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비용역 계약 산출내역서와 실행 산출내역서>

거래처 특성에 맞는 예산집행

by FM경비지도사

시설경비업을 비롯한 사업시설유지관리업은 제조업이나 유통업이 아닙니다. 고객이 요청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 대가를 받습니다. 서비스는 용역을 의미합니다. 서비스와 용역의 사전적 의미는 같습니다. 용역사업에는 계약기간과 금액이 있습니다. 계약금액은 월간 또는 연간금액으로 계약서에 표시되며 금액에 대한 산출내역서가 첨부됩니다.


계약 산출내역서의 구성항목이나 작성방법은 발주처 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발주처에서 사용하는 양식으로 산출내역서를 작성합니다. 금액에 대한 근거가 됩니다. 관련 법에 근거한 계약서에는 필수 항목이 있습니다. 계약 목적물, 계약기간, 계약범위, 과업내용 등을 포함한 계약서 조항이 해당됩니다. 뚜렷하게 구분되는 내용은 구체적으로 표시하지만 사업의 모든 내용을 예상해서 작성하기는 어렵습니다. 일반적인 내역서에는 직접인건비, 간접인건비, 복리후생비, 관리비, 이윤 등의 기본적인 항목이 있지만 실제 사업을 하다보면 내역서에 없는 비용이 발생합니다. 해당 사업의 특징을 이해하고 예상비용을 감안해서 관리에 필요한 항목으로 작성하는 자료가 실행 산출내역서입니다.


용역사업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대가를 받아서 서비스를 제공한 직원한테 급여를 지급하며 관리비와 이윤으로 회사를 운영합니다. 꼭 필요한 비용만 지급하면서 지급율을 낮게 유지해야 회사의 살림에 보탬이 됩니다. 계약 산출내역서에 표시된 복리후생비 예산이 100만원인 경우 용역사에서 무조건 100만원을 다 집행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채용에 필요한 유료광고비 등은 계약 산출내역서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관리비와 이윤이 넉넉한 경우가 아니라면 직접 인건비를 제외한 기타 비용은 신중하게 집행합니다.


이와 같은 취지에서 작성하는 내역서가 실행 산출내역서이며 복리후생비로 표시된 항목을 세부적으로 구분해서 작성 할 수도 있으며, 예산을 집행하는 시기를 반영하기도 합니다. 실행 산출내역서를 구체적으로 예상해서 작성하더라도 항목에 없는 비용이 발생합니다. 기타 비용이 발생했다면 기존 비용을 절감해서 전체 비용을 유지해야 합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품의서, 기안서 작성시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