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지영 Sep 23. 2020

온라인 책만들기 Book Creator




책만들기 활동은 수업 중 많이 활용된다. 학생들은 책만들기를 하면서 배운 내용을 자연스럽게 정리, 표현, 창작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그런 책만들기를 온라인으로 할 수 있도록 만드는 교육 서비스를 소개한다.


1. Book Creator의 특징과 장점

Book Creator는 쉽게 책만들기를 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작년 4학년, 올해 6학년 학생들에게 적용해 본 결과 10~20분 내외의 간단한 설명만으로도 책만들기를 해 내는 것을 경험했다. 새로 접하는 책만들기 방법에 대해 거부감없이 스폰지처럼 쑥쑥 빨아들이는 놀라운 디지털 적응력에 감탄을 거듭했던 기억이 난다. 서비스 제공사는 2011년부터 수 많은 선생님들과 학생들의 경험과 노하우가 반영되어 직관적으로,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가장 큰 장점이라고 자부한다.

https://bookcreator.com/


이 서비스를 통해 학생들은 스토리북, 조사보고서, 작품 포트폴리오, 동시집, 만화책, 자기소개서 등 다양한 형태의 책을 만들 수 있다. 이러한 책만들기를 통해 학생들을 창작자(Creator)로 만들며 그 과정에서 창의력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 기본 컨셉이다.



그냥 보고서로 만들면 되지 책만들기가 무슨 효과가 있을까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학습으로 입력된 지식과 정보를 출력할 때 어떤 프레임에 담느냐는 아주 중요한 차이를 가져올 수 있다. 지식과 정보를 어떤 산출과 표현의 프레임에 담는가에 따라 그 깊이와 질은 큰 영향을 받는다.



  책만들기를 할 때 50개의 글꼴을 사용할 수 있고, 원하는 이미지 파일을 넣을 수 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사용할 경우 바로 사진을 찍어서 책에 넣을 수 있다. 또한 영상, 음원 파일을 넣을 수 있는데 특히 스마트기기 앱으로 만들 경우 학생들이 직접 자신의 목소리를 녹음하여 책에 넣을 수 있다. 그리고 펜글씨 그리기, 다양한 도형과 화살표, 이모지 등의 사용이 가능하다. 만들 책의 형태도 정사각형, 가로, 세로 타입으로 선택하여 만들 수 있다.


학생들이 책만들기를 하고 만든 책을 친구들과 공유하는 등 수업활동을 할 때에는 학급 가상도서관을 활용한다. 여기서 몇 가지 설정을 하면 학생 자신이 만들고 있는 책만 보이게 하거나 다른 친구들의 책을 보거나 공동으로 한 권의 책을 만들 수 있도록 할 수도 있다.


다 만든 책은 글씨로만 읽는 것이 아니라 오디오북으로 들을 수도 있다. 영어 뿐 아니라 여러 나라의 언어도 지원한다고 하는데 한국어 지원도 썩 훌륭하다.


  다 만든 책은 온라인 출판으로 전 세계 학생들과 공유할 수 있고 전자책이나 PDF 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 무료 계정은 책 40권까지밖에 만들 수 없어 주기적으로 학생들이 만든 책을 삭제해야 하는데, 삭제하기 전 파일로 저장하면 무료 계정의 한계에서 어느 정도 벗어날 수 있다.


북크리에이터에서 제공하는 책만들기 샘플 링크 



2. 사용가능한 장치와 플랫폼

(1) ios11이 설치된 아이패드는 아이패드용 앱을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다.

(2) 설치 버전이 아닌 웹 서비스는 윈도우, 아이패드, 맥북, 안드로이드나 서피스 태블릿 등에서 모두 사용가능하다. 웹서비스 방식으로 사용할 때 브라우저는 익스플로어는 안되면 구글 크롬, 애플 사파리, 마이크로소프트 엣지를 선택해야 한다.

(3) 화면이 너무 작은 스마트폰(아이폰, 안드로이드폰)은 사용 불가하다.

