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가혜 Jun 28. 2024

자신에게 친절하시길

허준이 교수님의 인터뷰

자신에게 친절하시길,
그리고 그 친절을 먼 미래의 우리에게 잘 전달해 주길 바랍니다.
- 허준이 교수님 서울대 졸업식 축사 中 -

나는 나에게 얼마나 친절했을까

유퀴즈에서 우연히 알게 된 허준이 교수님의 서울대 졸업 축사를 보고 눈시울이 붉어졌다.

나에게 가장 친절할 수 있는건 다름아닌 나라는 존재일텐데

나는 늘 남들의 성과에는 아낌없이 박수쳐주면서도

정작 나의 성과에서는 한없이 야박한 평가를 내리곤 했다.

늘 열심히 했던 나에게 그런 평가를 해왔던 또다른 내가 야속했다.



근거없는 자신감

허준이 교수님이 꼭 가지라고 한 것.

근거있는 자신감은 나보다 더 잘난 사람이 나타나면 언제든 쉽게 깨질 수 있기 때문에

언제든 나는 내가 생각한 것보다 그리 특별한 사람은 아니구나라고 금방 알아차릴 수 있기 때문에

내 안에서 본질적으로 차오르는 '근거없는' 자신감이 중요하다는 이야기.

정말 얼마나 오랜 세월동안 자신감에 근거를 만드려고 노력해왔는지 생각해보았다.

내가 생각하는 많은 근거들을 만들었지만

수많은 근거들이 있음에도 이루어지지 않는 상황들을 마주할때면 난 얼마나 힘들었는지.



그러니까 더더욱 너무 잘하려고 하지 말 것.

오히려 너무 잘하려고 하는 마음이 모든걸 망치게 하는 것 같다는 교수님의 이야기. 

뼈에 사무칠 정도로 공감이 된다.

너무 잘하려고 하다보면

나라는 사람의 색도 잃어버리고, 즐겁던 마음도 사라지고,

잘해야만 한다는 강박 속에서 하루하루 힘들었던 것 같다.

그러니까 순수하게 즐기는 마음에서 해야한다고.



내가 왔던 구불구불한 그 길이 나에게는 가장 좋고, 빠르고, 최적의 길이었다는

교수님의 말이 나를 다시 위로한다.

지금은 구불구불해 보일지언정 이 길이 

내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정말 쓸모없는 인생의 한 단계일지

아니면 정말 내가 이르고자 하는 길에 다다르는

정말 중요하고 소중한 단계인지는 지금은 알 수 없는 것이니.

지금의 이 순간이 미래의 낯선 나에게 최고의 길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해보면서

정말 좋은 인터뷰, 고마운 인터뷰였던 허준이 교수님의 이야기를 정리해본다.


작가의 이전글 뜻밖의 성취가 내게 가져다 준것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