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중국 1위 여행사, 비결은 'A, B, C'

규제 free, 앱이 만든 새로운 중국_3: 씨트립

씨트립은 1999년 설립된 중국 최대 온라인 여행사입니다. 중국을 포함한 전 세계 60만여 개의 호텔과 제휴하고 있으며, 숙박, 항공, 여행상품 판매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015년에는 2위 사업자 취날, 4위 사업자 eLong의 지분을 인수하여 합산 점유율 70%(OTA-online travel agency-기준)에 육박하는 독점적 기업이 되었습니다. 2016년 11월에는 영국의 스카이스캐너를 인수하는 등 중국 국내외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1. 2017년 기준 씨트립 가입 회원 수는 약 2억 5,000만 명입니다*2. 앱 누적 다운로드 수는 23억여 건에 달하며 평균 월활성이용자수(MAU)는 5,000만 명입니다*3.


씨트립 앱에서는 여행과 관련된 모든 서비스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숙박과 항공, 관광지 티켓, 여행상품 구매뿐만 아니라 이용자의 위치에 따른 관광지, 맛집, 쇼핑 장소 추천 기능을 제공하여 여행 준비부터 여행지에서의 일정까지 앱을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씨트립 앱 첫 화면
위치기반 추천서비스에서 '서울'을 검색한 화면 (왼쪽부터 관광지, 맛집)


씨트립의 서비스 다양화는 중국인의 여행 트렌드 변화에 기인합니다. 서비스 초기의 주요 타겟은 중국 내 단체 관광객과 비즈니스 여행객이었습니다. 중국인의 여행패턴이 단체여행에서 자유여행 중심으로 전환되면서 씨트립은 여행과 연계된 서비스를 확대했습니다. 앱 내에서 비자, 보험, 환전 서비스 등 자유여행객들을 위한 대행서비스를 제공하며 '스케줄' 기능에서는 다른 자유여행객들의 여행코스를 저장, 마음대로 조합할 수 있습니다.


자유여행 증가에 따른 씨트립의 두 번째 변화는 2016년 1월 출시된 '맞춤 여행 서비스'입니다. 패키지 여행상품에 거부감을 느끼지만 여행 스케줄을 스스로 짜기에는 어려움을 느끼는 이용자를 위해 전문 설계사가 취향에 맞는 여행 상품을 구성해줍니다. 일정, 예산, 여행지 내 선호 장소, 음식 취향 등을 선택하면 최대 3명의 설계사에게서 여행 스케줄을 추천받을 수 있습니다.


여행 설계사의 추천 여행지 리스트


최근 씨트립은 맞춤 여행 서비스를 개인 여행객에서 단체, 기업고객으로 확장했습니다*4. 유통회사 여행객들에게는 '호주 유통업 투어'를, 화훼업체 여행객들에게는 '화훼 역사 투어'를 제공하는 등 기업의 특성과 니즈에 맞춘 여행을 추천합니다.


씨트립의 CEO 쑨 제인은 2018 다보스포럼에서 ‘우리의 강점은 A,B,C이다.’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여기서 A는 인공지능(AI), B는 빅데이터, C는 클라우드 컴퓨팅을 뜻합니다. 씨트립은 일일 50TB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이용자의 행동 패턴과 요구사항을 분석합니다*5. 또한 2016년부터 상담 챗봇 서비스를 운영하며 그 기능을 진화시켜나가고 있습니다. 숙박, 항공 예약 서비스에서 상담 챗봇의 상담 완료율은 70%를 초과했습니다*6.


또한, 빅데이터를 활용한 ‘실시간 가시화 시스템’으로 중국과 전 세계 씨트립 예약자들의 여행경로를 보여주는 위치기반서비스(LBS)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용자는 다른 여행객들의 지도상의 경로를 확인하여 붐비는 경로를 피하거나 인기 여행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가시화 시스템으로 알아본 정월 대보름 인기 여행지


씨트립 CEO는 싱가포르 관광박람회 기조연설에서 '앞으로는 검색이 사라질 것이며 빅데이터로 고객의 취향을 파악해 자동으로 상품을 추천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VR 기술을 활용하여 호텔 객실을 미리 둘러보고 예약할 수 있는 서비스와 얼굴 인식 기반의 호텔 체크인 서비스를 개발 중이라고 밝혔습니다*7. 'ABC'를 무기로 온라인 여행 업계의 혁신을 계속해 나갈 씨트립의 행보가 기대됩니다.


[참고문헌]

*1 http://finance.ifeng.com/a/20180108/15914472_0.shtml

*2 http://pages.ctrip.com/public/ctripab/abctrip.htm

*3 http://www.askci.com/news/chanye/20170920/144638108146.shtml

*4 http://theory.gmw.cn/2018-01/30/content_27516934.htm

*5 http://finance.sina.com.cn/meeting/2018-02-02/doc-ifyrcsrw8361800.shtml

*6 http://news.cnwest.com/content/2018-01/29/content_15644078.htm

*7 http://www.sohu.com/a/200164434_562343

매거진의 이전글 미디어 플랫폼의 집단지성체계, 잘못된 정보를 선별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