재택 원격수업이 많은 요즘같은 시기에 이러한 범용성은 교육 프로그램 선택시 매우 중요한 고려요소들 중 하나이다. 이런 요건을 만족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단, 아이패드용 앱과 웹서비스는 상호 호환되지 않는 별개의 서비스로 운영된다는 점은 유의해야 한다.



3. 학급(모둠) 도서관 만들기

회원으로 가입한 후 제일 먼저 학생들과 함께 사용할 공간을 마련해야 한다. 책만들기 서비스인만큼 교사-학생의 공유, 협업 공간의 이름은 도서관(Library)이다.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개인 공간 외에 학급이나 모둠 도서관을 만든다.

개인 책만들기 공간인 My Books와 학급 라이브러리가 로그인 후 첫 화면 대시보드에 나온다. 무료 아이디인 경우 라이브러리는 1개만 만들 수 있다.



4. 학생 초대하기

이제 학생들을 초대한다. 사이트 주소를 알려주고 회원가입을 하도록 안내한다. 회원가입 방법은 구글이나 마이크로소프트 아이디를 연결하거나 QR 코드를 사용하는 것이다. QR코드로 회원가입하는 방법은 아래에서 설명한다.


  (1) 교사 로그인 첫 화면에서 학생 초대코드(invite code)를 확인하여 학생들에게 보낸다. 학생들이 구글이나 마이크로소프트 아이디로 가입한 후 학생 자격으로 로그인했다고 선택하면 초대한 교사가 만든 라이브러리의 초대 코드를 입력하라고 한다. 코드를 입력하면 라이브러리로 접속된다.

로그인후 나오는 대화창이다. 학생인지 묻는다.


학생이라고 선택하고 들어가면 교사가 발급한 초대 코드를 입력하라고 한다. 입력하고 'GO'를 선택하면 교사가 만든 라이브러리에 접속된다.



  (2) 구글이나 마이크로소프트 아이디가 없는 학생들을 위해 QR코드나 링크를 생성하여 직접 가입하도록 할 수 있다. 교사 로그인 첫화면 우측 상단에 아바타 모양 아이콘을 선택한 후 드롭다운 메뉴에서 Student logins를 선택한다.


  (3) 학생 로그인 정보 입력하라는 대화창에 학생 이름을 직접 입력한다.(한 줄에 한 명씩 이름을 입력한다.)


  (4) 초대할 학생을 편입시킬 라이브러리를 선택하라고 한다.(무료 사용자는 라이브러리가 하나밖에 없으므로 선택의 여지가 없긴 하다.(^^)


  (5) 다음 화면에서는 QR 코드를 프린트하거나 파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는 안내가 나온다. 학생 명단이 나오면 학생 각각에게 제공할 개인 링크와 QR 코드를 받을 수 있다. 추가로 링크와 코드를 생성할 학생이 있으면 추가하면 된다.


  (6). 학생들이 교사로부터 받은 링크나 코드를 통해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자기 이름인지 확인하고 사용할 이모티콘을 선택하면 회원 가입이 완료된다.


QR코드 사용은 태블릿이나 노트북 등 사진찍기가 가능한 장치에서 활용하면 편리하다. 컴퓨터는 링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5. 책 만들기 메뉴 안내

  (1) 우측 상단 메뉴에서 [+ New Book]을 선택하여 새 책을 만든다.


  (2) 본격적으로 책을 만들기 전 책 모양을 선택한다. 상단에 일반적인 책 모양, 하단에는 만화책 만들기 모양이 나온다.


  (3) 책 모양을 선택하고 들어가면 책만들기에 필요한 메뉴들이 나온다. 좌측 상단부터 우측으로 차례대로 1) 책만들기를 마치고 나와 라이브러리에 있는 책목록이 있는 화면으로 가는 메뉴, 2) 현재 만들고 있는 책의 전체 페이지를 볼 수 있는 메뉴, 3) 책의 내용으로 파일, 사진 찍기, 펜 그리기, 텍스트, 목소리 녹음을 넣을 수 있는 [+] 모양 메뉴, 4) 책 배경 모양과 색깔, 테투디 등을 설정할 수 있는 [!] 모양 메뉴, 5) 가장 우측에 책읽기 메뉴가 있다.


