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건물과 업무 생산성
“We shape our buildings; thereafter they shape us,” said Sir Winston Churchill.
현대 사회에서 사람들은 하루의 대부분을 실내에서 보내는데, 이처럼 건물 환경이 개인의 건강과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미국인들은 평균적으로 하루 90%의 시간[1]을 실내에서 보내고 있고 이는 건물 환경의 질이 우리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건강한 건물은 단순히 안전하고 청결한 공간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서, 최적화된 환경을 통해 사람들의 건강과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결국, 건강한 건물에 있는 사람들은 그 환경이 제공해주는 긍정적 영향으로 인해 다시 세워진다.
건강한 건물의 영향
건강하고 친환경적인 건물은 냉난방, 조명, 환기, 소리, 실내외 환경 및 조경 등의 요소를 최적화하여 환경과 사람에게 친화적인 결과를 가져온다. 미국의 중요한 연구기관에서 이미 검증된 건강한 건물이 인간에게 주는 이로움. 이러한 요소들은 특히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생산성을 향상 시키는데, 주요 요소는 다음과 같다.
환기의 중요성
실내 공기질 (Indoor Air Quality)은 건강한 건물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Harvard T.H. Chan School of Public Health의 연구에 따르면, 실내 공기질이 개선되면 인지 기능 점수가 61% 향상되며, 환기율이 높을수록 업무 생산성도 8-11% 증가하는데, 이는 실내 공기 중의 이산화탄소(CO2) 농도와 휘발성 유기화합물(VOC)의 농도가 낮아지면 인지 기능과 작업 수행 능력이 크게 개선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조명과 생산성
충분한 자연 채광이 있는 작업 공간에서는 업무 성과가 18% 향상되고, 직무 만족도가 16% 증가[2] 한다. 이는 자연 채광이 인간의 생체 리듬을 조절하고, 시각적 편안함을 제공하여 업무 집중도를 높이기 때문이다.
온도의 영향
적절한 실내 온도는 업무 효율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 한 연구에 따르면, 이상적인 실내 온도 범위(21-23°C)에서 업무 효율성이 최적화되며, 이 범위를 벗어나면 실수율이 최대 30% 증가[3] 할 수 있다. 적절한 온도 조절은 집중력 유지와 피로 감소에 도움을 주어, 작업 효율성을 높인다.
건강한 건물의 경제적 이익
건강한 건물에 대한 투자는 단기적으로는 비용이 들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직원들의 건강과 생산성 향상으로 인해 큰 경제적 이익을 가져다 줍니다. Harvard Business Review에 따르면, 조명과 환기를 개선한 사무실의 경우, 직원 이직률이 25% 감소하고, 병가 사용이 30% 감소한 사례가 있다.
이처럼 좋은 환경의 건강한 건물은 사람들이 일터라는 공간에 머물고 싶게 만들뿐만 아니라, 그곳에 머무는 직원들의 일의 생산성을 높여 최고의 성과를 내게 할 수 있게 도와준다. 결국, 회사 전체의 이익을 가져다 주는 시발점이 건물에서 시작되며, 그 건물이 다시 사람을 만족하고 행복하게하며 사람과 회사를 세우게 된다.
"우리는 학교 건물이 아닌 학생들에게 투자해야 합니다." 전 미국 교육부장관 벳시 디보스
집도. 학교도. 회사도. 우리가 오래 머무르는 건물은 나와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학교 건물이 학생들의 건강, 사고력, 성적에 지대한 영향을 주는 것 처럼, 최적화된 건강한 오피스 건물이 인지 능력(Cognitive Function), 업무 생산성(Productivity), 업무 만족도(Satisfaction)를 높여주고 동시에 업무 스트레스(Stress)를 줄여주며, 이직률 (Turnover rate)감소를 도와준다.
학교에서의 연구 결과는 건강한 건물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명확히 보여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환기가 잘 안되는 교실에서 공부할 때, 주의력(인지)이 5% 떨어졌고, 6학년 4000명 대상 낮은 환기율, 습기, 부적절한 환기는 호흡기 증상 발병률과 결석률도 높였다. 또한 5학년 3000명 대상 연구 결과 환기가 잘되는 교실에서 공부한 학생이 수학, 과학, 읽기 점수가 높았다.
미래를 이끌어갈 인재를 키워내는 교육기관, 그리고 혁신을 선도하는 회사는 이러한 건강한 건물의 이점을 극대화하여 직원들의 만족도와 생산성을 높일수 있으며, 결국 사람을 향한 투자는 회사 전체의 이익으로 돌아오며, 회사와 더 나아가 국가의 미래를 밝게 할 것이다. 건축의 오랜역사에서 심미적 요소와 기능적요소에서 보여지는 부분에 대한 투자와 관심은 앞으로도 변함없는 화두가 될 것이다. 그러나 보이지 않는 건강한 건물을 향한 과학적 접근은 아제 더이상 옵션이아닌 필수 요소이다. 새로운 시대를 여는 사람들을 향한 첫 걸음은 지금부터 시작된다.
Reference
[1] Klepeis, N. E.; Nelson, W. C.; Ott, W. R.; Robinson, J. P.; Tsang, A. M.; Switzer, P.; Behar, J. V.; Hern, S. C.; Engelmann, W. H. The national human activity pattern survey (NHAPS). A resource for assessing exposure to environmental pollutants. J. Exposure Sci. Environ. Epidemiol. 2001, 11, 231– 252,
[2] Edwards, L., & Torcellini, P. (2002). A Literature Review of the Effects of Natural Light on Building Occupants. National Renewable Energy Laboratory.
[3] Seppänen, O., Fisk, W. J., & Lei, Q. H. (2006). Effect of Temperature on Task Performance in Office Environment. Lawrence Berkeley National Labora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