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코칭 기법으로 접근한 은퇴설계 셀프코칭(option)
이번 시간은 전 편에서 예고한 대로 '해결방안'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방식은 코칭 대화로 이어가겠습니다.
[A코치] K고객님이 원하는 것은 은퇴 후 능력 있는 산업강사가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K고객님이 갖고 계신 집중력과 끈기 등의 강점 자원이 매우 요긴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 같은데, 어떤 방법을 사용하면 산업강사가 되는데 한 걸음 더 다가설 수 있을까요?
[K고객] 기존의 강사들의 접근 방식도 좋지만 조금 다른 각도에서 은퇴설계 방법을 구체화해야 할 것 같습니다. 특히 제가 관심을 갖고 있는 은퇴 설계 부문은 시대적 흐름과 무관 할 수 없는 주제인 만큼 점점 더 많은 강사들이 다룰 수 있는 소재이기도 하니까요.
[A고객] 조금 다른 각도라는 말씀을 하셨는데 어떤 방식인지 추가 설명을 부탁해도 될까요?
[K고객] 저도 관심이 있어서 여러 강사님들의 은퇴설계 강의를 들어보면 재무적 관점에서 접근하는 예가 많더군요. 돈 문제를 외면하고서는 은퇴설계를 할 수 없으니까요? 물론 저도 재무적 관점에서 접근합니다, 저는 보험을 디자인하는 전문성은 있지만 다른 금융상품으로 은퇴설계를 하는 방식은 전문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고객이 원하는 분야별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수있도록 안내하면서 은퇴설계시 많이 놓치는 비재무적 요소의 중요성을 자각할 수 있도록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정리하면 큰틀에서 모범 답안인 것 같은 방안을 제시하기 보다는, 고객 스스로 답을 찾아갈 수 있도록 돕는 퍼실리테이터의 관점에서 접근하는 방식으로 이해하시면 좋을듯 싶습니다
독자의 방법1:
[A코치] 전문 분야기 때문에 제가 뭐라 할 순 없지만, 말씀을 들어 보니까 저희 코치들이 하는 역할과 비슷한 방식을 이야기하시는 것처럼 들리는데요.
[K고객] 아~ 그런가요?
[A코치] 네 비슷한 면이 있네요. 다시 본론으로 들어가서 기존의 강사들과 조금은 다른 각도에서 접근하기 위한 방법 외에 훌륭한 산업 강사가 되기 위해 해결하거나 준비해야 할 방안은 또 어떤 것이 있을까요?
[K고객] 중, 노년기의 생활상이나 나이 듦을 고민하는 사람들의 심리를 이해할 수 있는 공부도 뒷받침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독자의 방법2:
[A코치] 알아야 면장을 한다는 말은 이런 경우를 두고 하는 말이겠죠?
[K고객] 그렇겠네요. 아무래도 은퇴설계의 필요를 느끼는 대상은 중년기 이후의 사람들이 많을 테니까요.
[A코치]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훌륭한 산업 강사가 되려면 또 어떤 방안을 모색해야 할까요?
[K고객] 생뚱맞긴 하는데 관계 관리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제가 하려고 하는 노년 관련 콘텐츠와 관련해서 적극적인 상호 교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독자의 방법3:
[A코치] 옛말을 빌리자면 독불장군이 없으니까 서로 도울 수 있는 인맥을 확충한다는 취지로 이해하면 좋을까요?
[K고객] 네 맞습니다.
[A코치] 알겠습니다. 그럼 지금 나눈 이야기를 간략히 요약해 보도록 하죠. 먼저 훌륭한 산업 강사가 되기 위해서는 기존의 강사들과는 조금 다른 각도로 접근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두 번째는 알아야 면장을 할 수 있듯 중, 노년들의 생활상이나 심리를 더 이해할 수 있는 공부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노년과 관련한 콘텐츠와 연관성이 있는 사람들과의 교류가 필요하다는 것으로 정리하면 될까요?
독자의 생각 3가지 요약:
[K고객] 그렇습니다. 그렇게 정리할 수 있겠네요
다음 시간에는 실행 의지를 (Will)를 구체화시키는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