  (3)-1. 미디어 메뉴에서 파일 불러오기(Import)를 선택하면 구글 이미지 검색 후 선택하여 붙여넣기, 지도 가져오기, 파일 불러오기, 링크 삽입을 할 수 있다.

플러스 모양 메뉴를 선택하면 다양한 미디어 파일을 삽입할 수 있는 [MEDIA] 메뉴와 도형을 삽입할 수 있는 [SHAPES] 메뉴가 나온다.


  (3)-2. 페이지 배경과 모양을 설정할 수 있다.



 (3)-3. 읽기 메뉴를 선택한 후 환경설정을 메뉴를 활용하면 다양한 읽기 세부설정을 할 수 있다.

[▶] 모양 메뉴를 선택하면 책읽기 메뉴가 나온다. 여기서 세부 읽기 환경설정을 하는데 양쪽 면을 펼친 모양으로 책을 읽을 것인지 한 면씩만 볼 것인지 선택할 수 있는 텍스트를 소


  (3)-4. 텍스트를 설정할 수 있는 메뉴가 있다.

책만들기를 할 때 텍스트의 크기, 색깔, 폰트 등을 설정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그런데 폰트 설정 메뉴가 숨어 있어 처음에 이 기능을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텍스트 상자를 선택한 후 [ ! ] 모양 메뉴를 선택하면 텍스트 설정 메뉴가 나온다.


  (3)-5. 펜 그리기에서 사용할 펜의 종류, 굵기, 색깔 등을 지정하는 메뉴이다.


  (3)-6. 책만들기 하단 메뉴 중 우측 책 모양 메뉴는 전자책 파일 불러오기, 라이브러리 이동, 책 복사하기와 합치기, 삭제하기 메뉴가 있다. 가운데 공유 메뉴는 완성한 책을 북 크리에이터 사이트에 공개하거나 전자책 파일로 다운로드, 프린트하기 메뉴가 있다. 이 메뉴들 중 수업 중 가장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메뉴는 협업(Collaborate) 기능인데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설명하겠다.

이 메뉴들 중 Import book 메뉴는 무료 사용자에게 제공된 40권의 제약을 벗어나는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학생들이 책만들기를 완성하면 전자책 파일로 만들어 개인 컴퓨터나 클라우드 저장공간에 보관해 두고 북크리에이터 라이브러리에서는 삭제했다가 필요할 때 다시 불러오기를 하면 된다.

온라인 출간, 협업, 전자책 파일로 다운로드하기, 프린트하기 메뉴가 있다.


★ 협업(Collaborate) 메뉴 ★

북 크리에이터를 활용하여 책만들기 수업을 할 때 개인별로 책만들기를 하는 것도 좋지만 모둠 활동으로 시키면 효과가 배가된다. 그런데 각기 다른 기기를 사용하여 한 권의 책을 동시에 만들어 나가려면 협업을 할 수 있는 설정을 해 주어야 한다.


가. 협업 메뉴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대화창이 나온다. 해당되는 책의 편집에 참여할 수 있는 학생들을 지정할 수 있다. 모두 공유하면 학급 라이브러리에 참여한 학생 모두가 책 편집에 참여할 수 있다.


나. 협업 설정을 모둠단위로 하면 다른 모둠이 와서 방해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교사는 학생들이 자신에게 편집 권한이 주어진 책만 보고 편집할 수 있게 공유 설정을 하는 것이 좋다. 그래서 다른 모둠의 내용을 베끼거나 방해하지 않을 수 있다. 참고로 학생들은 자신에게 공유된 책만 볼 수 있고, 동시에 작업 중인 다른 모둠의 책은 볼 수 없다.


이외에도 북 크리에이터 사이트에 축적되어 있는 기존 전자 책들을 활용하는 방법 등에 대해서는 글이 너무 길어져서 여기서 멈춘다. 관련된 기타 메뉴와 기능들은 추후 북 크리에이터를 활용한 책만들기 수업의 활용 사례를 소개하는 글에서 조금씩 다룰 예정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