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지영 Sep 24. 2020

온라인 공유 마인드맵 Mindmeister (1)

  학기 초 앞으로 공부할 교과서 내용을 훑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지난 학기까지는 교과서 목차를 보면서 1~2시간 정도 설명을 해 왔다. 올해는 교과서 훑어보고 질문 만들기, 마인드맵 만들기로 설명 위주의 수업이 아니라 학생들 스스로 교과서를 탐색하고 결과물을 산출하도록 수업을 진행해 보았다.

이렇게 교과서 전체 내용을 개관을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진도를 나가기 전에 전체적인 교과서의 구성과 대략적인 내용을 아는 것은 중요하다. 모든 책에 목차가 있다. 세부 내용을 이해, 기억하기 전에 전체적인 구조와 틀을 아는 것이 중요하고, 우리 뇌의 이해와 기억 활동 순서에 부합하기 때문이다.


1. 온라인 공유 마인드맵 마인더 마이스터 소개


  우리 반에서 활용하는 마인드맵 작성 도구는 '마인더 마이스터'이다. 이 마인드맵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컴퓨터, 태블렛(아이패드, 갤럭시탭 등), 스마트폰 등 다양한 유형의 기기에서 모두 사용가능하다.

윈도우, 안드로이드, 애플 ios 등 운영체제가 달라도 된다. 요즘처럼 가정에서 원격수업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이러한 범용성은 수업에 사용하는 스마트 기기나 도구 선택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2) 프로그램이나 앱을 설치할 필요가 없는 철저한 웹기반 도구이다. 웹브라우저만 있으면 된다.


  (3) 사용법이 직관적이고 간단하여 스마트기기에 익숙한 학생들이 매우 빠르게 배우고 쉽게 활용할 수 있다.

초등학교 6학년인 우리 반 학생들은 처음 20~30분 정도 기초적인 접속 방법, 메뉴 설명 정도만 해 주었는데도 바로 마인드맵 작성이 가능했다.


  (4) 공동 작업 중 실수로 발생하는 우발적인 내용 삭제나 입력 오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모둠 활동으로 공동 마인드맵을 만드는 도중 한 모둠이 난리가 났다. 작성 중이던 마인드맵에 입력했던 내용이 통채로 날아갔다는 것이다. 그러나 '당황하지 않고' 되돌리기 기능으로 내용을 살려냈다. 그냥 [Ctrl+Z] 정도가 아니라 마인드맵을 만들기 시작한 순간부터 전체 과정을 하나씩 되살리기 할 수 있다.

공동 작업은 우발적인 실수에 대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4)-1. 마인드맵 작성 페이지 좌측 하단에 시계 모양의 아이콘이 편집 되돌리기 메뉴이다.


    (4)-2. 편집 되돌리기 메뉴는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과 유사하다. 마인드맵을 만들기 시작한 처음부터 하나하나의 작업과정이 동영상 스토리라인처럼 펼쳐진다. 심지어 동영상을 플레이한 것처럼 자동으로 넘어가고 속도 조절까지 가능하다. 그리고 순서에 따라 입력한 내용, 활동의 종류까지 자세히 나온다.



  (5) 작성한 마인드맵을 발표할 때 활용할 수 있는 프리젠테이션 기능이 있다.

프리젠테이션 메뉴 위치


    (5)-1. 우측 하단에 [프리젠테이션 자동생성]을 선택하면 프리젠테이션 보여주기 화면이 여러 장 자동으로 생성된다. 이 생성된 페이지를 순서대로 보여주며 발표할 수 있다.

프리젠테이션 자동생성 메뉴
프리젠테이션 슬라이드쇼 페이지 보기


    (5)-2. 좌측 하단 메뉴는 슬라이드를 보여줄 방법과 파일 내보내기 기능이 있다. 1) 보여주기 방법은 '빠른 확대', '천천히 확대', '상하좌우 이동', '흐릿하게'가 있다. 2) 파일 내보내기를 선택하면 PDF, 워드, 파워포인트, 이미지 파일로 마인드맵을 저장할 수 있다.

프리젠테이션 기능 선택 메뉴




프리젠테이션 보여주기 세부 기능 선택


작성한 마인드맵 내보내기할 파일 형식 지정




수업 시간 활용을 위한 공유 설정, 수업 활용 방법은

다음 몇 번에 나누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온라인 책만들기 Book Creator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