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투자 단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G 정재연 Mar 17. 2021

투자단상(斷想)_2021. 3. 17.

투자 집행 전 확인하는 몇가지 사항이 있다.


1) 내가 너무 서두르는 것은 아닌지 다시 한번 확인하자. 투자 집행까지 적절한 절차를 거쳤는지 재차 확인하자. 꼭 서둘러야만 한다면 서둘러야 하는 사유가 적절한지 다시 한 번 점검하자.

2) 천수답 투자는 아닌지 확인하자. 농사를 짓는데 하늘만 쳐다보고 있을 수는 없지 않은가? 기업과 관련된 현실적이고 적절한 투자 근거가 없다면 투자를 고사해야 한다. 모 아니면 도식의 투자는 성공 확률을 낮춘다.

3) 섹터나 기업에 대해서 혹은 시장에 대해서 너무 편협한 사고를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하자. 원점에서 다시 생각해보자.

4) 지금 투자하는 것이 욕심은 아닌지 확인하자. 레버리지는 그 자체로 욕심이다. 비중을 싣는 것도 욕심이다. 욕심을 정말 부려야 하는 상황이라면 보통 때보다 그 이상의 적절한 투자 근거가 필요하다. 주가도 충분히 싸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절제하자.

5) 투자할 기간에 대해 생각해 봤는지 확인하자. 너무 짧은 것은 좋지 않다. 꼭 장기투자가 아니어도 좋다. 단, 투자하는 근거가 어느 시점에 발생되는지, 모멘텀은 무엇이고 그 모멘텀은 언제 발생 가능한지에 대해 생각하자. 그리고 투자 근거가 훼손되지 않는 한 그때 까지는 보유하자.

6) 독립적인 판단 과정을 거쳤는지 확인하자. 그렇지 않으면 귀동냥 투자나 다름없다.

위 사항들을 확인하지 않은 투자는 진정한 투자가 아님을 내 자신에게 맹세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투자단상(斷想)_2021. 3. 13.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