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운 여름, 에어컨 틀고 아이와 TV 드라마 보면서도 죄책감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은? MBC드라마 <연인>에 나온 역사적 사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2023 드라마 <연인>은 <검은 태양> 김성용 PD와 남궁민 배우의 두 번째 드라마로 美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의 남북전쟁을 <연인>의 병자호란 컨셉으로 풀어낸 '로맨스 in 전쟁' 주제의 드라마입니다.
<병자호란>
남궁민 주연 MBC드라마 연인의 시대적 배경은 1636년 병자년 겨울입니다. 병자호란이 시작된 그 해, 병자(丙子)년에 호(胡, 오랑캐)가 일으킨 난(亂)이 병자호란입니다.
송-원-명-청으로 이어지는 명실상부 동아시아의 최강대국 중국, 명나라는 망하고 있었고 청나라가 뜨고 있었습니다.
당시 명나라의 신하 나라였던 조선.. ㅜㅜ 명나라와의 신의를 지키며 청과 싸워야 한다는 김상헌(척화론) vs 청나라로 갈아타고 항복하여 훗날을 도모하자는 최명길(주화론)으로 갈리게 됩니다. 시대적 배경은 일단 여기까지.
<서원>
연인에 나오는 서원은 조선시대 유교를 가르치며 학자를 키워내는 사립 지방 대학입니다 서원의 교장을 훈장이라 하고 학생회장을 장의(남연준=이학주)라 합니다.
고려 시대부터 이어져오던 한양 소재 성균관은 최고의 국립대학(ex. 서울대), 향교는 지방 국립대학(ex. 경북대, 전남대 등)이며 사원은 사립대학으로 교육과 제사를 함께 했던 곳입니다.
서원이 소유한 토지는 세금 면제였으며 서원의 노비는 국역을 지지 않았기 때문에 점점 서원의 파워가 커져갔으며 나중에는 집집마다 서원을 만들 정도로 부패가 심해졌습니다.
<회혼례(回婚禮)>
이장현(남궁민)은 서원에 돈을 내고 입학하며 서원의 노비인 송추 선생(정한용)의 회혼례를 제안합니다. 회혼례(回婚禮)는 결혼이 한 바퀴 돌았다는 뜻으로 결혼 60주년을 뜻합니다.
이는 육십갑자의 개념으로 십간(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과 십이지(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를 번갈아 병자년, 갑신년, 임진년 등으로 섞어 정하는데 십간 10개와 십이지 12개의 최소 공배수가 60년으로 병자년에 결혼해 만으로 60년이 지나면 다시 병자년으로 돌아온다는 뜻입니다.
결국 30세에 결혼해서 90세가 돼야 회혼례인데 요즘 여성 평균 결혼 연령이 31세, 수명 83세로 회혼례는 거의 없으며 25주년인 은혼식과 50주년 금혼식 정도를 기념합니다.
<평안북도 의주>
이장현(남궁민)은 의주에서 거지왕 건달 양천(최무성)의 책사로 활동했는데요. 의주군은 평안북도 서북쪽에 위치한 곳으로 청나라와 무역으로 발전했던 조선 제1의 무역도시였습니다.
고려 시대 서희의 담판으로 강동 6주를 가져올 때 가지고 온 땅이며 중국이 쳐들어 왔을 때 가장 먼저 점령당하는 도시였으며 일본이 쳐들어 왔을 때는 선조가 도망을 갈 정도로 가장 늦게 함락되는 기구한 역사의 도시입니다.
<병자호란의 시작>
드디어(?) 청나라가 조선을 쳐들어옵니다. 조선은 고구려 때 수나라의 백만 대군도 물리쳤고 임진년 왜구의 침략에도 결국 정복되지 않은 나라임을 아는 청나라는 작지만 매서운 나라의 힘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청나라는 명나라와의 귀로에 서있는 조선을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었습니다. 조선의 왕 인조가 강화도로 도망가기 전, 한양을 포위하기 위해 급습을 강행합니다.
MBC드라마 연인 1회, 2회는 여기서 끝이 납니다. 3회부터는 본격적인 병자호란 배경이 펼쳐지며 남한산성으로 도망간 인조와 고단한 백성들의 삶이 펼쳐질 예정입니다.
금토 드라마 연인의 촬영지는 전라도 광주, 충북 단양 온달 관광지, 충북 청주시 상당산성 성곽이며 연인 드라마 ott는 넷플릭스 x, 웨이브 단독입니다. (사진출처 MBC, 유튜버 김시선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