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정엽 Nov 15. 2020

 홍보 1) 회계가 직장에서 이토록
쓸모 있을 줄이야

신간 도서 소개 - 보도 자료 및 주요 내용 정리

안녕하세요, 한정엽입니다. 

미국 경제사에 관한 내용이 아닌, 저의 첫 번째 책이 출간되어 소개해 드립니다. 


이 책은 약 1년여에 걸쳐 편집 및 정리된 내용이며, 기초 재무회계에 관한 내용입니다. 


단순히 출간 저자로서의 역할도 있지만, 출판사의 입장에서 정리한 자료를 소개하고 홍보하는 것도 저자의 주요한 역할이라고 생각해, 부끄러움을 무릅쓰고 홍보를 진행합니다. 


참고로 총 2번에 걸쳐 기재해 드릴 예정입니다. 읽기 부담스러우신 분들은, 가볍게 스킵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1. 책 소개에 관한 주요 내용

  - 직장인의, 직장인에 의한, 직장인을 위한 최소한의 회계 지식!


‘회계’라는 단어를 보면 덜컥 겁부터 나는 당신. 회계 담당자가 아니라서, 비전공자라서 또는 숫자가 두렵다는 이유로 회계 공부를 외면해오진 않았는가? 그간 회계와는 상관없는 삶을 살아온 당신도 회사에 발을 담근 이상 회계 공부를 시작해야만 한다. 


사업계획과 예산계획 수립 그리고 성과평가와 이에 따라 책정되는 연봉까지, 회사가 운영되는 모든 것이 회계와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내가 몸담고 있는 회사의 재무상태가 건강한지 파악하거나, 새로운 프로젝트를 계획할 때 필요한 수치를 예측하는 것 등등 회사의 모든 일은 숫자로 시작해서 숫자로 끝난다.


하지만 회계 담당자도 아닌 우리가 하나부터 열까지 회계의 모든 것을 공부할 수는 없다. 수많은 회계 입문자들을 낙담하게 하는 분개부터 차변, 대변, 관련 법률 등 회계에서 다루는 내용이 방대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회계 공부에 첫발을 내디딘 초보자의 입장에서 업무에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최소한의 회계 지식’만 쏙쏙 골라 짚어준다. 회계를 알게 됨으로써 평소 쩔쩔매던 업무를 명쾌하게 처리하고, 업무의 전문성까지 인정받다 보면 어렵게만 느껴졌던 숫자를 다루는 데 자신감이 붙을 것이다.




2. ‘일잘러’의 보고서가 명쾌한 이유!

 - 일 잘하는 사람들은 숫자로 말한다


수십 번 고쳐가며 야심 차게 제출한 보고서가 반려당했다면, 그 이유는 바로 ‘숫자’로 말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회계를 모르고서는 각종 자료에 숨어 있는 의미를 파악할 수도, 이를 간결하고 명확하게 정리해 숫자로 표현할 수도 없다. 어쩌면 당신이 매일같이 야근을 하는 이유도 맡은 일을 숫자로 정리하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회사의 리더들은 회계라는 언어로 소통하고, 회계 중심의 마인드로 사고하기 때문에 그들에게 보고서를 제출하고 평가받는 우리는 반드시 회계를 공부해야 한다. 그래야 상사가 좋아하는 보고서의 형태는 무엇인지, 경영자가 추구하는 업무 방향은 어떠한지 알 수 있다. 


초고속 승진을 해내고 주위에서 인정받는 ‘일잘러’ 선배들의 공통점을 떠올려보자. 이들은 모두 숫자로 말한다. 그리고 그 바탕에는 탄탄히 쌓아온 회계 지식이 자리하고 있다. 그동안 당신이 두루뭉술하게 작성해온 보고서와, 체계 없는 업무 보고는 잊어라. 이 책으로 회계를 공부해 당신의 업무 스킬을 업그레이드하라. 




3. 직장인 레벨 업을 위한 치트 키!

 - 실무에 바로 써먹는 회계 지식

이 책은 총 4개 파트로 나눠 회계 지식을 알려준다. 


‘PART 1. 직장인에게 회계가 필요한 순간’에서는 비전공자도 회계를 공부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한다. ‘회사의 언어’라 불리는 회계를 공부함으로써 회사의 경영진과 소통하고 업무 방향을 정확히 파악해 회사의 핵심 인재로 성장하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다. 


‘PART 2. 직장인, 일단 회계부터 배웁시다’에서는 회계의 기초를 다지고 재무제표의 구성 요소인 손익계산서와 재무상태표, 현금흐름표를 공부함으로써 회사의 재무상태와 경영 성과 그리고 현금의 흐름까지 파악하는 법을 배운다. 


‘PART 3. 회계 지식, 이렇게 써먹습니다’에서는 손익분기점과 재무비율을 이해하고 실제 사례에 적용해봄으로써 실무에 필요한 재무 정보를 빠르게 산출하는 방법을 배워본다. 


‘PART 4. 회계가 실무에서 이토록 쓸모 있을 줄이야’에서는 앞서 배운 회계 지식을 실무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알려준다. 회계의 수치를 활용해 보고서를 작성하는 방법, 커뮤니케이션에 적용해 좋은 평가를 받는 노하우, 업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팁까지 공개한다. 


이 책으로 기초 재무회계 지식을 익혀 자신만의 경쟁력을 키워보자. 단언컨대 회계는 조직에서 살아남아야 하는 직장인에게 필요한 ‘최고의 무기’이자 ‘핵심 업무 역량’이다.




마지막으로 인터넷 서점 경로를 안내해 드립니다. 


예스 24 : http://www.yes24.com/Product/Goods/95287530


교보문고 :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91170431336&orderClick=LEa&Kc= 


알라딘 :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55398477


늘 감사하고 고맙습니다.  


오늘 하루도 좋은 날 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한정엽 올림

작가의 이전글 '제1 미국은행'과  '제2 미국은행'의 역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