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AI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카카오AI리포트 5호를 내며

2017.7.28.  Vol.5


영화 ‘스타워즈 에피소드2: 클론의 습격(Attack of the Clones)(2002)’ 편에서는 의료로봇이 아마딜라 여왕(나탈리 포트만 역)의 쌍둥이 남매 출산을 돕는 장면이 나옵니다. 인공지능 로봇이 새로운 생명의 탄생을 돕고 산모를 돌보는 섬세한 일까지 해내는 모습은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왔습니다. AI 기술이 의료 분야에 접목되는 사례가 늘어나면서 이제 ‘AI 의료’는 영화 속 상상이 아닌 현실로 실현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AI 기반 진단 장비를 의료현장에서 활용하는 병원들이 속속 늘어나면서 과연 의료 분야에서 AI가 어떻게 활용되고 있을까라는 궁금점은 더욱 커져가는 것 같습니다.


스타워즈 에피소드 2의 장면. 의료로봇이 아미달라 여왕의 출산을  돕고 있다.


카카오 AI 리포트 제5호는 ‘AI와 의료' 기획 특집을 통해 의료 분야에서 AI 기술을연구하고 계신 전문가 여섯 분의 글을 실었습니다. AI 기반 영상분석 기술 전문가인 민현석 박사는 본인이 의료 AI 분야를 선택한 이유와 의료 현장에 AI 기술을 접목하며 겪은 생생한 경험담을 들려주십니다. (내가 의료 AI를 선택한 이유) 안성민 가천대 길병원 교수는 ‘데이터 기반 정밀의료와 인공지능’을 주제로 인공지능 시대에 데이터 기반 의학이 왜 더욱 중요해지는가를 설명해주십니다.(데이터 기반 정밀 의료와 AI)


여러 의료 분야 중에서도 AI 기반 기술이 상업적으로 가장 활발하게 개발되고, 적용되는 곳은 영상진단 분야입니다. 김남국 서울아산병원 융합의학과 교수, 황상흠 (주)루닛수석엔지니어, 정규환 (주)뷰노 CTO는 각각 ‘딥러닝 기반의 의료영상 기술’, ‘의료와 신기술융합을 위한 과제와 전망’, ‘AI 의료영상 기술의 활용 사례’ 등을 주제로 AI 의료영상 기술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그려주셨습니다. 끝으로, 양광모 삼성서울병원 건강의학센터 교수는 AI의료 기술이 발전할수록 커지는 의료윤리 딜레마 문제들을 짚어주셨습니다.(인공지능 의료, 이제 윤리를 고민하다)


AI 기반 추천 기술은 이용자가 원하는 콘텐츠나 서비스를 찾아주는 서비스뿐만아니라 이용자들에게 가장 도움이 될 광고를 선택해주는 광고랭킹 알고리듬에도 적용됩니다. 카카오 AI 부문의 정부환 님이 AI 기술이 접목되면서 갈수록 더욱 똑똑해지는 AI 광고알고리듬을 상세하게 설명해주십니다. 카이스트 박사과정 이원형 님은 머잖아 인간의 감정을 이해하는 AI가 등장할 가능성을 기술적, 학문적인 관점에서 진단해주셨습니다.(AI는 인간과 같은 감정을 가지게 될까?)

숨 가쁘게 달려온 2017년도 어느덧 절반이 지나갔습니다. 이번 호에서는 2017년 하반기에 예정된 주요 AI 컨퍼런스를 소개해 드립니다. 다양한 지식 공유의 장과배움의 기회들을 통해 모든 인류가 함께 AI 시대를 만들어갈 수 있는 ‘모두를 위한 AI’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카카오 AI 리포트] Vol. 5 (2017년 7월호) 는 다음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Industry - AI와 의료

01. 민현석 : 내가 의료 AI를 선택한 이유

02. 안성민 : 데이터 기반 정밀 의료와 AI

03. 황상흠 : 딥러닝 기반 의료영상 기술의 진화

04. 김남국 : 의료와 AI 신기술의 융합 : 과제와 전망

05. 정규환 : AI 의료영상 기술 활용 사례

06. 양광모 : 인공지능 의료, 이제 윤리를 고민하다 


[2] Review - AI의 진화

07. 정부환 : 더욱 똑똑해진 AI 광고 알고리듬

08. 이원형 : AI는 인간과 같은 감정을 가지게 될까?


[3] Information 

09. 하반기 주요 AI 컨퍼런스 소개 


[카카오 AI 리포트] Vol. 5 전체글 다운받기


매거진의 이전글 카카오AI리포트 4호를 내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