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대한제국 전후사] 백성의 나라 대한제국 10-2

by 이문상

https://www.youtube.com/watch?v=1U2OaiI4-6A&t=18s


1. 대한제국의 수립 과정

- 3일 운동의 결과: 대한제국이 대한민국으로 대체되는 과정이 설명된다.

- 대한민국 수립 날짜: 1919년 4월 11일이 대한민국이 수립된 날짜이다.

- 회의 진행: 4월 11일 5시 6분부터 회의가 시작되었으며, 많은 논의가 있었고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 국호 확정: 결국 표결을 통해 대한민국이라는 국호가 확정되었다.


2. 대한민국 국회와 헌장 논의

- 헌장에 대한 논의: 당시 헌법은 헌장이라고 불렸으며,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아 많은 논의가 필요했다.

- 회의의 진행 상황: 회의는 이선애 시까지 진행되었고, 다음날 4시까지 계속되었다.

- 참석자 구성: 국내에서 3일 운동에 참여한 사람들이 대부분 참석하였고, 상해에서 비밀 루트를 통해 온 사람들도 있었다.

- 임시의정원 조직: 임시의정원이 조직되었으며, 10명 안팎의 인원으로 구성되었다.


3. 임시의정원과 정부 구성

- 임시의정원 구성: 임시의정원은 공식적인 대표성을 가지지 않았고, 비공식적인 대표성으로 활동가들이 모였다.

- 서울의 정부 출범: 서울에서는 새로운 정부가 출범한다고 선포되었으며, 여러 임시 정부가 생겨났다.

- 신안 민국과 조선 민국: 신안 민국은 총리제를 택했으며, 조선 민국 임시 정부도 설립되었다.

- 정부의 명칭: 신안 민국은 대한제국의 기회를 받아 새로운 대한민국으로 불리게 되었다.


4. 여러 임시 정부의 출범

- 임시 정부의 다양성: 여러 임시 정부가 설립되었으며, 각 정부는 서로 다른 명칭을 사용하였다.

- 정통성 문제: 각 정부는 정통성을 주장하였으나, 공식적인 지위는 없었다.

- 정부의 구성원: 각 정부의 구성원들은 비슷한 인물들이 많았으며, 이승만이 주요 인물로 등장하였다.

- 신안 민국의 활동: 신안 민국 정부는 1919년 4월 10일 이전에 취임하였고, 내각을 구성하였다.


5. 임시정부의 정통성과 헌법

-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독특성: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세계적으로 유일무이한 임시 정부로 평가된다.

- 헌법의 기초: 헌법은 조선 민국 임시 정부의 법통을 계승하고 있으며, 4.19 민주화 운동과 연결된다.

- 정통성의 명문화: 헌법 전문에 대한제국의 정통성을 명문화하고 있다.

- 법통의 개선: 대한민국은 3일 운동으로 수립된 임시정부의 법통을 개선하고 있다는 점이 강조된다.


6. 명성황후의 죽음과 역사적 의미

- 명성황후의 죽음: 민 황후의 죽음은 대한제국의 멸망과 관련이 있다.

- 역사적 인물의 재조명: 명성황후는 조선과 대한제국에서 각각 다른 이름으로 불리며, 역사적 의미가 강조된다.

- 친일파의 비판: 고종과 명성황후에 대한 비판이 존재하며, 이들은 친일파로 간주되기도 한다.

- 역사 교육의 중요성: 역사 교육을 통해 과거를 올바르게 이해해야 한다는 점이 강조된다.


7. 임시정부의 좌우 갈등

- 좌우 갈등의 심화: 1919년 말부터 1920년까지 좌우 갈등이 심화되었다.

- 러시아 혁명의 영향: 러시아 혁명으로 인해 좌우 갈등이 더욱 극단적으로 나타났다.

- 임시정부의 권위: 임시정부의 권위는 좌우 세력의 갈등으로 인해 약화되었다.

- 내부 요인과 외부 요인: 내부적인 요인과 일본의 간섭이 갈등을 심화시켰다.


8. 이봉창과 윤봉길 의거

- 이봉창의 의거: 이봉창은 일본에서 여러 직업을 가지며 독립운동에 참여하였다.

- 윤봉길의 의거: 윤봉길은 일본의 고위 간부를 저격하는 의거를 실행하였다.

- 의거의 결과: 이봉창과 윤봉길의 의거는 한국 독립운동에 큰 영향을 미쳤다.

- 국제적 반향: 이들의 의거는 국제적으로 한국의 독립운동을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9. 광복군의 창설과 활동

- 광복군의 창설: 광복군은 1940년에 창설되었으며, 독립군 세력이 모였다.

- 중경으로의 이동: 임시정부는 중경으로 이동하여 활동을 이어갔다.

- 광복군의 훈련: 광복군은 신식 군대 훈련을 받으며 독립운동을 지속하였다.

- 중국과의 협력: 광복군은 중국군과 협력하여 일본군에 맞서 싸웠다.


10. 중경에서의 임시정부 활동

- 중경의 안전성: 중경은 일본의 공격으로부터 안전하지 않았으나, 임시정부는 이곳에 안착하였다.

- 광복군의 역할: 광복군은 중경에서 독립운동을 위한 훈련과 작전을 수행하였다.

- 중국과의 관계: 중경에서의 활동은 중국과의 관계를 강화하는 계기가 되었다.

- 임시정부의 국제적 인지도: 임시정부의 활동은 국제적으로 한국의 독립운동을 알리는 데 기여하였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대한제국 전후사] 백성의 나라 대한제국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