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경아로운 생각 Dec 28. 2022

아이때문에 회사를 그만두어야 할까

오랜 고민을 드디어 끝내었다

   

며칠을 심각하게 생각하였다. 

회사를 그만두어야 하나 말아야 하나.

드디어 결단을 내려야 할 때가 온 것 같았다.   

  

아이가 곧 초등학교를 졸업하게 되는 상황이었다. 이제 정말 열심히 공부해야 하는 일만 남았는데 내가 직장을 다니는 것이 맞는지 고민되었다.   

    

아이에게 해준 것이라고는 원치 않는 학원 꼬박꼬박 보내주고, 가끔 쉬는 날 졸면서 전시회에 데려가고, 방학 때 사진 찍기 좋은 2박 3일 가족여행이 전부였었다. 늘 마음에 걸렸었다. 엄마로서 정말 해줘야 할 일을 놓치고 있는 것 같아 미안하기만 하였다.     


죄책감도 들었었다. 성적이 오르지 않으면 엄마 노릇을 잘하지 못한 것 같아 스스로를 질책했고, 담임 선생님 면담에서 내가 알지 못하는 이야기를 들으면 부족함을 반성하였다. 아이의 표정이 어두우면 나쁜 친구에게 괴롭힘 당했나 싶어 불안했지만 그럼에도 아이에 대해 아는 것이 없어 아무것도 해줄 수 없음이 답답하였다.  

   

아이에게 말했다.

“엄마가 회사를 그만두려고 하는데 너의 생각은 어때?” 아이는 말이 끝나자마자 눈을 동그랗게 뜨고 물었다. 

“왜? 회사에 무슨 일 있어?” 온전히 나에 대한 걱정만은 아닌 듯한 느낌이었다.

“아니, 이제 너 잘 챙겨주려고. 엄마가 그동안 엄마 노릇 못한 것 같아서” 아이의 칭찬을 바라기라도 하는 듯 얼굴에 미소를 띠며 말했다.      


아이가 놀라며 대답했다. 

“엄마, 그러지 마. 내가 더 열심히 할게” 뜻하지 않은 아이의 반응이 당황스러웠다.

“엄마가 집에 있으면 나 더 공부 안 할 거 같아. 집에 오기도 싫을 것 같고” 연이은 아이의 이야기는 놀람을 넘어 마음에 상처로 다가왔다. 아이 때문에 직장을 그만두어야 하는지 고민했던 것도 잊고 대체 왜 그런 말을 하는지가 궁금해졌다. ‘내가 그렇게 싫은가?’ ‘내가 무얼 진짜 잘못했나?’ 오만가지 생각이 다 들었다.      


그러면서 또 다른 감정이 들었다.

‘다행이다. 나 회사 그만두지 않아도 되겠네’ 

분명 아이를 위해 퇴사를 심각하게 고민했었고, 여차하면 내일이라도 사직서를 제출할 심산이었는데 그러지 말라는 아이의 말에 그만두지 않아도 되는 이유를 찾은 듯 안도하는 나를 발견했다.     


이 이중적인 모습은 무얼까? 

두 개의 감정이 뒤섞이는 것을 보며 나는 내 안에 상반된 두 마음이 있었음을 확인했다. 엄마로서 아이에게 충실하지 못한 것이 늘 미안하였지만 한 편으로는 일을 계속하며 나의 인생을 살고 싶다는 생각을 했던 것이었다. 둘 중 하나만을 선택해야 하는 상황에서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가 나올 때마다 한 감정이 다른 감정을 시소처럼 눌러댔지만 결국 두 마음이 내 안에 공존하고 있었던 것이었다.   

   

결정적으로 나는 아이의 이 말 때문에 회사를 그만두지 않기로 했다.

“암튼, 나 엄마가 회사 그만두면 공부, 지금도 열심히 안 하지만 더 안 할 거야”    

 

그리고 그 이후 적어도 아이 때문에 회사를 그만두는 것은 고민하지 않게 되었다. 회사를 그만둔다고 해서 아이에게 완벽한 엄마가 되리라는 보장도 없고, 오히려 내가 이루지 못한 꿈을 아이가 대신해주기를 바라는 마음에 서로 힘들어질 수 있을 것 같았다. 이제껏 달리 살아온 나와 아이가 갑자기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었을 때의 갈등과 시행착오도 예상되었다.     

 

대신 한정된 시간을 더 열심히 살기로 마음먹었다. 

최대한 집중해서 일하고 아이의 방식대로 충분히 사랑하는 것.   

     

그것이 나와 아이를 위한 가장 지혜로운 선택이라 믿는다. 





매거진의 이전글 상무님은 왜 명품가방을 고집하실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