 군대와 차량이 필요하다고 강조된다.

- 헌법의 중요성: 대한제국의 헌법은 기본권이 없고 황제의 권한만 강조되었다.

- 전제 정치: 헌법이 전제 정치로 해석되는 경향이 있다.

- 정치 체제의 실험: 고종이 중추원을 통해 대의 정치를 실험하였다.


6. 민국의 개념과 발전

- 민국의 정의: 민국은 백성을 나라로 표현하는 개념이다.

- 국가의 주권: 주권이 국민에게 있다는 의미가 강조된다.

- 양반의 필요성: 백성을 나라로 삼기 위해 양반의 필요성이 줄어들었다.

- 정치적 변화: 임금과 백성의 직접 교류를 통해 정치 체제가 변화하였다.


7. 대한민국의 국호와 역사

- 국호의 사용: 대한민국이라는 국호는 1899년부터 사용되었다.

- 정부의 명칭: 대한제국 정부가 대한민국 정부라는 명칭을 사용하였다.

- 민국의 결합: 대한과 민국이 결합하여 대한민국이 형성되었다.

- 역사적 문서: 여러 신문과 정치 지표에서 대한민국이라는 명칭이 사용되었다.


8. 애국가와 문화적 정체성8. 애국가와 문화적 정체성

- 애국가의 역사: 애국가는 1910년대부터 불려지기 시작하였다.

- 가사의 중요성: 애국가 가사는 역사적 맥락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 국민의 정서: 애국가는 국민의 정서를 반영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 집단 창작: 애국가는 집단 창작의 결과물로, 여러 사람의 참여가 있었다.


9. 친일파와 역사적 논란

- 친일파의 정의: 친일파는 일제시대에 일본에 협력한 사람들을 의미한다.

- 역사적 평가: 친일파에 대한 평가는 시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 법적 기준: 친일파를 규명하기 위한 법적 기준이 필요하다.

- 문화 예술가의 역할: 문화 예술가의 친일 행위에 대한 기준이 명확히 설정되어야 한다.


10. 결론 및 다음 주제 예고

- 다음 주제: 다음 시간에는 "대한민국은 군사 광고 기었다"라는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 강의의 연속성: 강의는 계속해서 대한제국과 대한민국의 관계를 다룰 것이다.

- 청중의 참여: 청중의 참여와 의견이 중요하다고 강조된다.

- 마무리: 강의는 여기서 마치며, 다음 시간에 다시 만날 것을 예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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