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렌타인데이, 화이트데이에 선물 받지 못한 사람들이 짜장면 먹는 날을 블랙데이라고 합니다. 연인이 없는 사람들을 위로하기 위한 기념일, 매년 4월 14일인데요.
1990년대 청소년들 사이에서 시작되면서 대학생, 성인들까지 확산된 블랙 데이는 화이트데이의 화이트(White)와 가장 반대되는 색인 블랙(Black)을 컨셉으로 블랙 옷을 입고 블랙푸드 짜장면을 먹는 날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4월 초, 새 학기가 된 대학교 캠퍼스의 잔디밭에 둘러앉아 단체로 짜장면을 시켜 먹기도 하고 기업이나 학교는 짜장면을 급식으로 내놓기도 합니다.
가톨릭 성인 발렌타인의 축일인 발렌타인데이 이외의 Day들은 모두 마케팅을 위해 임의로 만들어낸 근본 없는(!) 날들인데요. 그나마 블랙데이는 성공한 Day-마케팅 중 하나입니다.
2월 14일 발렌타인데이를 시작으로 일본 사탕협회가 만든 화이트데이(3/14), 블랙데이(4/14), 로즈데이(5/14), 키스데이(6/14), 뮤직을 들으며 춤추는 날인 뮤직Day(8/14), 와인Day(10/14), 연인끼리 영화보는 무비데이(11/14) 등 Day-Marketing 전성시대가 있었으나 소비자들이 과도한 상술에 피로감을 느껴 점점 사라졌습니다.
매월 14일 Day 이외에도 11/11은 빼빼로데이이자 농림부에서 지정한 가래떡데이, 5/2은 오이 Day, 과거 해태제과에서 10/31을 에이스 Day라고 홍보했지만 조용히 묻힌 적도 있었습니다.
중국도 솔로들을 위한 날이 있는데 숫자 1이 네 개나 모여있는 11월 11일이 그날입니다. 한자로는 광(光, 아름다운) + 곤(棍, 나무 작대기=솔로)으로 광곤제(光棍节)인데 중국어로 발음하면 꽝꾼지에, 우리에게는 광군제로 알려졌습니다.
1993년 중국 난징대학교에서 여자친구 없는 싱글 남학생들이 모여 술 마시고 노는 날에서 시작되었는데 2009년 쇼핑몰 타오바오에서 결제창에 할인코드 1111을 입력하면 물건이라고 싸게 득템해 옆구리 시린 설움을 달래라는 취지로 시작했다고 합니다. 참고로 미국은 9/22, 영국은 2/15일이 솔로데이입니다.
발렌타인데이 같은 달달한 기념일 한창 좋아할 나이인 초6 딸에게 블랙데이라는 사회적 단면도 있다는 걸 알려주고 싶어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위 사진 출처는 위키백과, 연세대학교, 타오바오몰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