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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어샵에 O2O가 적용되면, 어떤 변화가 일어날까?

[O2O-20] 카카오헤어샵을 이용해 본 헤어샵 점주 86명의 이야기

카카오헤어샵이 헤어샵 운영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까?

O2O와 헤어샵이 접목된 카카오헤어샵이 지난 7월 12일 출시했습니다. 시장에 소개된 지 보름도 안 됐기에 아직도 많은 사람들은 카카오헤어샵의 실효성에 갸웃합니다. 아직 다수가 가보지 못한 길에, 이런 의심은 어쩌면 당연한 것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카카오헤어샵을 미리 사용해 본 헤어샵 점주들에게 카카오헤어샵의 효과에 대해 물어봤습니다. 이번 조사에는 2016년 4월과 5월에 걸쳐 진행된 카카오헤어샵의 비공개 시험테스트(closed beta test, CBT) 에 참여한 200곳 중 86곳을 대상으로 진행됐습니다. 얼굴을 마주하고 문답이 진행했기에, 이번 조사의 대상은 물리적으로 취합 대상에 접근하기 용이한 수도권 소재의 헤어샵으로 한정됐습니다. 


지속사용 의향: 93.0%, "카카오헤어샵 계속 사용할 것"


"카카오헤어샵을 지속적으로 사용하실 의향이 있으신가요?"라는 질문에 조사 대상의 93.0%인 80곳의 헤어샵 점주들은 "그렇다"라고 답했습니다. "아니다"라고 답한 응답자와 이 질문에 답을 하지 않은 응답자의 수는 각각 3명이었습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카카오헤어샵을 계속해서 사용할 의사가 있다고 답한 이유는 크게 세 가지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카카오헤어샵 사용으로 광고비의 34.1% 감소 기대한다.


첫째, CBT에 참여한 헤어샵 점주들은 카카오헤어샵이 광고비를 줄여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었습니다.

설문에 응답한 헤어샵 점주들은 평균적으로 카카오헤어샵을 사용하면, 광고비의 34.1%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카카오헤어샵 이용 시, 기대되는 광고비 절감 규모에 대한 답변


응답자의 57.0%(49곳)는 "카카오헤어샵이 기존의 홍보 수단을 대체할 수 있다"고 평가했으며, 14.0%(12곳)이 앞서의 기대에 대한 반대 의견을 보였습니다. 27.9%인 24명인 관련된 답을 하지 않았습니다. 


상품 및 가격 그리고 헤어샵 소개까지 한꺼번에 손 쉽게 볼 수 있는 카카오헤어샵


24시간 고객 예약을 받을 수 있는 카카오헤어샵으로
예약 손님 22.4% 증가할 것


둘째, 예약 체계의 획기적 개선 효과 역시 헤어샵 점주들이 카카오헤어샵의 도입으로 기대하는 결과였습니다. 


우선, 카카오헤어샵을 이용하면, 예약을 담당하는 상주 직원없이도 헤어샵은 24시간 내내 손님의 예약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에, 응답자의 64.0%(55곳)은 "영업 시간 외 예약을 받을 수 있는 카카오헤어샵은 실효적으로 기능을 할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24시간 예약을 받을 수 있는 카카오헤어샵 도입으로 인해, 기대되는 예약 고객의 증가 폭의 평균은 22.4% 였습니다. 

카카오헤어샵으로 인해 기대되는 예약 고객 수의 증가 폭에 대한 답변


카카오헤어샵은 24시간 모바일을 통한 예약을 가능하게 함


특히, 예약 부도(No-show, 노쇼) 방지에 대한 기대감이 높았습니다. 노쇼는 미용 업계의 고질적인 문제입니다. 이로 인해 점포 당 6,000만원 가량의 손실이 하나의 헤어샵에서 발행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을 정도입니다. 


응답자 64.0%, "카카오헤어샵이 예약 고객의 노쇼 방지할 것"


응답자의 64.0%인 55곳의 헤어샵 점주들이 "카카오헤어샵은 예약 고객의 노쇼를 방지할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카카오헤어샵의 사전 결제 제도와 위약금 제도가 노쇼 방지에 효과적일 것으로 응답자(82.6%)들은 보고 있었습니다. 카카오헤어샵을 도입하면, 예약 고객의 노쇼 비율이 평균적으로 29.9% 줄어들 것으로 응답자들은 예상하고 있었습니다. 

카카오헤어샵 도입으로 기대되는 노쇼 감쇼 비율에 대한 응답 현황
한국 미용실의 평균 노쇼 비율은 20%에 이릅니다


아울러, 응답자의 55.3%(47곳)는 "기존 방식 보다 카카오헤어샵이 예약 관리에 보다 효과적일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응답자의 65.1%, "카카오헤어샵 픽메뉴 효과적이다"


셋째, 패키지 상품인 픽메뉴 역시 매출 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됐습니다. 픽메뉴는 아래 그림과 같이 사전에 상품 조합을 만들어서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카카오헤어에서는 픽메뉴를 통해 헤어샵이 고객에게 최선의 상품 조합을 제공할 수 있도록 독려함


조사에 응한 헤어샵 점주들의 65.1%(56곳)가 "카카오헤어샵의 픽메뉴가 실효적"이라고 답했습니다. 


[응답 표본에 대한 설명]
1. 소재지: 표본 중 76.7%인 66곳이 서울에 소재했고, 23.3%인 18곳이 경기와 인천 지역에 위치했습니다. 
2. 헤어샵 규모: 헤어샵 소속 헤어 디자이너 수 기준으로 중형(5~10명 미만)의 헤어샵의 표본이52곳으로 전체의 60.5%였습니다. 소형(5명 미만)은 31.4%인 27곳이었습니다. 헤어 디자이너 수가 10명 이상인 헤어샵은 5곳으로 전체의 5.8%를 차지했습니다. 헤어샵 규모에 대해 표본의 2명(2.3%)은 답을 하지 않았습니다.
3. 헤어샵 점주의 경력: 헤어샵 경력은 5년 미만이 46곳으로 53.5%이었습니다. 5년이상에서 10년 미만은 23곳은 26.7%, 10년 이상에서 15년 미만은 6곳으로 7.0%였습니다. 15년이상에서 20년 미만도 6곳으로 7.0%였으며, 20년 이상은 3곳으로 3.5%를 차지했습니다. 2곳은 답을 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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